아사토역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선 (유이레일)
나하공항 방면
마키시 (9)

0.6 km
아사토
(10)

0.8 km
슈리 방면
오모로마치 (11)
이 역이 있던 자리에 요나바루선·이토만선 아사토역이 있었으나 오키나와 전투 이후 폐지되었다.

安里駅 / Asato Station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
安里
あさと

역정보
영어표기Asato
한글표기아사토
역번호10
소재지오키나와나하시 아자후아사토 389-7
沖縄県那覇市字安里389-7
개업일2003년 8월 10일

1 개요

일본 오키나와현 나하시에 있는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의 철도역.

이 역 근처의 아사토 삼거리를 기점으로 국제거리가 끝난다. 또 길고 길었던 아사토 강과도 이별하여 더 이상 만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 역을 끝으로 구도심이 끝나고 다시 신도심이 시작된다.

국제거리에서 슈리성 공원으로 이어지는 버스 노선의 경우 이후 유이레일의 루트를 그대로 따라가지 않고 슈리성으로 직행하고, 실제로 이 역에서 슈리역까지의 선형도 상당히 심하게 휘어 있는데, 이것은 이 역 인근에서 슈리성 공원 사이에 이르는 도로의 급구배와 좁은 도로폭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오키나와 섬은 평균 해발 높이와 최고봉은 제주도보다도 낮지만 급구배가 많은 지형을 가지고 있는데, 노선 선형이 좋지 않더라도 그나마 구배가 덜한 경로를 따라 짓는 것이 선로에 부담이 덜했기 때문. 또한 모노레일 건설 당시 새로 개발되던 오모로마치 신도심과의 연계도 중요했고, 이는 결국 노선 선형이 영 좋지 않은 방향으로 비틀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물론 나하 시의 도시규모는 대한민국의 일개 자치구 수준이고 핵심 기반 기능 일부가 오모로마치 신도심 쪽에 있어서 반드시 해당 지역의 연계가 필요했긴 하지만….

그리고 이 역은 사실 미군정기 전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바로 정북향에 있던 식민지의 그것들과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오키나와 철도 노선들 중 요나바루선이토만선이 분기하던 중요한 역인 옛 아사토 역. 물론 현재는 노반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사라졌지만, 오키나와 지역의 철도 교통 부활을 꿈꾸며 이 역을 건설한 것. 잠시 유이레일에게 경의를…….

주변 관광지로는 츠보야 야치문(도자기)거리가 있다.

2 역 및 승강장

1면 2선 섬식 승강장 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