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함

王含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 촉의 장수.

감군을 지냈고 강유가 북벌을 시도하다가 258년에 성도로 돌아와 대장군에 임명될 때 강유가 한중과 낙성까지 물러나 적이 평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 중요한 곳에 병사를 주둔시켜 수비하도록 할 것을 건의하면서 왕함이 낙성을 지키게 되었다. 263년에 종회가 이끄는 위군이 촉을 공격하자 5천 명의 병사를 이끌고 낙성을 지켰으며, 이보에게 포위되었다. 종회는 낙성을 함락시키려고 했으나 그러지 못했고 그 사이 양안관구가 뚫리자 낙성공략을 포기하고 바로 검각으로 달려갔다.

삼국지연의에서는 258년에 강유가 출병할 때 장빈과 함께 좌군이 되어 종군했으며, 기산에서 영채를 세워 싸우려고 할 때 장빈과 함께 영채를 온전하게 세우지 못했을 때 위군이 와서 영채를 습격할까 두려워 감히 갑옷을 벗고 잠들지 못했다고 한다. 위나라의 정륜이 이끄는 굴자군 500명의 공격을 받아 장빈과 함께 맞서다가 달아났으며, 다음날에 패잔병을 모아 장빈과 함께 강유에게 죄를 청했지만 강유가 용서하면서 그의 명령으로 다시 영채를 세우면서 싸우다가 전사한 사람들을 땅굴에 묻어 흙으로 덮었다.

종회가 이끄는 촉군을 공격하자 낙성을 지키고 있다가 항복했다.

2 미디어 믹스

wanghan.jpg
삼국지 9 일러스트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 삼국지 8, 삼국지 9에서 등장한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46/43/47/58의 쓰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