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코피코소년

이거하고 상관없다![1]

1 개요

오시키리 렌스케의 만화로 하이스코어 걸과 더불어 게임을 다루고 있는데, 완벽한 픽션인 하이스코어 걸과는 다르게, 피코피코소년은 작가의 어린시절이 상당수 투영된 일종의 자전적인 만화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아라카와 히로무은수저 Silver Spoon이 하이스코어 걸이라면, 백성귀족은 피코피코소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나름 발랄한 분위기의 러브 코미디의 하이스코어 걸과는 다르게 묘하게 시궁창(...) 스러운 분위기지만, 그래도 작가의 전작들에 비해서는 충분히 밝은 편이고 비슷한 세대의 게이머들에게 향수를 안겨주고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시리즈로 <피코피코소년>과 <피코피코소년 TURBO>가 있으며, 일본에는 2015년 2월 5일에 신작인 <피코피코소년 SUPER>이 발매했고, 추첨을 통해서 당첨자에게 티셔츠를 제공한다고 한다. 그런데 하이스코어 걸 사태때문에 극도로 피폐해진 모습을 다룬 에피소드가 피코피코소년 SUPER 발매직전에 웹상에 공개[2]되어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만들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건 하이스코어 걸과 전혀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는 작품이고 이쪽 편집부는 제대로 저작권과 관련된 업무를 했는지는 몰라도 별 문제는 없었으나, 하이스코어 걸 사태로 멘탈붕괴에 빠져서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으로 급하게 끝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작품 특성상 옴니버스라서, 이에 대한 비판은 적은 편. 하지만 하이스코어 걸의 재연재로 이쪽만 안습이 되었다. 재연재 여부는 불명.

국내에서는 2014년 2월과 3월에 대원씨아이 산하의 미우에서 <피코피코소년>과 <피코피코소년 TURBO>가 정발되었다. 역자는 주원일이며 와리가리나 게임 제목 및 용어들이 상당 부분 제대로 번역되는 등, 전체적인 번역 퀄리티가 높다. 아쉽게도 <피코피코소년 SUPER>은 정발 계획이 없다.[3]

2 등장인물

  • 칸자키 료타: 이 만화의 주인공으로 작가인 오시키리 렌스케의 본명. 본편에서는 보통 료타나 칸짱이라고 불리고 있다.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게임에 빠져서 공부는 뒷전이고 운동도 못하고 당연히여자에게 인기도 없이, 친구들과 같이 게임하고 놀러다니는걸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때문인지 고등학교도 공고에 진학하게 되지만, 여전히 게임을 좋아한다. 게임 이외에 낚시도 좋아한다.
  • 야마무라 타카네: 피코피코소년 첫번째 에피소드인 <첫사랑 소년>에 등장한 료타의 첫사랑. 처음 등장할때는 료타 이상으로 바보였으나 집에 패미컴이 있고 그동안 게임&워치만 했던 료타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으며, 여기에 게임 취향도 료타와 같다. 그래서 잘 지내는가 싶었더니, 성적이 계속 떨어지는 타카네를 보다못한 타카네의 어머니가 타카네를 혼내고 료타에게 패미컴을 넘기는걸로 둘의 만남은 끝난다. 이후 료타는 게임 삼매경에 빠져서 학교 공부는 뒷전이고, 타카네는 열심히 공부하고 학원까지 다녀서 성적이 급속도로 좋아졌다고 한다.
  • 료타의 어머니: 허구한날 공부는 안하고 게임만 하는 아들때문에 속을 썩는 이 시대의 평범한 어머니. 작가의 유년 시절을 반영해서 그런지 비중이 높은 편이며, 그밖에 원예가 취미라고 한다.
  • 료타의 아버지: 료타의 어머니보다 비중이 낮은 편으로 <실낙원 소년>에서 새해 첫날부터 오락실에 온 료타의 싸대기를 날리는 장면에서 나름 임팩트를 보여준다. 낚시가 취미라고 한다.
  • 료타의 형: 료타와는 나이 차이가 제법 나며, 꽤나 폭력적인 성격으로 료타와 사이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가끔은 형다운 모습을 보여주며 료타를 도와주기도 한다. 콜라를 엄청나게 좋아한다.

3 본편에서 등장한 게임기게임

3.1 피코피코소년

3.2 피코피코소년 TURBO

3.3 피코피코소년 SUPER

  1. 실제로 루리웹에서 관련 정보가 나오면, 항상 나의 피코 드립이 나온다.
  2. 구입한 플레이스테이션 4도 미개봉 상태로 두고, 좋아하는 게임도 안하는 상태로 침대에 누워있다.
  3. 애초에 미우는 판매량이 부족하다 싶으면, 가차없이 정발을 중단하기로 악명이 높다. 대표적으로 디엔비엔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