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성우)

이름이선(李善)
출생1972년 5월 19일
데뷔1992년 KBS 공채 23기
소속KBS 성우극회 23기 (프리랜서)
클라이믹스엔터테인먼트
팬클럽이선새임
링크팬사이트
활동 시기1992년 ~ 현재

1 소개

KBS 23기 여성 성우 겸 배우.

주로 맡는 배역은 로사스오우 미코토처럼 당차면서도 성숙한 느낌의 '누나' 타입인데, 비슷하게 누님 역을 많이 맡는 차명화보다는 10대 소녀에 가까운 음색이다. 최덕희와 톤이 비슷하여 맡는 배역도 비슷하다. 실제로 《러브in러브》와 《체포하겠어》에서 최덕희가 이민을 간 이후에 나루민호영 역을 맡기도 했었다.

그러나 사실 호시노 루리 같은 로리 보이스에서 이르미 조르딕처럼 한기 흐르는 냉정한 저음까지 여러 톤의 배역을 소화해내는, 팬들이 쓰는 용어로 말하자면 광역계 성우다.[1]

1997년 KBS 《달의 요정 세일러문》의 루나 역할로 중도 투입되면서[2] 향후 행보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분수령을 맞았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것이냐 하면, 1997년 당시 KBS 23기 중에서 그나마 전면에 나섰다고 평가할 만한 성우가 그 해 초 《슬레이어즈》 SBS판에서 제로스를 맡아 막 뜨고 있었던 구자형 정도밖에 없었고 그 구자형도 정작 세일러 문에서는 악역 혹은 엑스트라 전담이었는데, 주인공과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조연인 루나 외에도 여러 레귤러 캐릭터[3]를 무리 없이 소화해냈으니 말 다한 것.[4][5] 이로 인해 일약 스타덤에 올랐고 2년 후인 1999년에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로사로 출연하면서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열연했다.

그러다가 2003년에 제작된 《뽀롱뽀롱 뽀로로》에서 주인공 뽀로로를 맡게 되었고 이 작품이 대박을 치게 되면서 당연히 이선 개인의 위상도 더욱 더 올라갔다. 그 덕분에 어린이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성우가 되었는데, 이젠 어딜 가나 그냥 뽀로로 성우라고만 해도 다 통한다고 한다.[6]

한때 인터넷에서 '뽀로로가 부른 아이유의 좋은날'이라는 영상이 떠돌았는데, 전혀 다른 사람이 부른 노래니 낚이지 말자. 애시당초 목소리부터가 다른데... 이게 지나치게 유명해져서 성우 이선에 대한 악성 댓글들도 대거 올라왔고, 이 때문에 원래 노래를 불렀던 사람이 직접 해명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가창 실력은 정말 대단하다. 본인도 노래에 관심이 있는 듯하고, 실제로 컴필레이션 앨범 《우먼 프로젝트》에 참여해 '이런 날'이라는 자기 곡을 받아 부르기도 했다. KBSTOP밴드 1화에서 성우 밴드 On Air의 보컬을 맡아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2012년 3월 3일에 방영한 아침마당에서 서혜정, 강희선과 함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다산의 여왕으로 유명한 개그우먼 김지선과는 대학 동기 사이라는 사실이 최근에 밝혀져서 화제가 되었다. 지금도 절친한 사이라고 한다.

롤러코스터 시즌 2의 격동 10분이라는 코너에서 뽀통령 연기를 했는데, 뽀로로 코스프레를 직접 한 데다 뽀로로 목소리로 연기하니까 완벽한 뽀로로. 덧붙여 당시 이명박 대통령 연기를 한 것은 개그맨 안윤상.

2007년 KBS 성우연기대상에서 최우수 여자연기상을 수상했다.

2008년 10월 최진실이 세상을 떠났을 때 당시 유치원생이었던 최씨의 딸에게 20일 동안 매일 전화를 해서 뽀로로 목소리로 위로했다고 한다. 한편 딸은 "뽀로로 넌 엄마가 있니?"라고 묻고는 "난 엄마가 없어. 하늘나라로 가셨대. 그래도 괜찮아. 보고 싶을 땐 사진을 보면 되니까"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래서 본인도, 통화를 지켜보던 이선 씨의 모친도 울었다고 한다. 2013년 1월에 조성민의 죽음으로 이 일화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2013년 1월 8일 조선일보 23면 보도.[7]

2012년 10월부터 MBC FM4U의 8시 방송이었던 UV친한친구에 코너 게스트로 등장한다. 이선이 아니고 뽀로로가 등장하는 것이지만, 계속 뽀로로 목소리를 내기 힘들거나 성우 이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등장한다. 목소리 변화가 거의 곡예 수준이다.

처음에는 뽀로로의 설정에 맞게 진행하려고 했으나 어차피 제작사가 아니고 성우인 관계로 제대로 알고 있을 턱이 없다. 결국 일주일 만에 생각나는 대로 뱉고 있다. 뽀로로의 비행기 운전이 세트에서 촬영된 것이라느니,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길음동에 계시며 경주 뽀씨라느니[8], 썰매 타는 것보다 B사 스포츠카로 칼치기를 그렇게 잘 하신다고... 어른들이 듣기에는 재미있어 죽을 지경이지만 어린이 입장에서는 완전히 동심파괴.

