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의 라인배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鉄のラインバレル

1 개요

가면라이더 시리즈 웹코믹 하이브리드 인섹터의 작가인 시미즈 에이이치, 시모구치 토모히로챔피언 RED에 2004년 12월부터 연재하기 시작하여 2015년 4월부로 약 10년 4개월만에 완결된 거대로봇물 만화. 거대 로봇물 팬 사이에서 인기가 꽤 있으며 이 바닥의 거장인 야스히코 요시카즈, 나가노 마모루 등이 띠지를 통해 극찬하기도 했다. 권당 십만 부 이상 팔리는 챔피언 RED의 대표작.

2015년 4월 기준, 일본 현지에 24권, 한국에 23권까지 발매된 상태였고, 완결권인 25권이 일본에서 2015년 8월에 발매되었다. 이외에 모티브격인 단편 '강철의 꽃'과 짤막한 번외편 및 기타 단편들이 수록된 0권이 있다. 이 0권은 한국에는 발매되지 않았다.

작가 두 사람이 모두 거대로봇 애니, 특촬물, 영화 등의 오타쿠[1]이기 때문에 작품 곳곳에 여러 가지 패러디오마쥬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서 마키나가 죽여 버린 사람을 팩터로 만들어서 그 사람을 살려주는 연출은 초대 울트라맨의 오마쥬.

여담으로 연재지 챔피언 RED가 말이 청년지지 성인지나 마찬가지의 수준을 자랑하는 변태 잡지로 악명이 높은데, 이 작품은 그 와중에서도 수위가 높지 않아서 매우 건전한 편이다. 그래서 챔피언 RED의 마지막 양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만화 보려고 챔피언 RED 사러가는 게 쪽팔려서 단행본으로 본다는 독자도 많을 정도.

2 애니메이션

2008년 10월부터 곤조가 제작했다. 전24화. 원작이 현재진행형이였기 때문에 원작과 다소 다른 전개로 나간다. 작가 두 사람은 거의 참여하지 않고 스탭들에게 모든 걸 맡겼다고. 대사 등은 원작과 유사하나 전체적인 내용은 캐릭터와 로봇, 대사, 세계관만을 빌려온 오리지널 작품에 가깝다. 또한 원작보다 빨리 완결되었다.

이에따라 캐릭터들의 기본 설정 많은 부분에서 변경이 있다. 일단 원작에선 중반 이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모두 초반부터 등장하게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설정, 성격, 비중이 바뀐 캐릭터들도 있다. 또한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주로 여성)가 많이 추가되었다.

전체적으로 메카 액션물과 소년 성장물이라는 복합 쟝르의 장점을 성공적으로 살려내 다양한 주변 인물들과 더불어 주인공의 모험을 흥미진진하게 그렸으며 메카들의 전투도 제작사 곤조의 장기인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3D CG로 박진감 넘치게 구현되었다. 성우진도 호화롭다.

하지만 원작과 달라진 전개 일부에 불만을 품는 사람도 있고, 원작 자체가 서비스 씬이 없었던 만화는 아니지만 그 빈도가 매우 잦어졌다는 점에서 불만을 품는 팬들도 있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이 작품은 코나미가 스폰서 중 하나였다.[2] 게임도 코나미의 계열사인 허드슨에서 제작했었고 완구도 코나미 쪽에서 발매했던 적이 있다. 코나미와 관련된 작품 중에선 천원돌파 그렌라간보다 먼저 슈로대에 나왔던 셈.

1.원작 설정 개무시
2.3D CG 로봇 액션
3.원작 캐릭터 디자인과의 괴리감

등 여러모로 곤조스타일이 두드러진 작품.

애니 방영 기념으로 주인공 성우인 카키하라 테츠야, 노토 마미코가 '강철의 라디오바렐'이라는 웹 라디오를 진행했는데 매우 호평이었다. 처음은 라인배럴 방송이었지만 갈수록 노토를 성희롱 하려는 각종 노토 팬들과 그에 앞장서서 직접 시청자들이 원하는대로 활동하는 카키하라의 개드립 등이 어우러져 개판 방송이 되었다. 너무 재밌어서 일부 팬들은 라디오만 다시 해달라라며 지금도 목소리를 외치고 있다. 보통 원작 소재만 주로 사용하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도 이 라디오에서 있었던 몇가지 화제를 시나리오에 직접 때려박는 이례적인 경우를 보여줬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관계로 니코동으로 링크 (니코니코 동화 ID 필요)

3 줄거리

2016년, 사회과 견학으로 방문한 해상 도시 건설현장에서 일어난 사고는, 그 후 인공위성 낙하로 일어난 것으로 발표되었다. 사고의 피해자인 소년 하야세 코이치는, 사고 반년 후에 눈을 떴고, 그의 안에서 무언가가 변했다.

