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명탐정 코난/등장인물
榎本 梓
1 소개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모리 탐정 사무소 건물 1층에 있어 모리 코고로가 자주 가서 점심을 먹고 시간도 떼우는 까페 겸 레스토랑 "포와로"의 점원. 성우는 에노모토 미키코, 한국어 더빙판은 아즈사가 비중있게 나오는 에피소드(...)에서는 이소은이 맡고 있고 그외에 잠깐잠깐 나올때는 성우가 수시로 바뀐다(...)[1][2]
첫등장 에피소드는 원작에서는 43권 <잃어버린 휴대전화> 애니에서는 TVA 152화 <수수께끼의 노인 실종사건>(더빙판에서는 명탐정 코난 3기3화 <수수께끼의 할아버지 실종 사건>)
이름 유래는 다른 애니 오리지날 캐릭터 출신들처럼 성은 담당 성우 에노모토 미키코에서 따왔고 이름은 적당히 붙인 듯하다.
만화가 만화다보니 이런 저런 사건에 관련되어 증거를 내놓기도 한다. 살인사건보다는 소소한 사건에 휘말려 드는 편이었지만, 60권대에는 오빠 에노모토 스기히토가 살인사건 용의자가 돼버려서 드디어 살인사건에도 휘말리게 되었다. 용의자의 여동생이라 경찰의 감시를 받았지만 속옷 가게에 가는척 하면서 타카기 와타루를 따돌리는 제법인 능력을 보이기도. 사건이 해결된 후에는 감시하다가 포와로의 음식맛에 맛들인 형사들이 가게에 진을 치고 있게 되었다.
2 작화변화
여담으로 애니한정으로 작화가 여러번(3번) 바뀐인물이다.
오리지널 에피소드인 TVA 152화 <수수께끼의 노인 실종사건>에 처음등장했을때 검은색상의 묶음머리를 한 모습이였다가.[3] | 오리지널 에피소드인 TVA 207화 <지나치게 훌륭한 명추리>에서는 꼬불거리는 웨이브형 단발머리였다가.[4] | 최근 방영분에서는 약간 이마가 드러난 옅은 갈색 색상의 긴머리의 지금의 모습으로 바뀌었다.[5] |
3 여담
한국판에서는 일본어 관련 에피소드와 얽히는지라 출연이 줄었다. 게다가 출연시에도 일본판에서는 이름을 밝히는 반면, 한국판에서는 점원아가씨 정도로 얼버무리고 있었다. 9기가 되자 위에서 언급한 오빠가 관련된 사건에서 중요인물이 되면서 이름이 필요해지는 덕분에 이때서야 '오연주'라는 이름을 얻었다. 참고로 오빠의 이름은 '오정환'으로 로컬라이징.
아즈사가 키우는 동물은 희귀종인 삼색고양이인 대위[6]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키운다
참고로 207화 <지나치게 훌륭한 명추리>에서는 스타일이 좀 다르다. 이름이 '아즈사'라고 언급되고 있으니 동일인으로 추정되긴 하지만.[7]어째 이 때가 더 늙어보인다 이 때의 더빙판 성우는 이선. 이 인물은 220화 <거짓말 투성이의 의뢰인(전편)>에서도 한 번 더 등장한다. 아니면 카페 마스터가 아즈사라는 이름에 패티쉬가 있던가.
88권에서는 소노코가 어떤 영화에서 나온 여고생 밴드에서 드럼치는 인물과 닮았다고 자평하는 단골손님이, 영화 속 기타 잘 치는 등장인물과 이름이 같으니[8] 같이 연말 예능대회에 나갈 여고생 밴드를 만들자고 한다. 외모가 동안이라 여고생이라 해도 잘 속일 수 있다고... 그러고보니 이 분도 고양이 좋아했구나..
- ↑ 3기 3화에서는 한채언, 3기 45화에서는 이선, 4기 3화에서는 김현지, 9기 35화에서는 정혜원이 맡았다.
- ↑ 9기까지는 전술한대로 성우가 자주 바뀌었으나 최근 방영된 13기에서 잠깐 나왔을 때 이소은이 맡은 걸 보면 이젠 고정될 것으로 보인다.
- ↑ 이때가 한채언.
- ↑ 이때가 이선(207화), 김현지(220화)
- ↑ 이 모습 때 이소은이 주로 맡았다가 9기에서 한 번 정혜원이 맡았다.
- ↑ 일판에서는 대위짱.
- ↑ 어떤 모습으로 나왔건 간에 일본판 크레딧에서는 에노모토 미키코가 목소리를 담당했으니 동일인이라 볼 수 있다. 아마 레귤러 편입 이전이라 디자인 확립이 안 된 것으로 보인다.
- ↑ 그런데 한국판에서는 그 캐릭터 성우가 김유미로 출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