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마(섬란 카구라 시리즈)

1 개요

섬란 카구라 시리즈의 세계에 존재하는 요괴 및 괴물의 통칭. '시노비결계'에 싸인 '시노비'들의 '피'에 반응해서 현세에 나타난다. 즉 현대의 닌자들은 이 요마를 끌어낼 미끼임과 동시에 쓰러트릴 수단으로서 존재한다. 크리처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는 개체도 있고, 붉은 도깨비설녀에서 원형을 따온 귀여운 디자인의 개체도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개체들에도 가슴은 달려있다.(...) 섬란 카구라의 타 등장인물들과 확연히 다른 일러스트풍혐오스러운 디자인(특히 보스들) 때문에 이 녀석들이 일러스트로 나올 때 마다 다른 게임을 보는 느낌이다. 버서스 시리즈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2 적주

요마들의 체내엔 적주라는 붉은 구슬이 존재하며, 이는 요마의 생명 에너지의 결정이다. 강력한 요마일수록 적주도 강력해진다. 카구라는 이 적주를 먹어 에너지를 잔뜩 흡수해 어린 소녀의 모습에서 원래 모습으로 단시간에 각성할 수 있다.
일반인이 이 적주를 먹으면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진다.[1] 또한 카구라가 이미 각성한 상태에서 적주를 뱉어내면 다시 로리화가 가능한 모양(...).

3 일반 요마


일반 요마들은 졸개 또는 중간보스급 적으로 등장하며 적 도감에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도감 설명이 상당히 깬다(...).

  • 해골
말 그대로 두개골처럼 생긴 소형 요마. 근거리에선 물기, 원거리에선 도깨비불 뱉기를 구사한다.
  • 새끼거미
거미형 소형 요마. 입에서 거미줄을 발사하는데 맞으면 일시적으로 행동불가 상태가 된다.
  • 목령
마치 콩에 이싹이 하나 난 듯한 외형의 귀여운 식물형 요마. 다른 요마들의 체력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보통 제거 순위 1위다.
  • 적귀 / 청귀
붉은 도깨비 설화의 그 오니들. 도감에 따르면 현대풍 패션으로 치장하는 등 유행에 민감하다고 한다(...). 실제로 가면을 부수면 상당히 예쁜 얼굴. 둘 다 거대한 몽둥이를 휘두르는데, 공격 모션 중엔 슈퍼아머라 멋모르고 때리다 보면 홈런 맞고 날아간다.
  • 무당거미
거미 하반신을 가진 요마. 6개 다리(2개는 팔)로 근접 공격을 한다. 의외로 아이들을 좋아한다고 한다(?).
  • 게 요괴
무당거미의 강화형 중간보스급 요마. 거대한 오른팔 집게로 공격한다. 원래 게처럼 옆으로만 걸었으나 어느새 정면 보행이 가능해 졌다고 한다(...).
  • 헤비녀
양팔이 뱀 머리로 되어 있고, 하반신이 뱀 꼬리로 되어있는 요마. 근거리에서 뱀 머리로 공격하고, 원거리에선 꼬리로 독침을 날린다. 어두운데 살면서 눈 기능이 퇴화되어 붕대로 가리고 있는데, 붕대 아래엔 귀여운 핑크색 눈이 있다고 한다(...).
이름 그대로 설녀. 하반신은 마치 유령 꼬리처럼 되어 있다. 비행형 요마로 격추해 공격하거나 닌쇄로 추적해 공격해야 한다. 우박을 날리는데 재수 없으면 빙결에 걸리니 주의. 입 주변은 자신이 없어서 마스크로 가렸지만 눈 주위는 자신이 있는지 붉은 아이섀도를 칠했다고...
  • 흙벽
노란 광석이 박혀있는 듯한 골렘형 요마. 왠일로 여성형이 아닌 요마인가 싶지만 광석을 부수면 과거에 삼켜진 여성이 드러난다. 다만 이미 흙벽과 한몸이 되어 구할 순 없다. 슈퍼아머를 기본 내장하였고 강력한 힙 드랍과 바닥 찧기 공격을 한다.
  • 화백
식물형 요마로 마치 꽃 같은 외모와 호랑나비 머리장식이 꽤나 예쁘다. 다만 씨를 날려 공격하는 건 둘째치고 목령처럼 주변 동료들 체력을 회복시키니 1순위로 잡자.
  • 붉은 환영
틈새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호무라 홍련대 멤버들의 환영들. 각 캐릭터와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며 각자 과거를 잘 알기에 과거의 트라우마와 싫은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정신 공격을 한다.
EV 백화요란기에서 목감기에 걸려서 목소리가 안나와 어쩔줄 몰라하는데, 미야비,유미,시키 가 이를보고 요마취급한다 (...)