그리고 2019년,돌연히 코이치가 위기에 처했을 때 나타난 거대 로봇 라인배럴, 이 만남으로, 코이치의 인생은 크게 바뀌어 간다...

4 슈퍼로봇대전에서

MAD인데 위화감이 없는 것은 왜인가.

슈퍼로봇대전 L에 첫 등장. 애니메이션 판 기준으로 참전이다. 슈로대 L의 참전작 중 가장 푸쉬를 많이 받은 작품으로, 세계관 자체가 이 작품의 세계관이 베이스고 아군 부대인 LOTUS도 JUDA를 기점으로 움직인다. 주로 신기동전기 건담 W,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나구모 이치타카를 중심으로 크로스오버 됐다.

CM 나레이션도 하야세 코이치 역의 카키하라 테츠야. 스토리 비중,성능 모든 면에서 빠지는 게 없다. 이래서 슈로대L의 L은 Linebarrel의 L이라는 농담까지 나돌 정도. 이에 따라 챔피언 RED에서는 2회 연속 라인배럴 부록을 주는 등 전면적으로 홍보했다.하지만 곤조는...

ss0301_s01.jpg
ss0301_s06.jpg

슈퍼로봇대전 UX에도 참전. 그것도 애니메이션판이 아니라 원작 코믹스판으로 참전했다. 원작의 설정이나 스토리를 대다수 살리고 있으며 컷인이나 연출에는 원작자가 관여하고 있다. 스토리에서도 꽤 중요한 축이며 무엇보다 원작이 미완결임에도 원작에서 언급된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와 결판까지 낸다. 다만 원작 20~21권 시점에서 원작하고 미묘하게 달라지는지라 원작이 이렇게 될것인지는 알 수 없다. 상상해라! 원작을 뛰어넘는 참전작의 스토리를![3]

5 입체화

코토부키야에서 라인배럴 관련 기체들의 플라스틱 키트 라인업이 속속들이 등장했었으나 요즘은 거의 신제품 발표가 없는 편. 이 외에도 알터의 라인업 중 하나인 알메카 시리즈로 주역 기체인 라인배럴이 출시된 적이 있다.

이 외에 히로인들 중 가장 인기가 많은(?) 키자키 에미의 PVC 피규어[4], 코토부키야 원코인 피규어 시리즈로도 등장한 적이 있다.

6 등장인물(소속 단체는 원작 기준)

6.1 JUDA

6.2 카토 기관

6.3 기타

7 등장 기체

7.1 마키나

7.2 아르마

  • 이다텐
  • 야오요로즈
  • 카구츠치
  • 츠바키히메
  • 카가세오
  • 츠쿠요미

7.3 인간마키나

7.4 기타

  • 양산형(정식명칭불명)
쥬다가 개발중인 마키나 복사기. 카토 기관의 아르마와 비교하면 여러모로 딸린다.
원작과 애니메이션 양쪽에 모두 등장하며 라인배럴과 싸웠지만 발렸다.
애니에선 아르마로 나온다.[6]

8 관련 항목

  1. 본인들이 권말 만화에서 인정.
  2. 그 덕분(?)에 이 작품의 오프닝곡인 鬼帝の剣유비트 리플즈에 원곡으로 수록되었다.
  3. 관점에 따라선 슈로대 UX의 라인배럴 스토리가 원작 스토리보다 기분 좋게 끝났을 수도 있다.
  4. 정식판과 반프레스토 프라이스판
  5. 슈퍼로봇대전 L에서 카토 기관에 붙어 나오는 우페이를 빗대는 표현. 라인배럴에서 카토 기관은 8번대까지 있는데 원작에선 5번대 대장만 매우 늦게 나왔는데 첫등장이 L 발매 한참 후라서 한동안은 5번대 대장 자리가 공석이었다. 5는 다들 알고 있듯이 우페이의 상징 넘버다. 실제로 게임 중에서 카토 기관 인원의 설득도 가능하는 등 애초 카토기관 소속이라고 봐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로 동화되어 나온다.
  6. 애니 시점에서는 20년전부터 카토 기관이 아르마를 이용한 침공을 시작한 상태라서 양산형들도 전부 카토 기관의 아르마의 자료를 베이스로 제작했다는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