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자키 소스케

山崎 宗介/Sousuke Yamazaki

사메즈카 수영부 일원
마츠오카 린미코시바 세이쥬로미코시바 모모타로니토리 아이이치로야마자키 소스케

Free!의 등장인물. 성우는 호소야 요시마사/유우키 아오이(少), 이안 싱클레어(북미판).

특기접영
신장185cm
체중76kg
생일9월 14일
별자리처녀자리
좋아하는 음식콜라, 돈가츠
싫어하는 음식계피
취미트레이닝, 잠
특기관찰
잘 하는 과목수학
못 하는 과목영어, 역사

참고사항으로 상징 동물은 고래상어, 상징색은 에메랄드색이다. 공식적으로 상징색상은 없다는 설정이 나온 적 있으나 나중에 다시 발표된 프로필에는 이미지 컬러가 블랙과 에메랄드 그린이라고 수정되었다.

린의 초등학교 시절 친구(린바라기..)로 린의 좋은 이해자. 어떠한 일에도 동요하지 않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으며, 수영에 대해서는 누구에게나 매몰차고 엄격한 자세로 임한다. 접영으로는 전국 10위권 안에 든다고 한다.

원작 <하이☆스피드!>에서도 등장했던 캐릭터가 시즌 2에서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시즌 2의 1화 말미에 도쿄의 수영 강호고인 토키츠고교에서 사메즈카로 전학, 린과 동급생이 된다. 나나세 하루카와는 딱히 접점이 없었던 듯 하나 과거 대전경험[1]이 있어 그를 라이벌로 인정하고 있다. 마츠오카 고우와도 잘 아는 사이.

작중 시점에서는 이미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와있었고, 남은 1년은 고향에서 마음껏 헤엄치고 싶다고 3학년 시점에서 사메즈카에 온 것. 사메즈카 학원에서 린과 룸메이트가 된다. 린과 소스케 둘 모두 밑쪽 침대를 쓰고 싶어해서 진지한 얼굴로 가위바위보를 한다. 결국 다음 장면에서 린이 밑 침대를 차지하는 걸 보니 린이 이긴 듯.[2]

작중 린과 주먹을 맞대는 장면이 앞 5화 중 벌써 3번이나 나왔다(...). 어렸을 때부터 그랬던 모양.


하루카와 사이가 별로 좋지 않다. 1기 마지막화에서 린을 릴레이에 끼워줬다가 실격한 것을 보고 있어 알고 있던 소스케는 혼자 있는 하루카에게 더이상 린을 방해하지 마라고 하며 하루카에게 충격을 선사. 딱히 하루카에게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듯. 바로 수영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 때문. 린은 릴레이나 팀의 중요성을 2기 매 화마다 말하고 있지만 그렇게 말할 때마다 소스케는 '또 팀인가….' 하며 별로 마땅치 않게 취급하고 있다. 작중 어렸을 때 릴레이 때문에 린과 싸우면서 물에 들어가면 나 혼자야. 동료 의식으로 빨라지는 게 아냐.라고 하며 사고방식이 다르다고 한 데에서 알 수 있다. 정리하자면 린은 팀, 즉 연대 의식이 강한 편이지만 소스케는 팀보다는 개인의 역량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듯. 그래서인지 린이 하루카네와 같이 있으면 뭔가 언짢아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 당연. 아마 소스케는 하루카네가 역량 발휘를 막았다고 생각하는 듯. 그래서 하루카를 위협(…)한 거였다.

그러나 린의 릴레이나 팀에 대한 생각을 듣고 릴레이에 끼워달라고 한 걸 보면 린의 사고방식으로 자신이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 듯. 린은 소스케에게 기록으로 마음을 증명해 보라고 했으며, 결국 소스케가 1등(…) 거의 당연한 결과겠지만.

8화쯤에서 그와 린의 초등학교 당시 친구였던 시기노 키스미의 등장으로 인해 중요한 사실이 하나 더 밝혀졌는데, 손가락 부상으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나오던 키스미와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현재 어깨 부상이 진행중일지도 모른다는 플래그가 있다.[3] 일단 나았다고 둘러대긴 한 것 같지만...

9화에서는 팔을 들어올리는 것도 고통스러울 만큼 부상이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 하루카가 어깨가 낫지 않은 것이냐고 묻자 린에게 절대로 말하지 말라는 것으로 보아 계영에 출전하려는 마음이 강한 듯 하지만 수영 중간에 통증 때문에 제대로 팔을 젓지 못할 정도의 상태. 린이 왜 그러냐고 묻자 밸런스를 잃었다고 둘러대고 음료수를 사러 갔다 오겠다고 하지만 혼자 냉수찜질을 하며 고통을 참는 모습이 보였다.

10화에서 린에게 자신의 사정에 대한 진실을 말하고 이번 릴레이를 마지막으로 수영을 그만둘 것을 전하게 된다. 린이 그 말을 듣고 왜 처음부터 말하지 않았냐고 화를 내자 말 하면 울 거잖아.라고 하며 부녀자들에 마음에 어택(...). 그리고 그 말에 우는 린 때문에 또 어택(...). 어쨌든 자신 최후의 시합을 릴레이 시합으로 할 것을 린에게 요구한다. 아마도 고향으로 돌아가 아버지의 가업을 도울 것으로 보이며, 꿈 앞에서 망설이는 하루카에게 망설이지말고 앞으로 내딛으라며 따끔하게 일침. 동시에 린의 꿈에 함께할 것을 부탁한다. 사실 전혀 부탁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지만..

10화의 릴레이에서 동시에 도착....하는 듯 싶었으나 사메즈카 팀이 아쉽게 2등을 하고 소스케는 다른 모두에게 고맙다고(미코시바 모모타로의 "야마자키 선배 안 어울려요") 하며 결국 은퇴를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마지막 화에서는 3학년이 은퇴하는 자리에서 린을 향해 혼잣말로 "오늘은 울지마라". 이후 부상에서 회복하기를 기다리겠다는 린의 말에 생각해보겠다고 답한다. 그 뒤의 행적은 아직 불명. 모두가 린과 마찬가지로, 빨리 나아서 복귀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작중 내내 하루카에게 '나나세'라고 불렀지만, 블루레이 특전영상의 마지막 장면에서 '하루'라고 불렀으며, 하루카 또한 '소스케'라고 부른다. 타치바나와도 서로 이름으로 부르자는 장면이 있다.

뱀발로 얼굴이 크게 휘두르며아베 타카야랑 상당히 닮았다(…). 오오후리에도 나오고 후리[4]에도 나왔다

캐릭터송 샘플이 공개되었는데, 같은 시간에 공개된 니토리 아이이치로나 미코시바 모모타로 캐릭터송보다 퀄리티가 훨씬 좋다. 몇몇 팬들은 오프닝이나 엔딩보다 더 좋다고도 하고.. 성우인 호소야 요시마사가 노래를 시원하게 잘 부르기도 하고 짠내나는 가사가 애니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듣다 보면 훈훈해지는 느낌이 든다.

여담으로 길치인듯 하다
  1. 극장판에서도 이 대결의 묘사는 나온다. 다만 하루카가 전력으로 싸워주지 않았기 때문에...
  2. 린과 가위바위보를 하는 장면이 몇 번 나오는데, 그때마다 진 걸 보니 가위바위보도 지지리 못하는 듯(...) 이 정도면 일부러 져 주는 수준이다
  3. 이 사실을 하루카와 마코토가 알게 된다.
  4. 사실 오오후리를 더 줄여서 후리라고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