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반생물

1 원반생물이란?

울트라맨 레오 40화~51화까지 등장한 적으로 기존의 괴수에 해당하는 존재. 울트라맨 에이스이차원 초인 야플 이후로 오랜만에 등장한 악의 조직 세력이다. 그 정체는 악마의 별이라고 불리며 그 존재가 베일에 싸여있던 블랙 스타에서 만들어진 인공생명체. 원반생물 실버부르메를 시작으로 하여 울트라맨 레오=오오토리 겐을 제거하기 위해 지구로 파견되지만 언제나 그렇듯 항상 당하기만 한다. 쯧쯧쯧...

그 존재 자체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지만 40화에서 원반생물 실버부르메MAC 본부를 기습공격을 했을 때, 모로보시 단 대장이 오오토리 겐에게 기지를 습격한 건 원반생물이라고 언급한다. 이는 세븐이 원래의 임무인 항점관측원을 맡았던 시절 우주를 조사하면서 우연히 이들의 존재를 목격했었기 때문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후에는 블랙 스타가 별다른 활동 없이 우주의 저편에서 암약하며 지구 침략 계획에 관한 것을 철저히 숨겨왔기 때문에 방심했을 수도 있다.[1]

각각의 개체들은 우주의 동식물들을 합성하거나 개조하여 만들어내며 존재 자체가 하나의 UFO라고 할 수 있다.[2][3] 개체들은 모두 수령이라고 할 수 있는 블랙 커맨더의 수정구로 인해 조종되지만 가끔 명령에 불복종하는 개체라든가 독자적인 활동을 하는 개체[4]가 있는 것을 보면 블랙 스타 내에서도 블랙 커맨더의 지배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있다고도 생각된다.

여담으로 울트라맨 뫼비우스에 등장한 원반생물 로베르가가 블랙 스타의 파편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알려졌는데 이를 통해 블랙 스타가 별이면서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라는 설도 성립이 된다. 꽤 짧은 기간이긴 했으나 개체 하나하나가 강렬한 인상을 남겼으며 현재도 그 그로테스크한 디자인에 반하여 본 작품을 접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실상 오늘날의 레오를 만들어준 일등공신으로 시청률 반전은 물론이고 기존의 울트라 시리즈의 틀을 깬 충격적인 전개 덕분에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2 블랙 커맨더(원판: 블랙 지령)

3 각 화마다 등장한 원반생물(이름 & 모티브)

4 후대의 원반생물

  1. 그러나 기지가 박살나는 와중에도 이들의 존재를 정확하게 간파한 단 대장의 판단력은 원작은 물론 본편에서도 수많은 괴수와 우주인들의 정체를 알아낸만큼 대단한 수준이다.
  2. 지구에 침투할 시에는 원반 형태로 잠입한다.
  3. 이것은 방영당시 UFO붐을 반영한것이다.
  4. 예를 들면 부뇨 정도.
  5. 다른 원반생물들은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하지만, 블랙엔드와 함께 이 개체는 전혀 알 수가 없다.
  6. 원반 형태와 괴수 형태가 동일한 개체.
  7. 블리자드와 마찬가지로 모티브를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