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트 드래곤

유희왕의 싱크로 몬스터 카드.

card100007458_1.jpg

한글판 명칭오리엔트 드래곤
일어판 명칭オリエント・ドラゴン
영어판 명칭Orient Dragon
싱크로/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바람드래곤족230010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가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 필드의 싱크로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게임에서 제외한다.

유희왕 ZEXAL의 부스터팩에 더 이상의 싱크로 몬스터는 내지 않는다는 코나미의 약속을 깨고 나온...... 게 아니라 코나미는 그렇게 말했지만 영판 쪽은 판권이 있기 때문에 새 카드를 만들 수 있으니 영판은 상관 없던 모양이다. 영판 제너레이션 포스에 등장한 카드.게다가 싱크로 킬러로 나왔다

언뜻 보면 싱크로 소환을 죽이는 코나미의 정책을 충실히 따르는 듯하지만, 애초에 이 카드 자체가 싱크로 몬스터인 만큼 결국 쓰이는 덱은 싱크로 소환 위주의 덱, 특히 데브리 드래곤을 쓰는 덱에 들어가는 카드이다.

급할 때 라이트로드 헌터 라이코를 살려서 싱크로하거나, 데브리 드래곤 이외의 다른 튜너가 있을 때 보다 높은 레벨의 싱크로로 잇기 위해 레벨 6의 소재제한이 없는 드래곤족 싱크로 몬스터를 넣는 경우가 있고 이 카드는 그 조건을 만족한다. 이제는 빙결계의 용 브류나크가 금지가 되어서 굳이 데브리 드래곤을 쓰지 않더라도 싱크로 소환 위주의 덱을 상대할 때도 쓸만하게 되었다.

단점이라면 싱크로 소환했을 때만 효과가 발동하는 1회용인데다가 공격력이 약간 모자란 2300이라는 점. 제왕이나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에는 썰려나간다.

TCG 쪽에서 등장 당시에는 같은 조건으로 나오는 드래곤족 몬스터 C·드래곤을 밀어내가며 어느정도 활약했지만 그것도 잠시. 시대가 엑시즈 소환 쪽으로 옮겨가면서 싱크로 관련 덱들이 점점 쇠퇴하고 아예 레벨6 싱크로를 브류나크 하나만 넣는 덱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 카드가 엑스트라 덱에 있을 자리도, 이 카드가 효과를 발휘할 순간도 점점 줄어들어 갔고 값도 폭락해 버렸다. OCG판은 이미 싱크로가 죽을 대로 죽어버린 상황에서 나오게 된 지라 더욱 안습.

일단 아직 라바르처럼 싱크로 위주의 덱이 남아있긴 하고 엑시즈와 병용하는 덱도 있는 등 싱크로 몬스터가 전혀 쓰이지 않는 것은 아니니 노코스트로 싱크로 몬스터에 대처하기 위해 엑스트라 덱에 자리가 있다면 넣어 둘 수는 있을 것이다. 다만 나올 당시만큼의 활약은 역시 기대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오리엔트' 드래곤이라는 이름 때문인지 지금까지의 드래곤족 몬스터와는 많이 다른 디자인이다.

참고로 슈팅 퀘이사 드래곤한테는 얄쨜없이 막히지만 그 궁극의 싱크로를 씹어드시는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은 이놈한테 속절없이 썰린다. 이외에는 대상 지정 효과를 무효화하는 라바르 스테라이드가 이 카드를 막을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엑스트라 팩 2012EXP5-KR016슈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EXTRA PACK 2012EP12-JP016슈퍼 레어일본일본 최초수록
Generation ForceGENF-EN085시크릿 레어미국세계 최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