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력

1 개요

女子力

일본의 신조어. 2009년 신어, 유행어 대상에 선정된 단어이기도 하다.

반짝반짝 빛나는 삶을 사는 여성이 가진 힘. 여성이 자신의 삶을 연출하는 힘. 또한 여성들이 자신의 아름다움, 좋은 센스를 눈에 띄게 하여 존재를 드러내는 힘으로 정의한다.[1]

일반적으로 메이크업이나 패션 감각 등을 뜻한다. 정신적인 측면에서는 배려를 하거나, 인품이 좋은 면을 나타낸다. 요리를 잘 하면 여자력이 높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며, 아무튼 매력이 있다면 여자력이 높다고 보기도 하고 등등 현실에서는 뭉뚱그려서 표현하는 복합적인 의미의 단어이다[2]. 쉽게말해 '여자들이 선호하는 요소에 능통하다=여자력이 높다'고 생각하면 될 듯. 반대로 이런 부분이 부족하다면 '여자력이 낮다'는 표현을 쓴다.

서브컬처로 가게 되면 스위트(웃음)의 후계자격인 단어로 의미가 약간 바뀌는데, 된장녀같은 비하 표현은 아니라 작중 여자 캐릭터들이 남자에게 사랑받을만한 여자다움을 단련한다는 의미로 여자들끼리 쓰는 말이다. 외모 가꾸기, 요리나 청소,돌보기같은 것이 여자력에 해당되는데 이중 가장 여자력을 높게 평가받는게 요리이다. 근래 서브컬처물에서 요리치 여캐들이 급증하는 이유일지도(...). 물론 순정만화에서는 '여성으로서의 자존심'을 상징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자기관리를 잘하는 친구에게 '여자력 높구나?'하고 감탄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당연하지만 남캐들 중에도 여자력이 높은 녀석이 종종 있고, 거기에 지지 않으려고 히로인이 여자력을 키우는 개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아래에도 설명된 노자키 우메타로. 아예 대놓고 작중 등장하는 모든 여캐들을 여자력에서 압도한다.

1.1 관련 문서

2 女子力(物理)

여기에서 나온 농담으로 여자력(물리)라는 표현도 존재한다.

이런 것은 여캐가 주인공을 가볍게 집어던지거나, 대전액션게임에서 여성 캐릭터가 상대(주로 남자)를 마구 쓰러뜨리거나, 육탄전이나 심리전에서 여캐의 용의주도함이 나타나는 장면에 다는 코멘트이다.
  1. 출처 (디지털 대사천(デジタル大辞泉).
  2. 이때문에 현모양처 스타일에도, 패셔너블하고 화려한 여성에게도 모두 '여자력이 높다'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다. 패션이나 가사 모두 '여성으로서의 매력'이라고 인식되는 분야들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