4 보스급 요마

4.1 오로치(怨楼血)

파일:Yoma01.jpg
진영/홍련의 진 최종보스로, 헤비죠의 성에 봉인된 괴물. 시노비의 원념의 집합체. 도겐은 이 오로치의 부활을 위해 초비전인법서 2개를 손에 넣고 헤비죠시의 선발 멤버들을 제물로 바치려 했다. 결국 헤비죠시 선발 멤버들을 집어삼키고 깨어나지만, 아스카가 외부에서 공격하고, 내부에서 호무라가 원념에 지배당한 동료들을 해방시키면서 결국 쓰러진다. SV에서는 요마의 하나로 밝혀졌으며, 이 사건으로 인해 미야비가 각성해 이무와 함께 헤비죠로 복귀하게 되었다. 사실 진영/홍련에서 등장한 모습은 불완전체로, 부족한 부분을 헤비죠 성에서 끌어다가 붙였다는 뒷설정이 있다.
진홍에서는 등장하는 적의 옷을 전부 벗겨야 "탈"판정을 받는데, 몇 요마들은 부위 파괴가 가능하며 이런 요마들은 부위들을 전부 잘라내야 탈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오로치는 그 중 가장 부위가 많아 어려운데, 머리 넷 + 꼬리 + 등 위의 파리채(...) 같은 것 총 6부위를 잘라야 한다. 저레벨일 땐 죽지않고 오로치를 무찌르는 것 자체가 어렵고 고레벨 땐 오로치를 죽이지 않고(...) 부위별로 공격하기가 어렵다. 가장 쉬운 방법은 2인조로 출격하고 의상파괴닌석을 장착한 다음 A 연타로 교대 공격을 계속 하는 것. 교대 공격은 대미지는 낮은 반면 의상파괴판정은 계속 쌓이므로 어렵지 않게 네 머리를 부술 수 있다. 꼬리와 파리채는 파트너에게 어택땅을 지시하면 된다.

4.2 쥬라(十羅)

파일:Yoma02.jpg
섬란 카구라 2 -진홍-에 등장하는 3체의 거대 요마 중 하나. 어른을 동경하면서 죽은 소녀들의 원념의 집합체로, 거대한 여성형 그림자의 가슴에서 떨어져 내려오는 두 개의 테마리 적, 청이 본체다. 순진무구하면서도 잔혹하며, 시노비나 사무라이 등을 죽여 흡수한다. 처음 모습은 그냥 테마리 두 개 처럼 생겼는데 분지 형태의 전장을 마구 폭주하며 돌아다니다가 잠시 멈춘다. 이 때 카고메카고메 노래를 부르는데 굉장히 기괴하다. 움직일 땐 사실상 공격할 방법이 없으니 피해 다니다가(공중 체공이 쉬운 미라이같은 캐릭터가 유리하다) 멈출 때 닌쇄를 걸어 접근한다음 다시 움직일 때 까지 때리자. 적은 돌진 공격만 하지만 청은 도깨비불을 발사하기도 한다. 때리다 보면 테마리 표면이 조금씩 벗겨지는데 끔찍한 원래 모습이 드러난다.[2] 도감 설명에 따르면 청은 갓 태어난 아기로 추정되며, 적은 굴러가는 모양과 껍질 장식이 축국의 뿌리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고 한다.

4.3 미카미(鬽髪)

파일:Yoma03.jpg
섬란 카구라 2 -진홍-에 등장하는 3체의 거대 요마 중 하나. 인간의 상반신과 지네의 하반신을 지닌 자매 요마로, 언니 미카미 녹이 태풍을, 동생 미카미 황이 번개를 조종한다. 아름다운 것을 증오하고 질투하면서 서로 경쟁하고 있다. 강력한 태풍과 천둥번개는 시노비 결계 밖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원래는 수백년 전에 살던 아름다운 자매였다고 하지만, 그 모습을 확인할 방법은 없다.

게임 내에서는 거대 요마 중 가장 쉬운데, 딱히 어려운 패턴이 있는 것도 아니며, 하필 이 요마들을 상대하게 되는 시노비가 한조 학원 최강의 시노비현 헤비죠시의 여교사인 슈퍼닌자인지라 체력관리 그딴 것 없이 그냥 대충대충 싸워도 떡실신한다. 이 자매는 도대체 무슨 잘못을 했길래

4.4 고자(茣蓙)

파일:Yoma04.jpg
내가 고자라니
섬란 카구라 2 -진홍-에 등장하는 3체의 거대 요마 중 하나. 거대한 문어와 배가 합쳐진 듯한 형태를 하고 있다. 배를 끌어들여서 단번에 집어삼키고 그 일부로 만든다. 어두운 바다에서는 흡사 요염하고 거대한 여성의 나체처럼 보인다. 실제 이름은 인간의 입으로는 발음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가슴처럼 보이는 눈이 약점인데 닌쇄를 걸어도 앞의 촉수 때문에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앞을 막는 촉수를 잘라내면서 한 층씩 올라가야 한다. 아니면 그냥 측면의 두꺼운 촉수를 계속 때리는 방법도 있다. 촉수를 휘두르는 공격과 먹물을 발사하는 공격이 있는데, 먹물 공격은 정면에 서 있지만 않으면 회피할 수 있지만 맞으면 멀리 날아가니 주의.

