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호

1 감탄사

등산하는 사람들이 서로 부르거나, 외치는 소리. 주로 정상에서 외친다.

신선이 호랑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호랑이를 부를 때 '야, 호'하고 불렀다는 민간어원설도 있으나, 독일 알프스 지대에서 쓰던 'johoo'란 의성어가 어원이다.요호~~~~

'야호'는 고립됐을 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조난신호로 흔히 쓰인 게 한국에는 20세기 들어온 후, 등산객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호연지기의 상징처럼 되었다. 참고로 야생동물들이 놀라고, 소음공해이기 때문에 산 정상에서 소리를 내뱉는 것은 삼가토록 하자.
.
등산가들 사이에서는 다른 사람의 야호를 들으면 야호로 되돌려 주는 것이 매너라는 이야기헛소리가 있지만, 최근은 클린 클라이밍이 대세인데다가, 위 이유로 낮은 산이라면 몰라도, 지리산이나 덕유산 같은 조금만 높은 산에 가도 야호라고 소리치는 초딩 사람은 보기 어렵다. 오히려 그런 소리를 내는 사람을 보면 가서 하지 말라고 뜯어말리자.

사실 21세기 들어서면서, 야호 외치는 사람들은 정말 찾기 힘들다. 위에 언급된 소음민폐 문제도 있거니와 워낙 구시대적이라서 촌스럽다는 이유로 아줌마, 아저씨들도 안 한다.

신나는 일이 있을때 내뱉는 감탄사로 쓰이기도 한다. 한국에서만 쓰는 말은 아니며 일본에서도 신날 때 사용한다.

1.1 관련항목

2 류병민 작가의 만화 야호!!

3 KBS 광주방송 1TV의 프로그램

정식 타이틀은 베이스볼 매거진 야호. 광주광역시를 연고로 하는 KIA 타이거즈를 중심으로 구성한 야구 전문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내용은 베이스볼 매거진 야호 항목 참조.

4 野狐

여우. 설에서는 구미호라던가 여우선인이 되지못한 평범한 여우들을 칭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