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원반생물 블랙돔/c0.jpg
신장 : 0.7~45미터
체중 : 16kg~1만 톤
출신지 : 블랙스타
무기 : 입에서 발사하는 용해 거품, 오른쪽 집게
울트라맨 레오에 등장하는 원반생물. 등장 에피소드는 41화.
블랙스타에서 온 원반생물 2호로 우주 게를 개조하여 만들었다. 무기는 입에서 나오는 무엇이든 녹이는 펩신 용해거품과 거대한 오른쪽 집게. 블랙 커맨더의 수정 구슬의 유도를 받아 원반 형태로 지구에 침입하였으나 토오루와 친구들이 블랙돔을 UFO로 착각[1]하여 유도 목적으로 사용한 거울 빛에 반응, 노선을 착각하여 전투 형태로 변신하여 도시를 파괴했다.
그 후, 에너지 충전을 위해 소형화 되어 교통사고를 일으켰으나
미야마 이즈미가 신종 화석으로 오해하여 죠난대학(城南大学)의 연구실로 운반되었다.
[2] 에너지 충전 후, 다시 전투 형태가 되어 레오와 싸웠다. 입에서 나오는 펩신 용해 거품으로 레오를 고전시켰으나 용해 거품은 하이스핀에 날아가 버리고 최후에는 스파크 광선에 몸에 구멍이 뚫려 거품투성이가 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때 슈팅 빔을 맞고 폭사했다.
- ↑ 토오루의 친구 중에 오바(大場)라는 이름의 UFO 매니아가 한명이 있었는데, 얘가 망원경으로 블랙돔을 발견하지만 않았으면 도시가 파괴되는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여간 초딩은 만악의 근원이다...
- ↑ 여기서 이즈미는 연구실에 혼자 들어왔다가 블랙돔에게 습격을 받고 기절. 블랙돔은 사라졌으나 더 웃기는 건 이즈미의 선배가 "너 혼자 화석을 차지해서 인정 받으려는거지?" 라는 식으로 이즈미를 비난한다. 안습.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본인도 똑같이 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