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인간 -사이코 쇼커-

유희왕의 상급 몬스터 카드.

1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

1.1 원작

Jinzo-JP-Manga-DM.png

한글판 명칭인조인간 -사이코 쇼커-
일어판 명칭人造人間(じんぞうにんげん)-サイコ・ショッカー
영어판 명칭Jinz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불명불명24001500
사이코 쇼커가 필드에 나와 있는 한 대전 상대는 함정 카드를 쓸 수 없다.

함정흑형에게 "너 이새키 나의 함정에 걸려들었구나!"라고 외치는 카드

원작 만화에서 에스퍼 로바가 사용하던 카드. 에스퍼 로바는 이 카드 말고도 사이버 레이더, 마도 기가 사이버인조인간이라는 느낌이 나는 사이버네틱 몬스터들을 사용했는데, 이 카드도 그 일환이었을 것이다. 그 몬스터들에 비하면 '초능력'의 요소도 어느정도 갖추고 있다.

원작에서의 효과는 레벨7에 공격력 2400. 제물 한장을 더 먹긴 하지만 소환되었을때 상대 필드위의 함정을 전부 파괴하고,[1] 그 후 상대 함정의 효과와 발동을 차단하는 먼치킨스러운 효과였다. 거기에 애니에서는 작중 상대가 카드를 세트하자 사용자의 '쇼커가 반응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니 마법이군'이라는 대사가 있었을 정도로 DM시절에는 아예 상대의 함정 카드가 필드위에 나오는 것을 완전히 방지하는 사기카드였다. 덤으로 장갑이 초합금이라서 시간의 마술사의 타임 매직도 무시한다는 효과도 생겼다.

배틀 시티에서의 듀얼 후, 안티 룰에 의해 승자인 죠노우치에게 넘어가는데 그후에는 유우기에게 맡긴 붉은 눈의 흑룡을 대신해서 엄청나게 대활약하게 된다. 그 덕분에 죠노우치 카츠야의 진정한 혼의 카드라고 팬들이 입을 모아서 말하는 몬스터이다. 원작 만화에서 두 번이나 혼의 카드라고 인증을 하기도 했고, 곤충 여왕 같은 배틀시티에서 얻은 다른 카드는 죠노우치 스트럭쳐에 들어있지 않은데 사이코 쇼커만은 들어있다.

또한 카이바 노아편에서는 빅5다이몬 코고로가 사이코 쇼커가 되어 카이바 세토의 함정들을 죄다 데꿀멍시키기도 했다.

유희왕 GX에서는 초기에 오컬트 동호회가 실수로 부른 카드의 정령으로서 쥬다이와 듀얼도 했으며, 그후 사이버 유파의 라이벌을 자칭하는 사이코 유파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사용하기도 했었다.

공격명은 전뇌(사이버) 에너지 쇼크.

1.2 OCG

파일:1pNAuxs.jpg394px
구판애니버서리 팩
한글판 명칭인조인간 -사이코 쇼커-
일어판 명칭人造人間-サイコ・ショッカー
영어판 명칭Jinz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기계족24001500
①: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서로 필드의 함정 카드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으며, 필드의 함정 카드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실제 카드는 레벨이 1 내려가 레벨 6에 공격력 2400이라는 상급 몬스터로서 충분한 공격력을 겸비하면서, 내려간 레벨 덕분에 제물 하나만으로 튀어나오게 되면서 함정의 발동과 효과를 차단하는 먼치킨스러운 효과는 그대로 지니고 있었다.

과거에 사이코 쇼커가 제한이던 시절에는 '사이코 쇼커가 필드에 뜨면 그 듀얼은 절반은 끝났다'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강력함을 자랑하던 카드다. 상급 몬스터를 한번 띄우기 힘들고 이들을 제거하는 데 마법 / 함정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환경에서 그 절반인 함정을 막아버리는 이 카드는 강력할 수밖에 없었다. 이 몬스터를 제거하기 위한 함정이 아니더라도 다른 함정도 전부 막아버려 덱에 따라서는 키 카드가 막혀버리는 경우도 있었기에 실제로 예전에는 사이코 쇼커가 필드 위에 먼저 나온 사람이 이긴다 할 정도로 강력했다. 사소한 단점이라면 이게 뜨면 이쪽도 함정카드를 쓸 수가 없다는 점 정도. 아직까지도 함정을 이만큼 확실히 틀어막는 효과도 드물며, 수많은 상급 이상 몬스터들의 원수인 강제 탈출 장치나락의 함정 속으로, 격류장,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 차원 유폐, 스타라이트 로드 등을 봉인해버리는 효과는 많은 상대를 당황시킬 수 있다.