아침마당 2013년 9월 2일 방영분에서 강수진, 박기량, 서혜정 등과 함께 출연했다.

2013년 들어서는 투니버스도 가끔씩 출연하고 있다. 아이카츠흑마녀 나가신다!에 출연 중.[9] 아이엠스타 47, 48화에서 로즈 역의 박선영과 함께 부른 노래가 나왔는데, 평소에 그 노래를 들어볼 수 없는 두 성우의 노래였던 만큼 일부 성덕들 사이에서 회자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후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서도 박선영과 같이 'This Day Aria'를 불렀다.[10]

외화에서는 앤젤리나 졸리, 모니카 벨루치, 캐머런 디애즈, 페넬로페 크루스 등 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자주 출연하는 여배우들을 전담하고 있다.

2015년에는 영화 짐작보다 따뜻하게의 주연 정은경 역으로 출연하게 되었다. 뉴스.

tvN 채널의 드라마 '두번째 스무살'에 오작가 역으로 출연하였다.

2015년 11월 29일에 성우 최초로 복면가왕에 출연하여 뛰어난 가창력을 선보였다. 출연 당시 썼던 가명은 '왕눈이 친구 아로미'.

2013년부터 후배 성우 위훈과 함께 KBS 라디오 연기대상(성우 연기대상)을 진행을 맡고 있다.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외화

2.3 게임

2.4 기타

2.5 노래

  1. 다만 더빙판 1화에서 선보인 호시노의 연기는 캐릭터의 성격을 다 파악하지 않은 상태였는지 상당한 수준의 손발이 오그라드는(...) 연기를 보였다. 물론 그 이후부터는 괜찮아졌다.
  2. 원래 선배인 박은숙이 맡았던 역할인데 건강 문제로 하차하면서 대타로 이선이 낙점된 것.
  3. 심지어 스타즈편에서 또 하나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세이야 코우 역할까지 맡았다! 당연하게도 중복 캐스팅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의 명품 연기를 선보였다.
  4. 물론 구자형도 세일러문에서 맡은 배역들을 모두 훌륭하게 소화했으나 안타깝게도 특유의 음색 탓에 누가 들어도 전부 구자형 목소리인 연기가 되었다(...) 그나마 토모에 소이치의 광기 어린 목소리는 다른 배역들 목소리와 많이 차별화되었는데 이건 말 그대로 광기 어린 캐릭터라서 차별화가 가능했다.
  5. 사실 현재 기준으로도 동기 여성 성우 중에서는 배정미를 제외하면 이선만큼 활발하게 활동하는 성우는 없다. 사실 배정미, 이선, 김희선, 최근 들어 활동이 부쩍 늘어난 오수경을 제외하면 활동이 뜸하고 상당수는 몇 년 사이의 활동 기록도 없으며 박성연, 서민이, 오세윤은 성우협회를 탈퇴한 지 오래다.
  6. 뽀로로군의 모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우 이선은 1972년생, 뽀로로군은 2003년생. 딱 부모자식간 거리차다.
  7. 공교롭게도 뽀로로군과 최준희양은 같은 2003년생이다.
  8. 당연히 이선 본인의 이야기. 경주 이씨인 듯하다.
  9. 물론 그렇다고 그 이전까지 투니버스에서 출연 아예 안한 건 아니었다. 미소녀 전사 익셀리온이나 피타텐, 꽃보다 남자 같은 투니 방영작에서도 남자, 여자 주인공 역할 더빙도 했었고.
  10. 아이엠스타에서 박선영의 배역인 로즈가 결혼했듯 여기서도 박선영의 배역인 케이던스는 결혼을 하고 유부녀가 되지만, 반대로 아이엠스타에서 이선의 배역인 제시카가 결혼을 못했듯 여기서도 이선의 배역인 크리살리스는 결혼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이 생겼다. 히스테리 만땅인 것도 닮았다. 아이엠스타와 마이리틀포니의 평행세계 매직
  11. 뽀로로 외에 간만에 출연하는 TV 애니메이션 캐릭터다.
  12. 겹치기 배역이 기수를 더해가며 누적된 결과 스타즈에서 정점을 이루고 있다(...)
  13. KBS판은 정경애.
  14. 2기에서는 이명선.
  15. 투니버스 방영판은 최덕희, DVD 극장판은 문선희가 맡았다.
  16. 고라파덕의 목소리가 최덕희성우라고 알려졌으나 이선성우가 더빙했음이 지미애성우의 증언으로 알려졌다.
  17. 2006년에 개봉한 스페인 영화.
  18. 나카야마 미호가 와타나베 히로코와 여자 후지이 이츠키를 1인 2역했는데, 더빙판에서는 이선이 와타나베 히로코 목소리를, 윤여진이 여자 후지이 이츠키 목소리를 나눠서 맡았다.
  19. 구판, 신판 둘 다 연기했다.
  20. 자꾸 함수정이 맡았다고 지우는 사람이 있는 데, 이선이 맡은 것이 맞다.
  21. SBS판에서는 문선희. 2편송정희.
  22. 닥터후 뉴 시즌 4 에피소드 12, 에피소드 13에선 차명화가 맡았다.
  23. SBS판은 크리스티나를 윤소라가, 멜리사는 소연이 연기했다.
  24. 시즌 4부터 등장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