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작의 번제/OST

아이작의 번제 사운드트랙은 오리지널 밴드캠프에서 0.99$에 받을 수 있다. 칩튠 버젼은 여기서 받을수 있다. 리버스는리버스 밴드캠프에서 3$에 받을수 있고 에프터버스는애프터버스 밴드캠프에서 1$에 받을수 있다.. 오리지널 및 확장팩 내 사운드트랙은 대니 배러나우스키(Danny Baranowski)[1]가, 리버스는 마티아스 보시와 존 에반스(Matthias Bossi and Jon Evans)가 제작했다. 사운드트랙 앨범에는 2곡의 보너스 트랙을 포함해 총 40곡의 트랙이 있으며, 30번 트랙 Enmity of the Dark Lord까지는 오리지널에서의 사운드트랙, 31번부터는 확장팩 'Wrath of the Lamb'에서 추가된 사운드트랙이다.

물론 하나같이 어두운 곡들이라는 건 굳이 말 안해도 알 거다.

이 페이지에는 스테이지 BGM, 보스 테마, 또는 특정 방에서 나오는 사운드 등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트랙만 소개한다.

여담이지만 BGM 제목의 뜻을 곰곰히 생각하면 그 BGM이 나오는 상황/스테이지와 매우 잘 맞아 떨어짐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서의 Bgm은 선율을 중시한 반면, 리버스에서의 Bgm은 분위기를 중시한 것을 참고하자.

목차

1 아이작의 번제 -오리지널-

1.1 Those Responsible (책임이 있는 자들)

Those Responsible

맨처음 실행할 때 나오는 음악이다.

1.2 In The Beginning... (태초에...)

In The Beginning

Isaac and his mother lived alone in a small house on a hill. Isaac kept to himself, drawing pictures and playing with his toys as his mom watched christian broadcasts on the television. Life was simple, and they were both happy. That was until the day Isaac's mom heard a voice from above.
(아이작과 그의 어머니는 언덕 위의 작은 집에서 단 둘이 살았다. 아이작은 그림을 그리거나 장난감을 다루며 혼자 놀곤 했으며, 그의 어머니는 기독교 방송을 보며 지냈다. 삶은 단순했고, 둘은 모두 행복했다. 어머니가 하늘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들은 그 날까지는.)

"Your son has become corrupted by sin. He needs to be saved."
"I will do my best to save him, my Lord."
Isaac's mother replied, rushed into Isaac's room, removing all that was evil from his life.
("너의 아들은 죄악에 타락 하였도다. 그는 구원받아야 하노라."
"그를 구원할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하겠나이다, 주여."
아이작의 어머니는 그렇게 대답한 뒤 아이작의 방으로 뛰어들어가, 그의 삶에서 모든 악한 것들을 없앴다.)

Again, the voice called to her.
"Isaac's soul's still corrupt. He needs to be cut off from all that is evil in this world, and confess his sins."
"I will follow your instructions, Lord. I have faith indeed."
Isaac's mother replied, as she locked Isaac in his room, away from that evils of the world.
(또 다시, 그녀에게 목소리가 들려왔다.
"아이작의 영혼은 여전히 타락했도다. 그는 이 세상의 모든 악으로부터 차단되고 죄악을 참회해야 하노라."
"당신의 말씀을 따르겠나이다, 주여. 참으로, 저에게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렇게 대답한 아이작의 어머니는 아이작의 방 안에 아이작을 가두어 세상의 악한 것들로부터 격리시켰다.)

One last time, Isaac's mom heard the voice of god calling to her.
"You've done as I asked, but I still question your devotion to me to prove your faith, I will ask one more thing of you."
"Yes, Lord. Anything," Isaac's mother begged.
"To prove your love and devotion, I require a sacrifice. Your son, Isaac, will be the sacrifice. Go into his room, and end his life as an offering to me to prove you love me above all else."
"Yes, Lord," She replied, grabbing a butcher's knife from the kitchen.
(마지막으로, 아이작의 엄마는 그녀를 부르는 신의 목소리를 들었다.
"내가 말한대로 잘 따라왔다. 그러나 나는 아직 믿음을 증명하기 위한 너의 의지를 완전히 믿지 못하겠노라. 나는 너에게 한 가지를 더 요구하겠다."
"네, 주여. 무엇이든지." 아이작의 엄마가 간청했다.
"너의 사랑과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 나는 제물을 요구한다. 너의 아들 아이작이 제물이 될 것이다. 그의 방에 가서, 그를 나에게 바치는 공물로써 목숨을 끊어 네가 다른 어떤 것보다 나를 사랑함을 증명하라."
"네, 주여." 아이작의 엄마는 대답하고, 주방에 가 식칼을 집었다.)

