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와바라 마미의 만화 하늘 가는대로의 등장 인물. 성우는 이토 카나에.
주인공 오오야기 사쿠의 소꿉친구이자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1년 연상의 선배이기도 하다. 본작의 메인 히로인.
애칭은 미쨩(사쿠로부터), 호시미(현내 고교 천문 네트워크 일원들로부터)등.
작은 체구와는 정반대로 대체 어디에서 그런 힘이 나오는 것인지 궁금할 만큼 활기차고 저돌적인 열혈 천문 소녀로서, 사립 소우에이 고교 천문부 원년 멤버. 부장 로마 타케야스, 단짝 야라이 사요와는 지학부 시절부터 함께 활동하던 사이이다.
마치 어린아이와도 같은 천진난만한 심성의 소유자로, 전형적인 뇌내꽃밭 캐릭터. 부친 아케노 카즈오미 교수의 영향을 받아 어릴 적부터 너무나도 좋아했던 천문 관측 활동을 다른 이들도 모두 다 함께 즐길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어 틈만 나면 그 매력을 전파하는 데에 여념이 없다. 로마, 사요와 함께 천문부를 만들게 된 것도 그런 이유. 그러나 워낙에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 마냥 힘이 넘칠 뿐만 아니라 아이같이 티없는 성격이 거꾸로 인간 관계에서는 다소 마이너스로 작용, 타인의 기분이나 사정을 살피지 않고 막무가내로 들이대는 식이 되어버림으로서 결과적으로는 민폐를 끼치는 경우가 많아 별로 성공적이지는 못했던 모양이다.
어릴적(미호시가 초2, 사쿠가 초1이던 시절) 같은 아파트에 살았던 사쿠와의 관계 역시 그러한 케이스인데, 설상가상으로 미호시가 나무에서 떨어져 사쿠와 충돌하면서 그만 골절상을 입히는 사고에다 또다른 오해까지 겹치면서 결국 사쿠와는 최악의 형태로 이별을 하고 말았다는 사연이 있다. 다행히 이 관계는 그로부터 10년 후 사쿠와의 재회와 더불어 극적으로 호전되기에 이르지만, 기본적으로 이렇게 온갖 말썽이 끊이지 않고 따라다니는 타입.
또한, 가는 곳마다 요란한 소동을 일으키는 데다 기본적으로 싱글벙글 웃고 있는 경우가 많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지만 실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는 면이 있다. 물론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감정 표현은 지나치리만치 풍부하고 솔직하지만,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에서는 이를 타인과 나누지 않고 혼자 짊어진 채 끙끙 앓는 타입이라, 이게 겉으로 드러날 정도라면 그 단계에서 이미 중증이라는 이야기. 실제로 중학교 무렵까지는 요주의 학생으로 찍혀 언제나 함께 다니던 단짝 친구 야라이 사요가 미호시를 잘 챙겨 주도록 학교 측에서 특별히 안배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그래도 고교에 들어와서는, 그리고 무엇보다 사쿠와 재회한 뒤로는 많이 나아져서 딱히 문제아 취급을 받는 일은 없는 모양이다. 단지 사요와 마찬가지로 초/중/고 계속해서 미호시와 같은 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미호시를 못 잡아먹어 안달인 악우, 학생회장 코토즈카 후미에로부터는 여전히 눈엣가시 취급을 받고 있지만 그것은 또 다른 이야기. 자세한 에피소드는 후미에 쪽을 참조.
놀랍게도 성적은 꽤 우수한 축에 든다고 한다. 게다가 이과 지망. 답이 딱 나오고 풀이 과정이 명확한 이과 쪽은 멋지지만 답이 애매한 문과 쪽은 영 모르겠다는 전형적인 이과 마인드. 덕분에 좋아하는 이과 과목은 우수하지만 문과 과목은 흥미가 없기 때문에 심각하게 나쁘다.
학기초 소우에이 고교에 새로 부임해 사쿠네 반 담임과 천문부 정고문을 맡는 교사 소우마 노조무는 사실 미호시의 부친 아케노 교수의 대학 시절 제자로, 미호시와는 오래 전부터 남매처럼 지내던 사이. 한편 처음에는 이 사실을 알지 못하던 사쿠는 대체 두 사람이 무슨 관계인지 크게 신경쓰여 하기도 했다.
작중 등장하는 여성진 가운데 사쿠에게 있어 '가장 신경쓰이는 이성'으로서 여러모로 메인 히로인 포지션에 있기 때문에 본작이 자랑하는 여러 매력적인 서브 히로인들의 팬에게는 원망(?)의 대상이기도 한데, 정작 본인은 '아직 연애회로가 발달되지 않아 사쿠를 이성으로서 의식하고 있지는 않다'는 공식 설정이 더해짐으로서 원한(?)은 한층 더 깊어만 가는 중.
천문부 창설 2년째에 들어서는 졸업한 초대 부장 로마의 뒤를 이어 2대 부장을 맡았고 마침내 예전 아버지가 교수로 재직했던 T대에 입학한다. 10권 번외편 마지막 컷으로 봐 드디어 사쿠와 사귀는듯.
이 다음 항목은 스포일러.
스포일러
사쿠는 몰랐지만, 미호시의 부친 아케노 교수는 이미 수 년전 교통사고로 타계했음이 중반에 드러난다. 그 티없는 웃음 뒤로 때때로 왠지 모를 그늘이 느껴지는 것, 그리고 작중 초반 사쿠의 모친 오오야기 카호루와 재회하였을 당시 부모님께 안부를 전해달라는 카호루의 말에 한순간 표정이 굳었던 것은 바로 그 때문. 그런데 사실, 눈치가 빠른 사람이면 아버지에게 큰 문제가 생겼다는 건 쉽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