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

경고! 이 문서는 충격을 유발하는 내용 혹은 표현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사용자에 따라 불쾌감, 혐오감,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 이미지, 외부 링크 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여 발생한 피해는 바다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싶지 않으시면 즉시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일:1456754848175.jpg

목차

개요

"무서운 얘기 하나 해드릴까요? 내일 월요일이에요" -드라마 <미생> 8회 중에서. 안영이가 장백기에게-

월요병이란 월요일 아침에 무기력하고 피곤하게 되는 증상을 말하며, 특히 직장인들이나 학생(특히 고3)들이 자주 걸린다.특히 고3이라니...고3이 일요일에 논다고?

심리적 압박감이라는 말도 있고, 앞으로 5일 이상의 긴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일이나 공부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라는 말도 있으며, 주말에 쉬다보니 생활 리듬이 깨져서라는 말도 있는데, 셋 다 맞다. 전자의 요인이라면 마음을 편히 먹고, 후자의 요인이라면 주말에도 규칙적인 습관을 가지게 되면 완화된다 너무 교과서적인 멘트다 아니면 주말에도 일을하자!

월요병의 시작은 일요일이 끝난다고 생각했을 때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그 증거가 일본사자에상 증후군과 한국개그 콘서트 끝난 후의 허무감.[1][2] 단, 그 주일에 휴일이 있다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개학, 개강을 너무 일찍 떠올린 나머지 월요병이 몇일 일찍 찾아오는 바람에 얼마 안 남은 휴일을 현자타임으로 보낸 사람도 있다.

방학 때 팽팽 놀았던 사람들에겐 개학병, 개강병으로 찾아온다카더라.

더 악화된 버전으로 명절증후군도 있다.하지만 몇번밖에 인오는 것에 비해 월요병은 매주 찾아오니 현실은..

하지만 수요일을 휴일로 지정하는 기업들이 생겨나면서[3] 월요병이 누그러지고 대신 목요병이라는 비슷한 증세가 생겨나기도 한다.

1970년대 신문에도 등장하는 것으로 봐서는, 아마도 그 시절부터 쓰이던 단어인 듯하다.기사. 도시화로 인해 일요일에 쉬는 생활패턴이 자리잡은 시기가 1970년대라 그런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TV에서는 일요일에 출근하면 월요병이 나아진다끔찍하고 무시무시한 해결책을 내놓았다. 일(Work)요일

사실 어느정도 맞는 말이다. 주말에도 적당한 선에서 일이나 공부를 하면 월요병이 덜할 수 있다. 근데 누가 주말에 일이나 공부를 직접 사서 하려고 할까? 특목고 고3들 법조인들
직접 해 봤는데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그저 하루 먼저 발생할 뿐
트위터에는 월요일만 되면 월월월월월!! 하고 짖어서 알려주는 수동봇이 있다고 한다.
카카오스토리에도 있다.
다른버전
다른버전2
오유에도 월요일만 되면 월월하고 짖는개가 있다.
월요일에짖는개는 다른품종이라 카더라
월요일만 보면 난리떠는 캐릭터가 있다.#

최근 트위터에서는 매우 강력한 월요병 치료제가 탄생했다.
  1. 특히 개콘 끝나는 음악을 월요일 시작의 음악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다. 이것이 조선일보 2014년 4월 8일자 23면에도 보도되었다.
  2. 참고로 해당 음악은 스티비 원더의 'Part Time Lover'라는 곡이다.
  3. 그 대신 토요일에 업무를 한다. 주5일 근무제를 지키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