Isaac, watching through a crack in his door, trembled in fear Scrambling around his room to find a hinding place, he noticed a trap door to the basement, hidden under his rug. Without hesitation, he flung open hatch, just as his mother burst through his door, and threw himself down, into the unknown depth below.
(문에 뚫린 틈으로 이 대화를 지켜보던 아이작은, 공포에 몸서리치며 숨을 곳을 찾아 필사적으로 돌아다녔고, 지하실로 향하는 깔개에 가려진 작은 문을 발견했다. 그는 주저 없이 문을 열었고, 그의 엄마가 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 알 수 없는 저 아래로 뛰어내렸다.)

아이작의 번제의 오프닝 영상. 앨범에서 2번 트랙이며, 26번 트랙에는 대사가 없는 버전이 들어 있다. 대사와 BGM의 싱크로율이 상당하다.

1.3 The Binding of Isaac (아이작의 번제)

The Binding of Isaac

실행하면 나오는 곡이다. 게임의 테마곡인것같지만 Sacrificial 때문에 묻힌것같다.(...)

1.4 Unknown Depths Below (알 수 없는 저 아래)

Unknown Depths Below

캐릭터를 선택하면 나오는 곡이다.

1.5 Sacrificial (제물로 바쳐진)

Sacrificial

Basement 스테이지의 BGM이면서, 아이작의 번제의 대표적 BGM. 5번 트랙이다. 아마 처음 하는 사람은 이 곡만 죽어라고 들을 거다. 제목의 뜻은 아이작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적절하다.

1.6 Conflicted (갈등하는)

Conflicted

보스방에 입장하면 나오는 곡.

1.7 Divine Combat (신성한 전투)

Divine Combat

아이작의 번제 오리지널 보스들의 테마(Mom, Mom's heart, Satan 제외)이며, 확장팩에서는 The Chest 스테이지 BGM으로도 사용되었다. 7번 트랙. 이 곡을 포함해 보스 테마는 전반적으로 스테이지 BGM보다 박진감이 있는 편이다.

1.8 Pride (오만)

Pride

보스방을 깨면 나오는 곡이다. 야! 신난다~

1.9 Peace be With You (평화가 당신과 함께 하길)

Peace be With You

보스를 깨고난 뒤에 나오는 곡이다.

1.10 Agony (고통)

Agony

다음 챕터로 넘어갈 때 아이작이 악몽을 꾸면서 나오는 곡이다.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1.11 Repentant (후회하는)

Repentant

CAVES에서 흐르는 곡이다. 트레일러에서 나왔다.

1.12 Respite (휴식)

Respite

비밀방에서 흐르는 곡이다.

1.13 $4cR1f1c14|_

$4cR1f1c14 _

오락실 테마는 Sacrificial 곡을 8비트로 변주한 것으로, 저 제목은 당연히 오류가 아니고, 리트로 쓴 제목이다.

1.14 Dreadful (끔찍한)

Dreadful

The Depths에서 흐르는 곡이다.

1.15 Burning Ambush (불타는 매복)

Burning Ambush

미니보스방에 입장시 흐르는 곡이다. 추가로 전투방에서 상자나 아이템을 집으면 문이 닫히면서 이 브금이 나온다.
특히 상점에서 쇼핑하러 들어갈때, 비밀방에 입장할때 이곡이 흐르면.... 기분 참 뭐같다. Greed: 어서 와 기습은 여러번이지? 그외에 심영의 모험 2에서 이호성 보스전 테마로 쓰이기도 했다.

1.16 Greed (탐욕)

Greed

상점 테마. 16번 트랙. 참고로 목이 매달린 상점 주인은 미니보스 중 Greed와 동일 인물이다. 설정상 상점 주인이 줄을 끊고 탈출해서 Greed가 되었다는 것. 그래서 Greed의 목 주변에는 미처 끊지 못한 줄이 그대로 남아있다. 상점 테마의 제목이 Greed인 것은 이를 반영한 듯하다.

유튜브에 올라온 코멘트를 보면 월마트 드립을 치고 있다. A: 월마트에서 이 브금을 틀어야 해! B: 그리고 직원들이 전부 목을 매달고 있겠지.

