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키리 렌스케

押切蓮介

1 개요

일본의 만화가, 뮤지션. 생일은 1979년 9월 19일, 도쿄도 출신.

1998년 영 매거진을 통해 등단했다. 첫 장편 연재작은 데로데로.

국내에 알려진 만화는 미스미소우, 하이스코어 걸. 정작 한동안 유일하게 정발된 만화였던 땅거미 특공대는 아는 사람이 얼마 없어서 7권 이후로 정발이 2년동안 끊겼다. 그런데 인지도가 올라가서인지 2014년 3월 8권이 나온다! 그 외 2014년 2월과 3월에 피코피코소년도 정발되었다. 이젠 혼자가 아니야

일본에서는 꽤나 잘 알려진 중견 작가지만, 정발된 게 땅거미 특공대 뿐인데다 워낙 그리는 만화들이 국내에선 마이너한 장르이고 단권으로 끝나는 만화들이 많은지라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였다. 하지만 하이스코어 걸이 입소문으로 뜨게 되고, 덩달아 미스미소우도 유명세를 타면서 이름이 어느 정도 알려지게 되었다.

흑발 히메컷 캐릭터가 매 작품마다 빠짐없이 주연으로 등장한다. 무지하게 좋아하는 듯.

파일:Attachment/20080914195503.jpg
상당히 독특한 화풍을 지니고 있으며 안면을 후려치는 장면 소위 죽빵씬[1] 등을 아주 맛깔나게 잘 그린다.

동료 만화가인 아사노 토오루와 함께 음악 활동을 하고 있다. 장르는 테크노.

2 작품목록

(★) - 애니메이션이 계획되거나 결정된 작품.

  • 단편집
    • 오시키리 렌스케 극장 마사시!! 뒤야!!
    • 뜨허-! 귀신이 나를 찰싹찰싹 때린다!
    • 괴물의 간식
  • 미출간
    • 헬파이어 : 단편
  • 캐릭터 디자인
오타쿠 서클의 공주 [1]

3 그 외

하이스코어 걸로 유명해졌기 때문인지, 그런 종류의 코믹한 만화를 그리는 작가라고 오인받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이 작가는 고어나 액션물 등에도 일가견이 있으며 이는 작가의 대표작인 땅거미 특공대와 미스미소우에서 잘 나타난다. 미스미소우만 해도 비위 약한 사람이 보면 구역질이 날정도로 리얼하기 짝이없는 묘사로 인해 유명해진 것이고.[5]

작품 중에서는 대략 땅거미 특공대, 미스미소우, 불꽃의 눈, 츠바키 등이 진지하고 고어적인 표현이 나오는 작품에 속한다. 아예 코단샤에서 흑오시키리, 백오시키리로 작품을 나누어 행사를 열 정도.(#)

하이스코걸 저작권 소송사건떄 저작권 문제가 해결이 된 줄 알고 연재를 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모든 문제를 처음부터 다 알고 있었다고...[2]

3.1 우익 논란

오시키리 렌스케의 경우 이전의 다른 작품에서는 우익 논란이 될만한 부분이 작품에서 거의 드러난 적이 없지만, 최근 연재중인 불꽃의 눈은 논란이 될 만한 부분이 있다. 이 작품은 작품은 쇼르골이라는 중앙아시아의 가상 적국에게 침략당해 패전 후 지배당하는 일본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데, 폭격 장면이라든가 전후 상황을 보면 영락 없이 제2차 세계대전과 미 군정 하의 일본을 연상하게 한다. 쇼르골의 악랄함을 부각시키면서 일본은 피해자라는 걸 강조한다고 볼 수도 있는 표현이다. 이런 식의 일본=피해자라는 걸 강조하는 모습은 우익적인 태도의 전형적인 모습이지만 실제로 작중에서 쇼르골이 일본인들을 대하는 태도나 각종 잔학한 행위들은 미군정의 일본 통치 시절 상황보다는 일본의 아시아 침략 당시의 상황을 연상하게 한다.[6] 물론, 이런 설정이 있다고 해서 바로 우익이라고 하기는 무리가 있다. 작중에서 쇼르골은 일본 뿐 아니라 전세계를 정복한 국가이며 일본 또한 그 일환으로 정복된 것이다. 그리고 작품 속에서 정복당하는 일본은 현재의 일본이 아니라 2차대전 전의 구일본제국이며, 작중에서 구일본제국은 1930년대의 무모한 행태를 고집하다가 쇼르골에게 패배한다는 설정이다. 그리고 그렇게 점령되는 시점은 공교롭게도 1945년이 아니라 1941년이다. 나름대로 제국주의를 꿈꾸던 찌질한 소악당이 더 강력한 대악당에게 패배하여 노예가 된다는 전개로서 단순히 '피해자 행세'만을 은유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그 역의 풍자에 더 가까울수도 있다.

이와 비슷한 논란이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에서도 발생한 바 있다. 브리타니아 제국이 일본을 점령한 후 독립운동 세력을 탄압하고, 일본 국민을 차별대우하거나, 친 브리타니아계층과 그 외의 계층으로 나누어 분열을 꾀하거나, 우리로 치면 그 행태가 친일파에 해당하는 매국노 집단의 존재 등 작중에서 드러나는 브리타니아와 일본의 관계가, 얼핏 보면 일본을 피해자로 놓는 구도인 듯 하면서도 다른 측면에서 보면 일본이 아시아 각국에 대해서 행했던 행위를 그대로 복사해놓은 모양새가 되어 그 반대의 의미를 지닌 은유가 되기도 한다.

일본의 우익들은 기본적으로 일본이 과거 아시아 지역에서 행했던 정복과 식민지배 행위를 나름대로 문명적이고 해당 지역의 발전에도 기여했던 긍정적인 통치로 포장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말로 우익적 의도가 작품에 깔려있다면 미군정 수준을 넘어서 과거 일본이 보였던 잔학한 행위, 폭력적인 통치들을 상기시키는 묘사를 작중에 넣기는 어렵다.

4 위기

자세한 사항은 하이스코어 걸 항목을 참조. 만화가를 접게 생겼다.(...)하이스코걸 저작권 침해한걸 알면서 연재한것때문 그래도 어느정도 해결됐는지 7월부터 연재를 한다고 한다.
  1. 이미지의 죽빵을 내리치는 캐릭터는 땅거미 특공대 의 하나오카 대장.
  2. 데로데로 신장판 출간과 함께 7화 단기연재. 신장판에 추가 게재되었다.
  3. 자세한 리뷰는 여기로.
  4. SNK의 허락없이 캐릭터를 무단 도용한 것이 드러나 단행본 전권 회수를 취한 것으로 보아 애니메이션화는 물건너 간 듯. 그런데 들킨 이유가 게임BGM을 애니메이션에 넣기 위해 SNK에게 문의했고 그제서야 SNK가 무단 도용 사실을 알게 되어서이다.
  5. 눈에 못이 박힌 채로 얻어맞아 충혈된 눈동자를 부릅뜬 채로 죽어가거나 입에 칼을 꽂아서 그대로 찢어버리는 장면이 여과없이 그대로 튀어나오는 등 그야말로 범인의 상상을 아득히 초월한다. 사실 미스미소우는 고어 묘사보다도 미쳐돌아가는 작중 분위기가 장난아니다. 고어는 웃으며 보는 사람도 내용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물론 그런거 없는 사람도 있지만
  6. 미군정이 일본의 아시아 식민지배보다 훨씬 자비로웠고 문명적이었다는 점은 일본 우익들도 부정하지는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