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다 특무실 소속.
엔도 이즈나의 쌍둥이 누나로 성별은 다르지만 외모는 같다. 출신지 때문에 간사이벤으로 말한다. (정발판에선 표준어.) 그래서 성우도 우에다 카나
디시브에 동생과 같이 탑승하고 있다. 보통 시즈나가 메인 조작을 하고 이즈나가 너브 크랙을 조작한다.
상당한 왈가닥으로 처음엔 코이치를 매우 깔보았으나[1] 위기에 처했을 때 코이치가 구해준 이후로 관계가 급진전되어 코이치에게 호감을 품게된다. 그러나 극도의 츤데레에다가 적극적일 것 같은 평소 태도랑 달리 은근히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표현을 못하는 성격이라 코이치에게 제대로 표현을 안 하는 관계로 코이치는 시즈나가 자신을 좋아한단 사실을 전혀 모른다.
코이치보다 1학년 아래지만 코이치에게 보이는 태도는 고압적이다. 학교도 다르지만 어쩌다보니 하야세 군단에 소속된 상태.
또한 도묘지 마코토에게도 조금 마음이 있는 것 같지만, 역시 표현을 잘 안한다. 도묘지에겐 '캇파 머리' (정발판 번역 '바가지 머리')라고 불리고 있으며 자주 다툰다.
야지마 히데아키를 보고도 혹했다. 그냥 반하기 쉬운 성격일지도... 코이치와 야지마와 도묘지로 삼각관계 망상도 하는 걸 보면 약간의 부녀자의 기운도 느껴진다.
초기엔 외모가 이즈나랑 거의 구분이 안 되었지만 여자답게 하고 다니라면서 코이치가 머리핀 대신 꽂아준 넥타이핀을 항상 머리핀으로 하고 다니게 되어서 이후로는 구분이 된다.
일단 디시브에 동생이랑 같이 타고 있지만 정황상 시즈나는 팩터가 아닌 걸로 추정된다. 극중 언급으론 라인배럴을 제외한 마키나의 팩터는 1명 뿐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팩터 특유의 눈동자를 보인적이 없고, 너브크랙을 맞았을 때도 멀쩡하다거나. 또한 코이치를 패거나 할 때는 꽤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체력 면에선 팩터보다 쳐지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이에 대해서 도묘지가 "너 팩터인데 체력이 왜 이래?" 라고 지적한 적도 있지만 그저 침묵할 뿐 답변하지 않았다. 이유는 불명.
22권에서 폭주한 엔도 이즈나와 디시브가 날뛰는 것을 보게되고 잭 스미스에게 구출된다. 엔도 이즈나가 죽은 이후에 그녀는 엔도 이즈나가 아버지를 죽인 것으로 똑같은 짓을 저지르지 않을까, 두려워했다고 한다.
동생이 죽은 것에 안심이 되었다고 말했지만... "역시 마음이 아파...." 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애니메이션에선 칸사이벤을 쓰는 캐릭터라는 이유에서인지 만담을 좋아하는 걸로 나오며 이즈나랑 같이 전국 방송에 만담 (...을 빙자한 카토 기관 까기)를 내보내기도 했다. 코이치가 이상한 짓을 하면 바로 츳코미를 빙자한 필살기가 날아온다. 또한 술로 추정되는 음료를 마시고 주정을 부리는 장면도 종종 나온다.
여담으로 극중 코이치를 좋아하는 여자들 중에선 가슴 사이즈 최저. 남동생 이즈나랑 차이가 없을 지경. 3년이 지난 원작 21권에서도 머리카락은 길어지고 가슴도 약간 커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여성 주/조연중에서는 최저 사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