1.17 Thine Wrath... (당신의 분노는...)

Thine Wrath

Depth 2의 보스 Mom의 테마. 17번 트랙.

1.18 Apostate (배교자)

Apostate

Womb/Utero에서 흐르는 곡이다.

1.19 Hereafter (이제부터)

Hereafter

게임오버 시 나오는 BGM이다. 19번 트랙.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임오버 직후 빡쳐서 이걸 듣고 앉아 있을 생각도 없겠지만 들어보면 꽤 좋은 곡이다.

1.20 Temptation (유혹)

Temptation

악마방 입장시 흐르는 곡이다.

1.21 The Pact (계약)

The Pact

악마와 계약시 흐르는 곡이다. 기분 째진다아!!

1.22 ...Be Done (...끝났다)

...Be Done

Womb/Utero 2의 보스 Mom's Heart, 또는 It Lives의 보스 테마. 22번 트랙이다.

The Mom 보스 테마'Thine Wrath...'와 합하면 'Thine wrath be done(당신의 분노는 끝났다)'라는 하나의 문장이 된다.

1.23 Absolution (면죄)

Absolution 영상 (현재 이 동영상을 볼수 없다.)

Isaac was cornered.
아이작은 구석으로 몰렸다.
His mother, fueled with the desire to serve her god, was bearing down on Isaac.
엄마는 신에게 봉사할 욕망으로 들떠있었고 아이작에게 다가가고 있었다.
"I will do as I'm told, my Lord! I will love you above all else." Isaac's mother repeated it to herself.
"신이시여, 제가 들은 것을 그대로 행하겠나이다. 당신을 무엇보다도 사랑할 겁니다" 아이작의 엄마는 계속 중얼거렸다.
This was the end of the life for Isaac. His mother was far too strong for him.
이것이 아이작 생의 최후였다. 그의 엄마는 아이작에 비해 너무나 강했다.
But just he accepted his fate, God intervened sending an angel down from a verbe to stop his mother's hand.
하지만 아이작이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 순간, 신이 그의 엄마를 막기 위해 말씀(성경)을 통해서 천사를 내려보냈다.
And just like that, It was over.
그리고 그렇게 갑작스럽게 끝이 났다.

1회차에서 엄마를 처치하면 나오는 에필로그다. 하지만 마지막에는.....으아니 챠!

1.24 Ultimate Reward (최후의 보상)

Ultimate Reward

2회차 이상시 엄마의 심장까지 처치하고 상자를 열때 흐르는 곡이다. 빵빠레가 플레이어의 기분을 상승시켜준다. 빰 빠바바밤--

1.25 End Times (세기말)

End Times

10회차 전까지 엔딩 크레딧에서 흐르는 곡이다. 락으로 리믹스까지 하다니!

1.26 In the Beginning (No Voice Over)

In the Beginning (No Voice Over)

위에서 언급하던 보이스가 없는 버전이다. 듣고 있으면 상당히 좋다.

1.27 The Clubbing of Isaac (Remix) - Big Giant Circles

The Clubbing of Isaac (Remix) - Big Giant Circles

보너스 트랙이다. 게임본편에서는 나오지 않으며 OST팩을 사야 나온다. Sacrificial과 슈퍼 미트 보이의 OST "Can o' Salt"를 섞은 곡이다.

1.28 Atempause (숨돌릴 틈)

Atempause

마인크래프트의 각종 배경음악을 맡은 바 있는 C418이 작곡한 비밀방 BGM Respite의 원곡. 어느 쪽 게임이든 해선 안 되는 악마의 게임인 건 똑같다
비밀방 BGM으로 독일어로 숨 돌릴 틈이라는 뜻이다.

1.29 A Mourner Unto Sheol (저승의 애도자)

A Mourner Unto Sheol

오리지날 기준 최종면인 Sheol 스테이지의 BGM이다. 어차피 100번씩 죽어서 가위 해금한 너님들에게 사탄은 한낮 하루하루 발이나 굴러대는 흑염소일 뿐이지 제목의 뜻은 저승의 애도자.

1.30 Enmity of the Dark Lord (어두운 군주의 적의)

Enmity of the Dark Lord

아이작의 번제의 인기 OST 투톱. Sheol의 최종보스 Satan의 테마이며, 30번 트랙이고, 오리지널 버전의 마지막 사운드트랙[2]. 목소리 부분은 가사가 아니고, 아무 뜻 없는 아카펠라이다.

