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벤(만화)

300px
정발명칭에키벤
원제駅弁ひとり旅
장르처묵처묵요리만화
작가원안 하야세 쥰/ 감수사쿠라이 칸
출판사후타바샤
연재기간????년 ~ 2011년
국내발매단행본 기준( 2010년 5월)
완결 유무2011년 15권으로 본편 완결,
2013년 대만, 오키나와편 발매,
2014년 베스트판 4권 발매

1 개요

기생폭탄을 그린 하야세 쥰이 그리고, 사쿠라이 칸이 감수를 맡은 만화. 번역은 채다인. 전작에 비해 상당히 정상적인 작품이다.

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에서 단행본이 정식 발매되고 있으며 2014년 10월 본편에 해당하는 15권 분량이 모두 출간 되었고, 대만+오키나와편이 정발되었다. 다음카카오웹툰서비스인 다음 만화속세상을 통해 10권 분량까지 무료 서비스되고 있으며[1] 레진코믹스에서 웹툰으로 모든 분량이 다 나왔다.#

2 스토리

미모의 아내와 도시락 집을 운영하는 철덕인 남자 다이스케가 아내에게 결혼 10주년 기념 선물(!!!)로 일본 철도 전국일주 티켓을 받으면서 일본의 각종 기차를 타고 여행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만화다.[2]각지의 역 도시락에 대한 정보는 물론, 일본 철도여행과 철도에 관련된 정보도 빠삭하게 실려있다. 당신이 철덕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일본의 다른 요리만화에 비해 스토리 진행이 약간 심심하다는 점이다. '대결'이 아닌 '여행'이니까 가질 수 있는 한계가 아닐까 싶다. 어쩌면 그게 이 책이 가진 매력으로 보기도 한다. 치유계

작중에서 이상하게도 여성과 만나는 일이 잦은데...[3] 정작 주인공은 도시락 먹는데 바빠 신경쓰지 않는다.[4] 복 받았다고 해야될지 운이 없다고 해야될지...결혼 10주년에 부인에게 가게 맡기고 여행나온 유부남이 불륜을 저지르는 전개가 이런 데 나올 필요는 없긴 하다. 마누라가 미인인데 뭘 더 바래

2.1 등장인물

  • 나카하라 다이스케 - 주인공. 도쿄에서 도시락 가게 다이짱을 경영하고 있는데 결혼 10주년을 맡아 아내가 준 선물로 철도를 이용한 일본 전국 일주(에다가 에키벤 리서치)를 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시절엔 야구를 하였으며 고소공포증이 있다.
  • 나카하라 유코 - 다이스케의 아내. 결혼 10주년 선물로 남편에게 철도를 이용한 일본 전국 일주를 선물로 주어 가게 다이짱의 경영을 대신 맡고 있지만 가끔씩 남편과 합류해 같이 에키벤 관광을 할 때도 있다. 홋카이도 여행 초반과 토카이 여행 중반에 잠시 합류했었다.
  • 오자키 나나 - 규슈편에서 처음 등장하는 잡지 기자. 규슈, 홋카이도 여행때 줄곧 다이스케와 같이 있었고 토카이 여행때도 짧게 같이 여행하기도 했다.
  • 미즈코시 미키 - 시코쿠에 사찰 순례하러 온 사법고시 시험생. 시코쿠 지역 여행에서 다이스케와 같이 여행했다. 그의 조카 히로시는 추코쿠 지역 여행때 다이스케와 같이 여행했다.
  • 케이트 - 호주 출신의 유학생으로 여행 당시 나고야에 적을 두고 있었다. 간사이 지역 여행때 다이스케와 같이 여행했다.
  • 크리스티나 - 프랑스에서 온 관광객. 토호쿠 지역 여행때 다이스케와 같이 여행했다.
  • 샤 메이야우 & 샤 메이치(야우야우 & 메이메이) - 대만에서 온 쌍둥이 자매로 할아버지가 일본인이라고 한다. 키타칸토, 추부 지역 여행때 다이스케와 여행했고 더 월드 대만, 오키나와편에서 재등장한다.
  • 한미수 - 새로운 여행상품을 개발하려고 일본에 조사하러 온 한국 여행사 직원. 토카이 지역 여행 후반과 미나미칸토 지역 여행때 다이스케와 같이 다녔다.

3 트리비아

3.1 드라마화

2012년 4월~6월 드라마로 방영되었다. 총 12회 분량이며 주인공역에는 오카다 요시노리가 캐스팅되었다. 그런데 만화 속의 주인공과 갭이 너무 엄청나다.

3.2 본편 종료 후 재연재

2011년 11월 15권을 끝으로 연재가 종료되었으나 12월부터 다시 연재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에키벤 점포 상인들을 위로하기 위함이라고. 그래서 나온 특별편은 도호쿠 지방을 다시 다루고 있기는 한데... 먹어서 응원하자로 비쳐질 소지가 있는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인지 국내에서는 정발 안 하고 바로 대만+오키나와편으로 넘어갔다.

그리고 신 연재로 더 월드라는 부제를 붙이며 도시락 가게는 영영 내팽겨치나요 또 나오게 되었는데 1권은 대만+오키나와를 다루고 있다. 오키나와가 일본한테 외국이었나?[5]그렇게 세계일주를 할 줄 알았으나 대만+오키나와 편 이후의 단행본이 안 나온 상태에서 2014년 현재 연재지인 코믹 액션에서 연재 안 되고 있는 것을 보면 진짜 완결된 것으로 보인다. 만약 또 다시 연재된다면 한국편에서 KTX 도시락을 까고 한솥 도시락을 칭찬하겠지 그런데 베스트 판이라고 해서 기존 15권에서 일부를 빼서 재편집해서 낸 것[6]이 나오고 있다. 1권은 2013년 9월에 나왔고 2014년 2월에 2,3권이 나왔고 5월에 4권이 나왔다.

철도 부분의 용어는 오류가 몇 곳 존재한다. 열차교행을 열차교환이라고 하거나, 경편철도를 경변철도로 번역한다던가 하는 오류가 눈에 띈다.

그 외의 부분에도 오역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도시락을 설명하면서 달콤짭짤의 아마카라(甘辛)를 죄다 매콤달콤으로 번역한 것.
  1. 만화속세상측은 10권이라 표기하지만, 연재화수라 0화 분량까지 무료라고 보면 된다
  2. 사실 이건 다이스케가 결혼기념일 선물로 아내에게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해준 것에 대한 보답이다. 가는 것이 있어야 오는 것이 있는 법. 또한 중간에는 아내와 도중에서 만나 같이 여행하기도 한다.
  3. 마지막 14~15권에서의 히로인은 무려 한국인이다. 10~12권에서의 두 히로인이 대만 출신으로 더 월드 편에서 대만편도 이들의 인연 덕에 시작했다는 설정인 점을 감안하면 대만+오키나와편 이후 내용을 재연재할 경우 한국편이 제일 먼저 나올 가능성이 있다.
  4. 사실 관심 가지는 게 아예 안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지극히 건전한 수준이다.
  5. 백여년 전에는 다른나라였긴 했지만...
  6. 맛의 달인 아라카르트와 비슷한 구성이라고 보면 된다. 또한 식객하고 일반판과 특별판의 구성이 반대로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식객의 경우 요리 파트별이 일반판이고 지역별이 특별편인데 에키벤은 지역별이 일반판이고 절경과 같은 특정 주제별이 특별판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