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녀(마법사)사냥꾼
보통 서양 중세풍 판타지에서 자주 나오는 떡밥.
2 Warhammer 40,000의 아뎁타 소로리타스
3 조정만 작가의 만화 위치 헌터
4 3번에 등장하는 조직
인간을 적대시하는 마녀들과 대립해 싸우는 자들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고는 해도 마력을 지닌 마녀의 힘은 압도적인지라 같은 마녀이면서도 인간들 편을 드는 전향자 마녀들이 다수 속해 통신이나 마력을 활용해 기동할 수 있는 각종 전자 장치, 제복 등의 마도구를 자그마치 제식으로 위치헌터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굉장한 도움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일단, 간부급에 속하는 A, S랭크 중 절반이상이 마녀들이라 전투적인 측면에서도 전향자 마녀에게 굉장한 신세를 지고있다. 이런 마녀 사냥꾼들로 괜찮은가?
동서남북 각지에 지부가 있다. 각 지부에는 최소 2명 이상의 S랭크가 머물며[1] 총사령관 및 지부장의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초국가 단체인데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해당 지부가 있는 국가 정부의 영향을 어느 정도는 받는다. 그렇다보니 정부의 높으신 분들은 위치 헌터의 숫자를 일종의 재산으로 생각하는 듯, 다른 지부로의 파병이나 지원을 대가로 막대한 권리나 돈의 거래를 하고 있다.[2] 그리고 실질적으로 이렇게 각 정부의 영향을 받다보니, 해당 지부가 있는 지역의 정부가 비협조적이면 그 지부 위치 헌터는 매우 권리도 약해지고, 지원도 부실해진다. 위치 헌터 그딴거 없어도 우리 스스로 마녀 막을수 있으니 꺼져라는 입장을 취하는 남부의 "브리튼 왕국"과 동부의 "바이롱 제국"이 대표적이다.
작중 등장하는, 마녀를 배척하는 종교 단체[3]가 실질적으로 이들의 수뇌부 역할을 하며, 실제로 중앙청이라는 이름으로 사법기관을 운영해 위치헌터들을 제어한다. 수뇌부가 이렇다보니 위치 헌터들의 복장에도 거의 반드시 해당 종교의 상징인 원십자가[4]가 제복에 반드시 세겨져 있다. 이렇다보니 마녀에게 대적할 방법이 완전히 전무한 일반인들은 '신의 사도'와 같이 우러러본다.
전투능력에 따라 각각 S, A, B, C, D클래스로 나뉘는데 클래스에 따라 제복 색깔이 자동으로 바뀌어 S급은 백색, A급은 흑색, B급은 청색, C급은 녹색, D급은 회색이다. S~B까지는 전투원들이고 C, D는 주로 기술직이나 사무직 등이다. 또한 S, A클래스부터는 개개인에게 별명과 담당자가 따로 붙게 되고 재판의 참관권 등의 특권을 가지는 등 사실상 여기서부터를 간부급으로 보는 듯[5].
다만 각 클래스 간의 전투력의 갭이 너무 심해서, 블루 클래스 한 팀(한 소대)를 상처하나 안 입고 전멸시킨 마녀가 A급인 싱이나 타라스에게는 상대하기도 귀찮은 한방 거리 잡졸로 전락하고, 이런 A클래스도 S클래스에게는 그저 애송이 취급 받는다. 비형랑 같은 경우는 담당 비서인 바리조차도 어지간한 A클래스를 능가할 정도로 급 간의 차이가 크다.
이런 상황인데도 웃기는건, 공식적으로 취급은 B랭크 한 소대가 A랭크 한 명과 동급의 전투력을 보유한다는 식으로 대한다는 것. 실제로 존재하는 B랭크와 A랭크의 전투력 차이를 생각하면 굉장히 황당무계하다(...).- ↑ 서부는 비형랑이 혼자 두명분을 소화해서 1명이었지만 귀향해서...
- ↑ A랭크 위치 헌터이자 마녀인 이클립스 샤데논은 이 꼴을 보고, "마녀한테 온 종족이 끔살당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도 권익다툼이라니, 이딴 식이니까 인간이 마녀한테 지배당하는건 당연한거 아님?"하고 매우 디스했다.
- ↑ 아무리 봐도 가톨릭이 모티브다...
- ↑ 말 그대로 둥그런 원과 십자가가 합쳐진 모양을 하고있다.
- ↑ 그 뿐 아니라 B랭크에게는 제대로 된 스승조차도 안붙여주는 걸로 보이지만, A랭크에게는 반드시 스승 역할을 할 사람을 붙여준다. 사실상 B랭크였다가 A랭크로 올라간 사람들도 많고(당장에 A랭크 중 강한 축에 속하는 주인공 타샤 가스펠만해도 원래 B랭크였다는 묘사가 있다), 위치 헌터의 다수를 구성하고있는 마녀들은 제대로 가르칠 스승만 있다면 얼마든지 강해질 수 있다는 것(당장 엘마 히야신스만 봐도, 재능상 B랭크로 있을 인재가 아니었다...) A랭크가 실질적으로 강한 적과 대적할 수 있는 전투원들이기에 많은 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걸 생각하면 상당히 어이가 없는 시스템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스승 역할을 할 인원수가 너무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