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

1 良人

1. 어질고 착한 사람.

2. 부부가 서로 상대를 이르는 말.

3. 조선시대 신분 범주에서 천인 이외의 모든 사람을 이르는 법제적 규범. 양반, 농민, 공인, 상인이 양인에 포함되었다.

4. 중국 한(漢)나라 때에, 나인을 이르던 말.

2 羊刃

물(物)이 극(極)하면 도리어 악기(惡氣)를 생한다라는 이치에 의해서 제정된 신으로 양일생(陽日生)은 건록의 후, 음일생(陰日生)은 건록의 전에 붙는다.

3 인명

1. 梁寅

1309~1390

원말명초 때 강서(江西) 신유(新喩) 사람. 자는 맹경(孟敬)이고, 호는 양오경(梁五經) 또는 석문선생(石門先生)이다. 대대로 농사를 지어 가난했다. 스스로 배우기를 게을리 하지 않아 오경(五經)에 정통했고, 백가(百家)의 학설을 두루 익혔다. 여러 차례 과거에 응시했지만 떨어졌다. 원나라 말에 일찍이 집경로유학훈도(集慶路儒學訓導)로 부름을 받아 2년 동안 있다가 사직하고 은거하여 학생들을 가르쳤다.

2. 楊仁
?~?

후한말 파군 낭중(사천성) 사람. 자는 문의(文義). 사람됨이 관대하고 인재를 등용하면서 교만한 인사들을 물리치는 등 시정(時政)을 논하자 황제가 옳다고 여겼다. 태상(太常)의 추천으로 경학박사가 되었다. 명제가 죽고 마씨(馬氏)들이 득세하여 입궁하려고 다투었다. 그가 갑옷을 입고 창을 쥔 채 엄격하게 궁문을 지켜 감히 함부로 들어오지 못했다. 장제(章帝)가 즉위하자 십방령(什邡令)이 되어 학교를 일으키고 전답 천여 경(頃)을 개간했다. 낭중령(閬中令)까지 올랐다. 제자들에게 학문을 독려하고 많이 천거했다.

4 기타 명사

1. 兩人 : 두 사람.

2. 兩刃 : 조개의 다문 입처럼 양면을 갈아 세운 날.

3. 洋人 : 서양인.

4. 陽人 : 태양인, 소양인등 양(陽)이 성한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