하지만 싱크로 소환엑시즈 소환의 등장으로 점점 메인 덱에 들어가는 상급 몬스터의 수가 줄어들면서 인기가 심각하게 떨어졌다. 싱크로와 엑시즈의 등장은 상급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 쉬워졌다는 것 또한 의미하기에 이 카드가 과거 강력했던 이유인 '공격력 적당하고 잘 안 죽는다'는 사실상 의미를 잃었다. 사실 5ds 이전에도 몬스터 효과나 제거마법을 이용한 제거가 쉬워지고 2400 타점이 갈수록 손쉽게 뚫리며 계속 포스가 떨어지고 있었는데, 점점 가혹해지는 환경에서 무력해지고 있다. 나올 당시에는 나오자마자 바로 제한 카드가 될 도로 강력했지만, 함정이 더욱 강력해지고, 몬스터 제거가 쉬워지면서 점점 제한이 풀리더니 끝내는 무제한으로 풀려버린 카드.

이후에는 인페르노이드에서 종종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외를 막는 왕궁의 철벽, 특소를 막는 배너티 스페이스, 특수 소환된 효과 몬스터의 효과를 무효로 하고 수비표시로 돌리는 일회쉬기 등을 효과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데다가, 소환 또한 추리게이트 갈갈이 중 나오거나, 인페르노이드 한장 릴리스해서 일소하면 되기에 매우 간편하기 때문. 하지만 최근에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추리게이트가 제한을 먹은 바람에 덱을 갈 때 이 카드가 적절한 상황에 나올 가능성이 없는데다가, 인페르노이드의 약점인 메타함정들은 갤럭시 싸이크론이나 트윈 트위스터로 간편하게 부술 수 있기 때문.

함정의 효과를 무효화한다고는 하지만 주의할 것이 이 카드도 신의 심판, 신의 경고 같은 것을 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함정의 효과를 무효화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필드 위에 올라온 이후부터 적용되는 지속 효과로, 저 심판이나 경고 등은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안착하기 전에 소환을 무효화해버리고 파괴하는 것인지라 쇼커의 효과로는 막을 수 없다. 또 이름과는 달리 진짜 함정은 아니긴 하지만, 더블 트랩에 걸리면 파괴된다. 또한, 스킬 드레인이 이 카드가 나오기 전에 발동되어 있었을 경우, 스킬 드레인에 의해 이 카드의 효과가 먼저 무효화되어 함정 무효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것은 지속 무효계는 먼저 나온 쪽의 효과를 우선시하기 때문이다. 또, 무효화 효과가 패 / 묘지까지 미치지는 않기 때문에 패 / 묘지에서의 함정 카드의 효과를 무효화시키지는 못한다.

지명도가 높고 인기도 꽤 있는 몬스터인지라 OCG에서는 상위 진화 특수 소환형 몬스터나 서포트 카드 등도 등장하게 되었다. 문제는 정작 일본에서는 이 카드 구할 방법은 비기너즈 에디션 Vol.1 외에는 없었다는 점이다. 더 옛날에는 죠노우치 스트럭쳐 vol.2 에서 노말로 풀려서 구하기가 어렵지 않았으나 절판이 되어버린 지 오래. 그래서 제한에서도 풀리고 서포트 카드들도 나왔지만 구하기 힘든게 난점으로 작용하던 카드였다.

그러나 점프 페스타 2009에서 다카하시 카즈키 선생님의 신일러스트로 예전의 카드들이 재수록된 애니버서리 팩에서 재수록. 코믹스판에 가까운 디자인이 되면서 어깨의 갑옷 부분이 조금 작아졌고, 갑옷의 색이 녹색에서 푸른색 계열로 변경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것으로 비기너즈 팩 Vol.1에서 밖에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를 구할 수 없던 일본 유저들에게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를 구할 수 있는 새로운 희망이 열렸다. 저 비기너즈 팩 자체도 리뉴얼이 되었고, 한국에서도 애니버서리 팩이 상륙하면서 많이 풀리게 되었다.