간혹 유튜브에 아이작의 번제 사운드트랙을 직접 연주해서 올리는 사람이 있는데, 이 경우 댓글을 보면 반드시 이 곡과 "My Innermost Apocalypse"를 연주해달라는 징징이들이 꼭 있다.

여담으로 해당링크의 추천수를 666으로 맞추려고 사람들이 노력했으나 분위기 안 읽는 여러 사람들덕에 깨졌다(...)제목이 중2병스럽다

2 아이작의 번제 -Wrath of The Lamb-

2.1 Penance (고해)

Penance

Basement 스테이지의 변형판인 Cellar 스테이지의 BGM이다. Catacombs, Necropolis와 함께 1회차 플레이 이후 해금.

2.2 Atonement (속죄)

Atonement

위와 비슷하게 Caves 스테이지의 변형판인 Catacombs 스테이지의 BGM이다.

2.3 Latter Days (후일)

Latter Days

The Depth 스테이지의 변형판인 Necropolis 스테이지의 BGM이다.

2.4 Lament of the Angel (천사의 애도)

Lament of the Angel

Cathedral 스테이지 BGM이다. 34번 트랙. Enmity of the Dark Lord와 마찬가지로 목소리 부분은 아무 뜻 없는 아카펠라인데[3], 간혹 일부 사람들은 이 목소리를 듣고 잠을 못 잔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Mourner unto sheol과 합성한 게 있는데, 아무런 조작도 없이 그냥 같이 연주함에도 불구하고 잘 어울린다. 작곡가가 노렸다는 생각이 들 정도.
A Lament unto Sheol Cathedral

2.5 Unholy Assault (부정한 싸움)

Unholy Assault

확장팩에서 추가된 슈퍼 미니보스의 BGM. 보스 전투방의 아이템을 집어들어도 들을 수 있다.

2.6 Crusade (성전)

Crusade

확장팩에서 추가된 보스들과 묵시록의 45기사 보스의 테마.

2.7 Serenity (평온)

Serenity

확장팩에서 추가된 기밀방의 BGM.

2.8 Tomes (책)

Tomes

체스트 스테이지를 깨고 난 후의 진엔딩 BGM. 스킵도 안되니 천천히 감상하자. 영상은 상자 속에서 폴라로이드 사진들을 들춰보며 다가오는 칼빵 죽음을 기다리는 아이작의 시선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책방의 BGM도 이걸 공유한다.

2.9 The Wages of Faith (믿음의 대가)

The Wages of Faith

확장팩에서 추가된 천사방의 BGM. 다만 1.48버전 기준으로 버그인지 이 브금이 나오지 않고 대신 악마방 브금인 Temptation이 나온다.

2.10 My Innermost Apocalypse (나의 내면의 아포칼립스)

My Innermost Apocalypse

Enmity of the Dark Lord와 함께 아이작의 번제의 인기 트랙 투톱. Cathedral의 보스 Isaac, The Chest의 최종보스 '???'의 테마이며, 앨범에서는 마지막 40번 트랙이다. 제목은 '나의 내면의 아포칼립스'[4]라는 의미인데, 아이작 자기 자신과,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기 자신의 운명[5]과 싸운다는 점에서 적절한 제목이라 할 수 있겠다.

3번 트랙 메인메뉴 BGM인 The binding of Issac과 모티브를 공유한다.


8비트

2.11 Jesus loves me (예수 사랑하심은)

Jesus loves me

momkill이 10이상이 되었을때부터 엔딩곡으로 나온다.조금 무서울 수 있으니 주의. 제목의 뜻은 예수님은 저를 사랑하십니다.

성경의 찬송가 411장의 '예수 사랑하심은'이라는 노래이다.

soundtrack에는 수록되어있지 않다. 원곡과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어떻게 이리 듣기좋은 노래를 저리 섬뜩하게 바꿔놓을 수 있지? 제목부터 사랑스러운데

참고로 리버스 트레일러에도 일부분이 나온다.

3 아이작의 번제 -Rebirth-

3.1 Genesis 22:10 (창세기 22:10)

Genesis 22:10

메인메뉴 BGM이다.

참고로 창세기 22장 10절은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로써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삭을 죽이려고 하는 순간을 묘사한 부분이다.

