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국

1 코미디언 양상국

이름양상국(梁相國)
출생1983년 10월 1일, 경상남도 김해시
신체185cm, 65kg, AB형
학력위덕대학교 경영학
가족부모님,
데뷔2007년 KBS 공채 22기 개그맨
소속아라엔터테인먼트
종교불교
링크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폴라

서울 사는 어떤 탈북자 출신의 야구선수와 매우 닮았다고 한다. 이것 때문에 실제로 두 사람이 친해졌다고 한다.[1]

2007년 두산 베어스KBS 공채 22기 야구선수개그맨. 1983년 10월 1일 생.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이 고향이며, 주로 사투리 캐릭터를 맡았다. 마르고 껑충한 외모에 세르히오 라모스 닮은 독특한 마스크, 고음의 사투리 연기가 겹쳐서 어느 코너에 참여하건 주연은 못 맡아도 존재감이 큰 스타일.

1.1 상세

본격적으로 얼굴을 알린 것은 닥터피쉬에서 팬 역할. 장수코너도 아니었지만 "붐치기 붐치기~" 하는 응원송을 따라하면서 코너 후반부에는 제법 지분이 커졌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닥터피쉬 언급이 나오면 어디선가 달려와서 욕하지말라고 뜬금포로 소리지르고, 심지어 다른 예능에서도 게스트에 언급에 어디선가 뛰어와서 같은 개그를 선보이고 쿨하게 퇴장하여 인지도를 올렸다.

선생 김봉투에서는 과거 윤성호의 빡구 혹은 김대희의 대구를 벤치마킹한 '백원만' 캐릭터를 맡았다. 자폐성이 보이는 바보지만 김봉투가 골려줄 요량으로 어려운 문제를 낼때마다 완벽한 기억력과 경이로운 계산능력으로 맞추고 역관광하는 알고보면 천재형 캐릭터. 근데 백원이상은 또 안받는다(...). 아니, 이 무슨 갭 모에?

서울메이트에서는 사실상 허경환과 투톱을 이루었다. 애초에 경상도 사투리가 소재였던 만큼 사투리 개그를 선보였는데, "확 마 궁디를 주 차삐까?"라는 유행어를 남기며[2] 본격적으로 지명도 있는 개그맨 대열에 합류했다. 덕분에 라디오 CF에도 몇 편 섭외되었다.

네가지에서는 촌스러운 남자로 등장. 서울 촌놈들이 가진 지방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을 비판한다. 고향인 김해시 진영읍은 농촌이긴 하지만 김해시 시내와 창원시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애초에 깡촌은 아니다. 살았던 집만 해도 27층 주상복합 아파트라는데 게다가 노무현전 대통령이 살았던 봉하마을도 여기에 있는데.... 덕분에 이보다도 발전이 덜 된 곳에 사는 사람들이 분노하는 중. 또한 김해에 코옆의 부산 강서구에 김해국제공항이 있는 만큼 비행기 이야기도 많이 한다. ??

2012년 6월 24일자 방송에서는 김기열에게 디스당했고, 더불어서 시조새라는 별명도 얻었다. 덕분에 뒷날 폭주하는 김준현에게 잡아먹힐 뻔했다(...).

교무회의에서는 미술선생님으로 등장. 미술시간에 다른 걸 가르치거나, 소심해서 교장 선생님에게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하는 캐릭터이다. 그리고 "교장 선생님, 미! 워!"

2012년 말 신설된 전 코너 현대레알사전에서는 나쁜 남자 상국이로 나와서 2013년 4월까지 시크한 멋을 보여주고 있었다. 등장한 후 첫 선글래스를 벗는 장면에서 은근 여성들의 환호가 들린다.

2012년부터 SBS 파워FM장기하의 대단한 라디오에서는 개그우먼 김현정과 함께 고정 게스트로 코너를 맡고 있는데, 출신 방송국이 달라 서로 어색한 사이. 코너가 끝나면 서로 말이 없어진다고 한다. 뒤늦게야 서로 같은 사무실 소속이라는 사실을 알았다[3].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 파일럿 판에서는 혼자 일주일 동안 행사가 없었다고 한다. 안습(...). 덕분에 숙소의 살림살이 전반을 관리하는 일이 많아서 '양엄마'라는 별명이 붙었다. 또 이것저것 미션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눈치가 빨라서 미션을 미리 알아채기도 하는 등 활약을 보이고 있다.