여담으로 영어판 이름은 어째 뒷쪽 다 떼먹고 그냥 Jinzo(진조)다. 이는 인조인간을 일본식으로 읽으면 "진조닌겐"이라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뒤의 '닌겐'을 뺀 것. 다시말하자면 영어판 이름은 그냥 "인조"라는 소리다. 인간이 뭘 만들었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이 때문에 밑에 소개하는 다른 카드들도 영어판에선 이름에서 "인간 사이코" 파트가 빠저버린다. "Jinzo - Returner", "Jinzo - Lord" 같은 식. 사이코 증폭기도 사이코 파트는 빠져버리고 단순히 증폭기라는 뜻의 "Amplifier"를 이름으로 쓴다.

한편 한글판 이름도 오역이다. 원래 이름은 "인조인간-사이코 쇼커"로, 카오스 솔저 -개벽-[2]와 달리 뒤쪽에는 -가 붙어있지 않다. 그런데 "쇼커"에 해당하는 "ショッカー"의 장음 기호를 -로 잘못 본 번역가가 착각하고 -사이코 쇼커-로 넣어버린 것. 다행히 나중에 그 실수를 깨달았는지 뒤에 나온 사이코 리터너와 사이코 로드는 무사히 "인조인간-사이코 리터너"와 "인조인간-사이코 로드"로 발매되었다. 그것도 리터너는 쇼커와 마찬가지로 마지막에 장음기호가 있었지만 무사히 번역되었다.

사실 그 시절엔 없었기에 망정이지 기계족보다는 오히려 사이킥족에 가깝게 생겼다. 그나마 인조인간이란 설정이 있어서 기계족으로 할 수 있었겠지만…. 이때 사이킥족이 존재했다면 리미터 해제가 제한을 먹는 속도를 좀 더 늦출 수 있었겠지

방독면을 쓰고 다니며, 독심술 능력을 사용하는 초능력자 기믹이란 점에서 같은 코나미의 게임인 메탈기어 솔리드 시리즈의 사이코 만티스와 상당히 흡사하다. 다만 이 녀석은 엄연히 원작 만화 출신이기 때문에 코나미에서 의도적으로 패러디한 것은 절대 아닐 듯.

여담이지만 몬스터들의 효과가 밥먹듯이 바뀌는 유희왕 요약시리즈에서 유일하게 등장할 때마다 같은 효과를 가지고 등장하는 몬스터다. 요약시리즈 버전에서의 효과는 『필드의 싸구려 을 무효로 하는 효과』. 헌데 어째 정작 사이코 쇼커를 소유하고 있는 죠노우치 본인의 덱엔 싸구려 밈 밖에 없다. 5개전부 함정으로 덮어 함정을 주력을 쓰려다 피눈물 난다는 이야기가 있다 카더라.

2 관련 카드

2.1 인조인간 7호

항목 참조.

2.2 인조인간 -사이코 리터너

card73709401_1.jpg

한글판 명칭인조인간-사이코 리터너
일어판 명칭人造人間-サイコ・リターナー
영어판 명칭Jinzo - Returne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기계족60014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졌을때 자신의 묘지에서 "인조인간-사이코 쇼커-" 1장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효과로 특수소환된 "인조인간-사이코 쇼커-" 는 다음 엔드 페이즈시에 파괴된다.

묘지의 사이코 쇼커를 부활시키는 몬스터카드. 참고로 이번 룰 개정으로 인해, 효과로 덱의 카드를 보고서 덱을 셔플하는건 체인과는 상관없는 룰로 확정되었다. 즉 어리석은 매장으로 묘지로 보내도 효과 발동, 미래융합-퓨처 퓨전으로 묘지로 보내도 효과 발동이라는 이야기.

한때는 미래융합으로 키메라테크 오버 드래곤을 지정하고, 이 카드와 사이코 쇼커를 각각 3마리씩 보낸뒤 한번에 효과로 소생, 리미터 해제로 끝장을 보는 극단적인 원턴 킬방식도 존재했다. 미래융합이 금지를 먹어 더이상 쓸 수 없게 된 전술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처럼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의 제물로 사용한 후에 효과를 발동하는건 할 수 없다. 강제 효과가 아니고 임의 발동 효과이기 때문에 이 카드의 효과를 발동할 시점에서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의 카드 파괴효과가 처리중이여서 발동 타이밍을 놓치기 때문이다.

공격명은 사이버 에너지 샷.