3.2 Diptera Sonata(파리의 소나타)

Diptera Sonata

Basement 스테이지의 BGM이다. 참고로 Diptera는 파리목에 속하는 곤충을 이르는 단어다.

3.3 Crusade (성전)

Crusade

보스전 BGM이다.

고유 보스 BGM을 갖지 않은 보스[6]들은 다 이 BGM으로 통합되어 재생된다.

3.4 Sodden Hollow (젖은 구멍)

Sodden Hollow

Cave 스테이지의 BGM이다.

3.5 The Forgotten (잊혀진 자)

The Forgotten

비밀방 BGM이다.

3.6 Abyss (심연)

Abyss

Depths 스테이지 BGM이다.

3.7 Matricide (모친 살해)

Matricide

Depths 2/ Necropolis 2 의 보스전 BGM이다.

3.8 The Calm (평온)

The Calm

보스를 깨고 나오는 BGM이다 플래시판과 다르게 보스클리어후 나갔다 다시 보스방에 들어가도 저 BGM이 흐른다.

3.9 Viscera (내장)

Viscera

Womb/Utero 스테이지의 BGM이다.

3.10 Ventricide(심장 살해)

Ventricide

Womb 2 / Utero 2 스테이지의 보스전 BGM이다.

제목인 Ventricide는 실존하지 않는 단어로, ventricle(심장, 심실)와 -cide(살해, 살인)를 합친 제작자의 말장난이다. 굳이 직역하자면 "심장 살해"정도의 의미로, Womb의 보스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면 꽤나 직설적인 제목이다.

3.11 Acceptance (받아들임)

Acceptance

사망 시 나오는 BGM이다.[7]

3.12 Anima Vendit (영혼 판매)

Anima Vendit

악마방 BGM이다.

3.13 Duress(협박)

Duress

Sheol 스테이지의 BGM이다.

3.14 Hericide (주인 살해)

Hericide

Sheol 스테이지의 보스 Satan과 Mega Satan의 BGM이다.

3.15 Murmur of the Harvestman (일꾼의 속삭임)

Murmur of the Harvestman

상점 BGM이다.

3.16 Empty Vessels (빈 그릇)

Empty Vessels

천사방 BGM이다.

제목이 악마방에서의 피를 소모하는 거래를 나타내는 듯 하다. 천사방 bgm인데? 악마방 거래를 스킵하면 천사방이 나타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일지도.

3.17 Everlasting Hymn (끝없는 찬송가)

Everlasting Hymn

Cathedral 스테이지의 BGM이다.


여담으로 첫공개 당시에는 Endless Hymn 였으나 지금과 같은 곡명이 되었다.
사람 목소리는 아카펠라로 넣은 것이라고 한다. 중간에 Libera me,expecta...[8]라는 말이 가끔 들려온다..

3.18 Infanticide (유아 살해)

Infanticide

Cathedral 스테이지의 보스전 BGM이다. 묵직한 비트와 함께 1분 30초경부터 시작되는 짓눌러오는듯한 무게감이 자신의 운명에 맞서 싸운다는 아이작의 상황과 잘 맞아떨어진다.

3.19 Ambush (기습)

Ambush

도전방(칼방)에서 상자를 열고 전투를 할 시 나오는 BGM이다. 엄마까지의 20분 타임어택에 성공했을 경우 도전 가능한 보스 러쉬방에서도 이 BGM이 나온다.

3.20 Tome of Knowledge (지식의 책)

Tome of Knowledge

책방의 BGM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Chest 스테이지 클리어후 엔딩 BGM으로도 흐른다. 전작의 책방 BGM과 비슷한 음색이 흐른다.

3.21 Periculum (위험)

Periculum

Celler 스테이지의 BGM이다.

3.22 Capiticus Calvaria

Capiticus Calvaria

Catacombs 스테이지의 BGM이다. Calvaria는 라틴어로 두개골이나, Capiticus는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가 아니다.

3.23 When Blood Dries (피가 마를 때)

When Blood Dries

Necropolis 스테이지의 BGM이다.

3.24 Sketches of Pain (고통의 스케치)

Sketches of Pain

Chest 스테이지의 BGM이다.

3.25 Ascension (승천)

Ascension

Chest 스테이지의 보스전 BGM이다.

3.26 Devoid (...이 없는)

Devoid

Dark Room 스테이지의 BGM이다

3.27 The Fallen Angel (타락한 천사)

The Fallen Angel

Dark Room 스테이지의 보스전 BGM이다.