4.5 진정한 오로치

진홍에서 등장하는 오로치의 진정한 모습. 도겐이 소환하면서 아스카, 호무라를 제외한 한조 & 홍련대 인원 전부와 나라쿠까지 흡수하여 완성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마치 구체관절인형같은 몸에, 겹겹이 쪼개진 3개의 얼굴, 10개의 팔, 6개의 다리와 수십개의 불상을 머리카락으로 묶은 듯한 날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도겐이 가슴 사이에 있다(...).부러운 녀석 팔 다리는 부위 파괴가 가능하며, 곧 재생하지만 재생할 때 까지 공격할 기회가 생긴다.

동료를 빼앗긴 아스카 + 호무라 콤비가 쓰러뜨리는데 성공하지만 오로치 자체가 닌자의 힘만으로는 물리칠 수 없는 존재라 다시 비실비실 일어난다. 그러나 나라쿠를 잃은 분노로 완전 각성한 누군가가 '이자나기'라는 기술로 너무나 손쉽게 순삭해 버린다.

4.6 신(心)

SV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한조가 호무라에게 언급한 고대의 요마로, 마음 심자 쓰고 신이라고 읽는다. 섬란 카구라 세계관에서 벌어지는 모든 재앙의 근원으로, 이 세계에 닌자가 존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이 요마를 현대로 불러들인 다음 쓰러트리는 것이다. EV에서 천년에 한번 나타난다는 설정이 추가로 붙었다. 그리고 과거 다이도우지가 갓태어난 상태의 신과 싸우려다가 새끼 손가락 한방에 당해 죽을뻔했다고 한다.

VERSUS 시리즈 전체의 진 최종보스로 예상된다. 다른 RPG에 나오는 이름이 같은 무언가를 떠올리게 한다.

5 요마중

파일:Attachment/요마(섬란 카구라 시리즈)/yomajoong.jpg
좌측이 제2좌, 우측이 제1좌.
怨楼衆. 시노비의 피의 힘을 얻은 요마. 인간과 비슷한 크기의 개체로 총 10체가 존재하고, 집단으로 행동한다. 언어능력은 없으나 압도적인 전투력으로 목적을 무자비하게 수행한다. 그들이 발하는 요기는 10미터 밖에서도 느낄 수 있다.

이 10인의 요마중을 만든게 도겐이며, 오로치와 싸울 때 흘렸던 한조학원과 현 호무라 홍련대의 피를 이용했기에, 그녀들에게 각각 대응하는 기술과 무기를 사용한다. 즉, 붉은 환영들의 상위호환형이라 볼 수 있다. 이들도 의상 파괴가 가능한데 섹시한 본디지풍 속옷을 입었다(...).

요마 소굴의 13층을 클리어하면 요마중의 무기스킨을 얻어서 캐릭터들에게 장착시킬 수 있다.

  • 제1좌 : 아스카의 능력을 베꼈으며 쌍 곤봉을 휘두른다. 특이하게도 하얀색이다.
  • 제2좌 : 호무라의 능력을 베꼈는데 호무라와 달리 검을 8자루 쓴다. 특이하게 붉은 색이다.
  • 제3좌 : 이카루가의 능력을 베꼈으며 검은 일본도 야타가라스를 쓴다.
  • 제4좌 : 요미의 능력을 베꼈으며 왼팔에 방패가 장착되 방밀 돌진도 가능하다.
  • 제5좌 : 카츠라기의 능력을 베꼈으며 발 밑에 스케이트 마냥 날이 달려있다.
  • 제6좌 : 히카게의 능력을 베꼈으며 순간이동을 할 수 있다.
  • 제7좌 : 야규의 능력을 베꼈으며 오징어 대신 정체 불명의 심해생물을 소환한다.
  • 제8좌 : 미라이의 능력을 베꼈으며 소총 + 베레모 + 얼굴 위장으로 흡사 특수전 군인같은 느낌이다. 개틀링이 다리에 수납되어있다.
  • 제9좌 : 히바리의 능력을 베꼈으며 닌토 대신 기이한 롭이어 같은 걸 부린다.
  • 제10좌 : 하루카의 능력을 베꼈으며 괴상한 꼭두각시를 부린다.
  1. SD화 된다(...).
  2. 적 도감에서 Y키를 누르면 격파된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