2.3 인조인간 -사이코 로드

card100016474_1.jpg

한글판 명칭인조인간-사이코 로드
일어판 명칭人造人間-サイコ・ロード
영어판 명칭Jinzo - Lord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어둠기계족26001600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인조인간-사이코 쇼커" 1장을 묘지로 보냈을 경우에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함정 카드는 발동할 수 없으며, 모든 필드 위 함정 카드의 효과는 무효가 된다. 1턴에 1번,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함정 카드를 전부 파괴할 수 있다. 이 효과로 파괴한 카드 1장당 300 포인트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에 준다.

사이코 쇼커의 강화형.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격력과 수비력이 높아진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취급하는게 좋다. 함정카드를 인위적으로 앞면표시로 못 만드는 이상, 앞면표시의 함정카드를 파괴하는 효과는 처음에 소환되었을 당시에 딱 한번만 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얘가 무효화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함정 카드의 효과라, 정크 컬렉터가 함정 카드의 효과를 카피할 경우, 이 카드의 효과를 유유히 피해간다.

유희왕 ARC-V 1화의 초반부에 건물의 벽에 설치된 광고의 그림으로 등장. 광고 내용은 '함정카드 제압 사이코 듀얼 스쿨'. GX에서 등장한 싸이코 유파를 떠올리게 한다.

첫 등장하자마자 리타이어한 GX 164화에서는 쫌 정신나간 효과였는데 앞면 함정 파괴 효과 대신에, "1턴에 1번, 상대의 패 또는 마법 / 함정 카드 존의 카드를 확인하여 함정 카드가 있을 경우 그것을 파괴한다" 였다.

공격명은 사이버 에너지 임팩트. 효과명은 하이퍼 트랩 디스트럭션.

2.4 인조인간 -사이코 잭커

card100020272_1.jpg

한글판 명칭인조인간-사이코 잭커
일어판 명칭人造人間-サイコ・ジャッカー
영어판 명칭Jinzo - Jecto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기계족8002000
"인조인간-사이코 잭커"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의 카드명은 필드/묘지에 존재하는 한 "인조인간-사이코 쇼커"로 취급한다.
②: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인조인간-사이코 잭커"이외의 "인조인간"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그 후, 상대의 마법&함정 존에 세트된 카드를 전부 확인하고, 그 중 함정 카드가 있을 경우, 그 수까지 패에서 "인조인간"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더 시크릿 오브 에볼루션에서 등장한 새로운 인조인간. 유희왕 ARC-V 1화의 초반부에 건물의 벽에 설치된 광고의 그림으로 등장했던 사이코 로드는 이 카드의 등장을 예견하는 것이었을지도?

1번 효과는 사이코 쇼커의 하급 버전 대용품으로, 필드/묘지에서 사이코 쇼커로 취급하는 덕분에 로드와 리터너, 증폭기를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2번 효과는 갤럭시 위자드처럼 자기 자신을 릴리스해 다른 인조인간을 서치하고, 상대의 세트 카드를 확인해 함정 카드의 수만큼 패의 인조인간을 특수 소환할 수 있는 서치 겸 전개 서포트 효과로, 위의 인조인간들을 정식 카드군으로 묶어 준 장본인.

2.5 사이버 증폭기

card100005958_1.jpg

한글판 명칭사이버 증폭기
일어판 명칭電脳増幅器
영어판 명칭Amplifier
장비 마법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만 장착 가능. 이 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한, 장착 몬스터의 컨트롤러의 함정 카드의 효과는, 장착 몬스터의 효과에 의해서 무효화되지 않는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서 벗어났을 때, 장착 몬스터를 파괴한다. 이 카드의 발동과 효과는 무효화되지 않는다.

얼핏 보기에는 사이코 쇼커를 더 먼치킨스럽게 만들어 줄것 같지만, 자폭 효과로 인해 안 쓰인다. 쓸데없이 발동했다가 싸이크론이나 태풍에 의해 이 카드가 터지면 사이코 쇼커도 덩달아 터지기 때문이다.

텍스트를 보면 함정 카드의 발동은 불가능할 것 같지만, 특수 재정에 의해서 가능하다.

원작에서는 사이코 쇼커의 사용자쪽은 함정 사용불가 디메리트가 없기때문에 일단 공격력을 500올리고 1턴에 공격력을 300씩 올려주는 효과였다.

참고로 맨 처음 나왔을 때는 "이 카드의 발동과 효과는 무효화되지 않는다." 텍스트가 없었다. 누가 제기한 왕궁의 칙명과 이 카드를 같이 쓰면 발생되는 무한루프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코나미에 질문을 넣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라타를 한 것.