3.28 Tribute (헌사)

Tribute

게임 클리어 후 크래딧시 BGM이다.

3.29 Genesis 13:37 (Retro Beats)

Genesis 13:37

Genesis 22:10를 8비트로 연주한 것으로 오락실 BGM이다.

참고로 창세기 13장 37절 같은건 존재하지않는다. 왜냐하면 창세기 13장은 18절이 끝이기 때문. 하지만 1337은 leet를 의미한다.

3.30 Hush (Jesus Loves Uke)

Hush

프리오더 홍보영상때 배경으로 깔렸던 그 BGM이다.

게임에 추가되는지의 여부는 추가바람.

3.31 Descensum (BONUS)

Descensum

3.32 He's the Number One (BONUS)

He's the Number One

여담이지만 남자가 "God's favorite son" 이라고 말한 뒤에 작은 목소리로 속삭이듯하는 "I'll kill you"라는 소리가 들린다고 한다. 히익 흠좀무.

4 아이작의 번제 -Afterbirth-

4.1 ReGenesis (부활)

ReGenesis

확장팩 업데이트 이후로 나오는 메인메뉴 BGM이다.

4.2 Cerebrum Dispersio (대뇌의 흩어짐)

Cerebrum Dispersio

확장팩 업데이트 이후로 나오는 보스전 BGM이다. 확장팩 전용 보스의 BGM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보스들도 일정확률로 이 BGM이 나온다. 또한 확장팩에 나온 보스가 아니더라도 기존 BGM의 보스 BGM이 흐르기도 한다.

이 BGM의 재생요인을 알게되면 추가바람.

4.3 Cicatrix(흉터)

Cicatrix

Greed 모드의 Womb 와 Scared Womb 스테이지의 BGM이다.

4.4 Fundamentum(기초)

Fundamentum
Greed 모드의 The Basement 와 Burning Basment 스테이지의 BGM이다.

4.5 Kave Diluvii

Kave Diluvii
Greed 모드의 The Caves와 Flooded Caves 스테이지의 BGM이다.

4.6 Nativitate(출생)

Nativitate

Blue Womb 스테이지의 BGM이다.

4.7 Morituros(죽을 자)

Morituros
Blue Womb 스테이지의 보스인 Hush 보스전 BGM이다.

4.8 Pulso Profundum(심연의 맥박)

Pulso Profundum
Greed 모드의 The Depth와 Dank Depths 스테이지의 BGM이다.

4.9 Chorus Mortis(죽음의 코러스)

Chorus Mortis

Greed 모드의 최종보스인 Ultra Greed 보스전 BGM이다.
  1. 아이작의 번제의 전작인 슈퍼 미트 보이에서도 OST를 담당했다. 또한 다른 제작자의 인디 게임인 Crypt of the NecroDancer의 OST 작곡에도 참여하였는데, 여기서도 큰 호평을 얻었다.
  2. 엄밀히 말하자면 오리지널은 아니고, 할로윈 업데이트 시에 추가된 곡이다.
  3. 다만 맨 처음에 나오는 Libero ne tu salve는 라틴어로 대강 해석은 된다고 한다. 'I shall not free you unharmed', 멀쩡히 돌려보내진 않겠다는 다소 섬뜩한 뜻이다.
  4. 좀더 의미에 맞게간지나게고치면 '내 내면의 파괴'라고 할 수 있다.
  5. '???'가 상자 안에서 발견된다는 점이나, 엔딩 중에서 아이작이 스스로 상자 안에 들어가는 것으로 끝나는 엔딩으로 볼 때, 또는 '???'라는 캐릭터를 제외한 플레이어의 모든 캐릭터가 실제로는 아이작 혼자 분장한 캐릭터라는 점을 보았을 때, '???'는 아이작 자신의 시체, 더 나아가 상자 안에 갇혀 죽게 되는 아이작 자신의 '운명'이라는 해석이 있다. 아이템 Fate의 외형이 ???의 머리 모양이라는 점이 그 근거이다. 다만 이는 비공식적인 해석이고, 엔딩에 대한 공식적인 해석은 없으니 주의할 것.
  6. 미니보스방 등
  7. 게임을 플레이하며 지하실을 돌아다니는 것이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며 현실부정을 하는 것이란 해석이 있다. 이를 생각하면 의미심장한 제목.
  8. 저를 구원하소서. 기다리고 있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