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국/소사이어티 게임

소사이어티 게임 참가 플레이어 명단
높동 주민마동 주민
파이널 진출자파이널 진출자
권아솔
격투기선수
엠제이킴
격투기선수
파로
가수
이병관
회사원
정인직
대학생
현경렬
대학원생
9화 탈락10화 탈락11화 탈락12화 탈락9화 탈락
홍사혁
의사
한별
가수
윤마초
잡지에디터
이해성
대학생
황인선
가수
박서현
대학생
6화 탈락7화 탈락8화 탈락7화 탈락6화 탈락5화 탈락
김희준
영어강사
임동환
연구원
채지원
대학생
박하엘
대학생
양상국
개그맨
최설화
발레강사
1화 탈락2화 탈락85px4화 탈락3화 탈락
윤태진
아나운서
신재혁
모델
올리버장
모델
양지안
파티플래너
냉철한 판단과 빠른 결단력으로 이목을 집중!
양상국 / Sanggook Yang
소속마동
나이34세 (1983년생)
직업개그맨
데뷔2007년 KBS 22기 공채 개그맨
1화2화3화
리더 / 승리리더 / 승리리더 / 패배

1 1화

네가 우리 팀을 책임 못 져주면 나는 반란을 해야 돼

- 리더 이해성과의 대화 중

아직까지 남은 날은 많다. 오늘은 내가 희생을 하자

- 챌린지 승리 획득 상금을 자신을 제외한 전 팀원에게 공평하게 분배한 후

1화의 주인공

사전 게임에 두뇌 종목에 지원해 2위를 차지했다. 다만 1위랑은 너무 차이가 많이 나서 묻혔다... 이후 한 번 정권만 잘 잡으면 무사히 파이널까지 진출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마동에 합류했고, 마을에 입장한 후 먼저 마을에 입장한 분야 1위들을 모아 재빨리 6인 연합을 구성한다. 통과의례에 성공한 이해성에게 반란의 열쇠를 받은 후, 반란의 멤버들을 규합, 쿠데타에 성공하여 그에게서 리더의 자리를 빼앗는다.[1] 당시 양상국 입장에서는 자기 세력에서 불안감을 표출하며 희생양이 되는 것이 아닐까하는 두려움의 가득했다. 그리고 양상국으로써는 리더로써 이들을 안심시킬 의무가 있다.
그래서 이해성과 담판을 지었는데 이해성은 지켜 줄 수 없다고 말한다.[2] 양상국은 최후의 통첩[3]을 날렸음에도 별다른 회유나 방법을 찾지 않았다. 결국에는 반란은 일어났고 결국 성공했다. 이 소사이어티 게임이 단순 두뇌 게임이 아니라 사회성 게임인 동시에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챌린지에서도 자신이 제시한 전술을 확실히 이용해 채지원의 도발을 버텨내고 팀의 승리를 이끌었고 상금을 자신을 제외한 멤버 전원에게 100만원씩 나누었다.

그런데 1화의 전략 분석으로 알 수 있듯이 3층 독점 전략도 그 자체로는 좋은 전략이 아니었고 실질적으로는 위기마다 개개인의 능력이 해결한 것이었기에, 어쩌다보니 주민은 주민대로 굴리고 상금 분배를 통해 신임은 신임대로 얻는 기묘한 모양새를 만들었다.

2 2화

아솔이의 신체, 해성의 두뇌, 저의 감각이 제 생각에는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 마동의 파이널 챌린지 라인업을 구성하며

사실 네가 오른팔이고 해성이가 왼팔이야

- 권아솔에게 이해성과의 연합을 알리며

오프닝 때 리더박스에 배달 된 편지를 받았으나, 그 누구와도 공유하지 않았다. 본인이 반란을 일으켜 리더 자리에서 물러난 이해성과 히든 연맹을 맺었음이 드러난다. 파이널 챌린지에 자신(감각)과 이해성(두뇌), 권아솔(신체)를 데려가는 것이 베스트라고 판단해 연맹을 맺은 후 권아솔에게 통보했으나 정작 권아솔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챌린지 고난의 원탁에서는 뒷자리에 앉은 플레이어 중 유일하게 앞 자리에 앉은 브레인에게 의지하지 않은 채 솔로 플레이를 하기로 지원했다.[4] 마동이 승리하며 이번에도 균등 분배를 했는데, 이번에는 권아솔을 제외한 자신 포함 주민 전원에게 100만원씩 분배했는데 이는 공고한 연맹을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하면서도 블랙리스트에는 이번에도 아무도 적지 않아 우려를 사고 있다.
신재혁이 탈락하는 모습을 보며 눈물을 보였다. 마동이 패배해서 본인이 탈락자를 선정해야하는 상황이 오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라고 밝혔다.

3 3화

내가 1, 2명 까지는 내가 칠게 그때까지만 버티고 있다가 9명 남잖아?

연합이 없어! 내가 설화랑 애들 거 다 깰 거야
- 초기의 연합을 깰 계획을 권아솔, 이해성에게 말하며

나의 궁극적인 목표는 팀이 마동의 팀이 최고고 그 안의 시스템에서 살아 남는거야

그런데 최소한 나는 얘들한테 기회를 주는 게 나의 최대한의 배려인 거야
- 자신의 목표를 말하며

마동 단합을 꿈꾸는 리더에서 마동 분열의 새로운 기폭제로

이번 역시 리더에게 새로 공개된 힌트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공유하지 않았다. 그러나 2화 때까지의 행적을 통해 자신의 연맹을 너무 드러나게 만들었고 반감을 갖는 주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권아솔, 이해성과 셋이 남았을 때 초창기에 맺었던 4인 연맹을 깨뜨리겠다는 발언을 해 권아솔에게도 반감을 심어줬다. 더군다나 이번 게임에서 패배 원인을 제공한 게 권아솔과 최설화였는데 그 둘과 함께 나머지 인원 중에서 탈락자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4 주요 행적

  • 2주 연속으로 승리팀 리더의 권한인 블랙리스트의 대상자 지목을 하지 않았다. 1주차에서는 한별을 쓰려다가 말았고, 2주차에서는 아예 적지 않았다. 이것이 복선이 될지에 대해서는 향후 지켜볼 문제.
  1. 초기 양상국이 구상한 연합엔 이해성도 있었으나, 그가 리더가 되자 계획을 바꾸게 된다.
  2. 이는 다시 말하면 리더 이해성의 세력은 그대로 두겠다는 말이 되는데 어쩌면 당연한 것이 이해성 밑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지켜 줄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3. 우리 팀원을 지켜주지 못하면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
  4. 그러나 게임 전에 앞자리에 앉은 박서현이 특수주사위를 가졌다는 사실이 알려져 박하엘과 자리를 바꾼 양지안 역시 솔로 플레이를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