그러나 무한 루프가 여전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데, 예를 들면,

1. 자신 필드 위에 쇼커와 사이버 증폭기, 상대 필드 위에 벌거벗은 임금님이 존재한다.
2. 상대가 장미의 각인으로 쇼커를 지정. 벌거벗은 임금님은 무효가 되어있으므로 컨트롤이 바뀐다.
3. 이제 사이버 증폭기의 효과로 벌거벗은 임금님의 효과 유효가 되고, 장미의 각인의 효과는 무효가 된다.
(텍스트에서 보듯 사이버 증폭기의 효과는 벌거벗은 임금님의 효과로 무효가 되지 않는다.)
4. 컨트롤이 원래대로 돌아오고, 2로 이동.

2015년 현재는 이런 경우의 재정도 정리되어서 무한 루프를 일으킬 수 있는 카드의 발동이 금지되어 있어, 저 경우 장미의 각인을 쇼커를 대상으로 발동하는 것 자체가 금지되어 있다.

여담으로 국내 정발판 명칭에 사이버가 들어가기 때문에 해당 서포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번역상 오류. 다른 어느 나라 판본에서도 '사이버'라는 이름은 들어가지 않는다. 해당 번역은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의 국내 방영판에서 나온 번역명을 반영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에만 해도 그런 서포트가 나올 것이라곤 아무도 예상 못 했을테니.

2.6 사이코 쇼크웨이브

한글판 명칭사이코 쇼크웨이브
일어판 명칭サイコ・ショックウェーブ
영어판 명칭Psychic Shockwave
일반 함정
상대가 함정 카드를 발동했을 때, 패에서 마법 / 함정 카드 1장을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덱에서 기계족 / 어둠 속성 / 레벨 6의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영판 익스트림 빅토리에 추가 수록된 카드. 사이코 쇼커의 영문판 이름인 Jinzo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지만 레벨 6의 어둠 속성 기계족, 그것도 상대가 함정 카드를 발동했을때 소환될 녀석이라면 사이코 쇼커 말고는 있을수가 없다. 2008년도에 사이코 로드가 나온 이래 거의 3년만에 나온 사이코쇼커용 백업 카드.

영문판으로 발매되는 카드인데 카드명이 어째 일본명인 사이코 쇼커를 따라가는 느낌. 쇼커의 함정 무력화 효과는 강제효과이고 체인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소환되지마자 바로 상대가 발동한 함정을 무력화 할 수 있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사이코 쇼커판 스타라이트 로드라는 느낌.

헌데 단순히 "패 한장"이 아니라 마법/함정만 취급하는 이유는…. 일단 함정 하나를 씹어먹고 쇼커까지 나오는 효과니 그렇게 비싸다곤 못 하겠지만, 역시 좀 아쉬운 부분이다.

참고로 같은 조건의 몬스터 중 쇼커 외에 특수 소환할 수 있는 것으로는 블로백 드래곤, 타임 이터, A·O·J 클라우소라스,Kozmo DOG Fighter, 거대전함 빅코어, A·O·J 에너미 캐쳐, 기동요서 트리케라이너, 칼날 고문 기계 가 있으나, '상대가 함정 카드를 발동했을 때'가 조건인지라 다들 쇼커만한 활약은 기대하지 못한다. 심하면 아무 의미도 없이 그냥 나오자마자 함정에 쓸려나갈 수도 있다.

재미있는 점은 이 카드가 나오기 전에 니코니코 동화에 올라온 왕님, 바쿠라 vs 범골, 사장 태그 매치 매드 무비에서 죠노우치가 사이코 쇼커를 특수 소환하는 오리카 함정 카드를 쓴 적이 있다는 점이다. 저 매드에선 카운터 함정이였다. 일본도 아니고 미국에서 먼저 나온 카드인데 설마 여기서 아이디어를 따온 것은 아니겠지...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엑스트라 팩 2012EXP5-KR010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EXTRA PACK 2012EP12-JP010레어일본일본 최초수록
Extreme VictoryEXVC-EN089시크릿 레어미국세계 최초수록
  1. 뒷면으로 세트된 카드도 확인하여 함정이면 파괴한다. 다만 쇼커가 확인하는거기 때문에 듀얼리스트측에선 파괴되지 않는 세트카드가 뭔지 알 수 없다.
  2. 일본판은 "개벽의 사자"이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