혼자 집에 있는 동안 무료함을 해결하기 위해 김준현의 소개로 난생 처음 프라모델 조립을 했다[4]. 정이 많아서 가족을 만났을 때 폭풍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아버지가 택시기사인데 당시에 곧 암수술을 앞두고 있었다고 한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이전에 비해 방송분량 상 가장 많은 이득을 받게 된 인물이다. 양상국-김준현 혹은 양상국-허경환, 아니면 3명이 함께 행동하면서 거의 주인공 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다[5].

독실한 불교도. 어릴 때는 출가하여 스님이 되는 장래희망을 가지기도 했다고 한다.

은근히 자가용과 수족관에 야망이 있다. 현재 오피스텔에 거주하면서도 자동차는 인피니티 G35. 또 원룸에 거주하던 시절부터 1m짜리 대형 수조를 두고 열대어를 키웠다고 하며, 이사때 이 때문에 고생했다고 한다. 꿈이 큰 집에 살면서 한쪽 벽면을 대형 수족관으로 채우는 것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나무위키의 전신인 리그베다 위키를 아는 듯. 2013년 6월 2일 자 개그 콘서트네가지 전 코너에서 인터넷 모 백과사전 상의 '촌놈의 정의'라며 언급하는 내용이 나무위키[6] 촌놈 항목에 등재되어 있는 내용과 일치한다(...). 그 내용은 완전 옛날 촌놈이라며 2013년 개정판 촌놈에 대해 설명했다. 흙냄새, 짐승 똥냄새에 익숙한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한다. 그리고, 2013년 4월 28일 자에서도 조선인민군 항목에 나오는 인민군의 사진이 양상국을 닮은 사진이 있었는데, 양상국이 "나 아니야"라고 드립을 치고 전투복을 입고 모션을 똑같이 따라하는 드립이 나온 적이 있다. 똑같네? # 그리고 네가지에서 밝힌 바로는 오나미가 "촌놈들이 사는 나라가 어딘지 아세요?"라는 수수께끼의 답이 "양상국(國)"이라고 대답했었다.[7]

2013년 11월 1일, 부산 출신의 배우 천이슬과 열애를 인정했다. # 그리고 안 생겨요 코너의 선배 유민상의 심기를 건드려 혼났다(...). #
그러나, 1년의 연애 끝에 헤어졌다. #

못생긴 여자는 대접을 잘 못 받았기 때문에 대접을 잘 해주면 넘어온다는 이야기를 해서 욕을 먹고 있다.(...) 적반하장.

그리고 2013년 12월 15일부터 2014년 3월 9일까지는 초보뉴스 코너에도 김대희, 김회경, 김원효, 정윤호와 함께 출연중이었다.

그리고 초보뉴스를 끝으로 1년 10개월동안 개콘 출연이 없다가 2016년 1월 31일에 일촉즉발로 복귀했다.

2016년 10월 16일부터, 소사이어티 게임에 출연 중이다. 프로그램 내의 활약상은 항목 참조.

1.2 유행어 일람

2 프로 바둑기사 양상국

%EC%96%91%EC%83%81%EA%B5%AD1(%EC%9E%91%EC%9D%80%EC%82%AC%EC%9D%B4%EC%A6%88)1.jpg

1949년 2월 10일생으로 1970년에 입단했으며 2006년에 9段이 되었다.

최장수 바둑 해설 프로그램인 'EBS 바둑교실'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바둑TV에서 해설과 각종 기묘한 모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1. 그 외에도 은근 닮은 꼴이 많다. 회자되지 않아서 그렇지. 드림식스 배구단김현수라던가, 모 일본의 성우들이라던가, 레알 마드리드의 어느 선수라던가, 이 북한군이나, 블랙넛이나, 아이돌그룹 비투비서은광이나... 김기열의 말에 의하면 시조새도 닮았다고 한다.
  2. 네가지에서도 사용된 적이 있다. 런던 심판 갖다 확마 궁디를 주 차삐까?
  3. 김준호코코 엔터테인먼트.
  4. 10만원을 호가하는 ZZ건담을 조립.
  5. 반면 김준현-허경환 둘만 행동하는 경우는 많지 많다.
  6. 물론 당시에는 리그베다 위키.
  7. 이에 본인은 "그럼 못생긴 애들이 먹는 쌀은 오나미(米)냐?"라고 되받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