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만보

(역만보에서 넘어옴)

1 개요

'인다'의 줄임말. 하스스톤 갤러리에서 나온 용어로 이 글에서 유래되었다. 해당 경기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당시 상황을 레니아워트위치 개인방송에서 썰을 풀었는데, 그 내용이 가관이다. 당시 트럼프아만보1가 악몽 걸고 그냥 명치 때리면 킬각[1] 인데 그걸 밧줄까지 태워 가며 고민하다가 실바에 악몽 걸고 나이사로 자살시켜서 그롬을 뺏어 오는 쓸데없이 멋진 플레이로 끝낸다. 그리고 그 글을 본 유저 중 한 사람아만보2이 사진에 나오는 킬각을 보지 못하고 댓글로 "아는 만큼 보이는 거다"라는 드립을 쳤는데, 그것이 희대의 유행어를 낳게 되었다. 그런데 레니아워가 이 썰을 푸는 와중에도 채팅창에서 킬각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아만보3가 등장했다. 여기에 레니아워아만보4가 광고유저를 밴하려다가 다른 유저를 밴하면서 결국 모두 아만보가 되었다는 이야기.[2]

2 쓰임새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는 초보들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 하면서 훈수두는 것을 두고 조롱하는 의미로 쓰인다. 혹은 킬각이나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에서 그보다 나쁜 수를 두고 나서는 운빨좆망겜이라고 운을 탓하는 경우를 조롱하기 위해 쓰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거.[3]. 다만 사소한 실수 혹은 별로 대단한 풀이가 아닌데도 아만보 드립을 남용해서 반감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겜알못과 유사한 뉘앙스로 흔하게 사용된다.
진정한 돌갤의 개념글은 댓글창에 아만보 한두명이 나타나야 완성된다고 한다.
아만다 사이프리드의 이름 앞 글자 두 글자를 따서 아만보 사이프리드라고 드립을 날리기도 한다.


업데이트로 추가된 덱 견본 기능과 고대 신의 속삭임 확장팩에 추가될 전설 하수인인 괴물에 대해 제작진이 가르쳐 준 방법 때문에 제작진들마저도 아만보설이 돌고 있다.

3 만보

이 문단은 역만보(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아만보라고 칭하며 놀리던 사람이 알고보니 아만보인 상황에서 그 사람을 역만보라고 한다.

예를 들자면 이런 상황이 있다. 상황을 설명하자면, 단검+신풀+비밀지기 로 상대 명치에 한방이라도 맞아야 폭탄으로 끝내는 상황인데, 댓글아만보 1에선 신풀로 생기는 뿅망치로 명치를 때리면 끝나지 않냐면서 글쓴이를 아만보라며 조롱한다. 글쓴이피해자는 이미 원래 있던 뿅망치로 한 방 쳤기 때문에 새 뿅망치로 못 때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하지만, 댓글로그의 존재를 아는 아만보이 로그에 무기가 안 나온다면서 반박하는데, 무기로 때려도 영웅이 때린 것으로 취급되서 로그엔 무기 그림이 아닌 영웅 초상화가 나온다.즉, 댓글들을 모조리 역만보로 보내버린 셈.

4 기타

사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표현은 미술사학자 유홍준 교수의 저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서 처음 등장했다. 답사기가 100만권이 넘게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이 표현이 사람들 사이에서도 널리 쓰이게 되었다. 신문 기사나 방송에서도 '@@ 아는 만큼 보인다' 같은 제목을 흔하게 접할 수 있다. 그런 것이 게임 하스스톤까지 흘러들어 간 것으로 보인다.
  1. 혹시라도 있을 진성 아만보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필드 데미지 2+5+2+6=15, 하수인 하나에게 +5/+5를 부여하는 주문 '악몽'을 아군 하수인에게 걸면 총합 데미지 15+5=20이 되어 생명력 18 + 방어도 2 = 20의 체력인 가로쉬의 명치를 바로 두들기면 끝난다.
  2. 게다가 이전 버전에서는 영웅 피가 5였는데 실바 깨세라로 그롬을 뺏어오면 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원래 레니아워가 한 말이 그랬는지 아니면 작성자가 잘못 적은 건지는 알 수 없으나 둘 중 하나가 아만보 5라는 건 확실하다.
  3. 하스스톤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자면 자연의 군대(돌진 능력의 2/2 나무정령 3마리를 소환합니다. 자신의 턴이 끝나면 나무정령은 모두 죽습니다.)와 아르거스의 수호자(전투의 함성: 자신의 양 옆 하수인에 +1/+1 능력치와 도발을 부여합니다.) 콤보로 바로 끝낼 수 있다.(3/3/2, 확정 8뎀) 만약 실수로 아르거스를 맨 끝쪽에 놨다 하더라도 정신 자극(이번 턴에만 마나 수정 2개를 얻습니다.)+ 영능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3/2/2/1(영능), 확정 8뎀) 이 콤보를 버리고 라그나로스를 내서 (8코스트, 턴 종료시 랜덤한 적에게 8뎀) 1/7의 확률의 도박을 해서 이겼다. 100% 킬각대신 16%의 확률을 노리는 멘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