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유깻잎 Yu Cat Nip |
본명 | 유정희 Lyu Jeong Hui |
출생 | 1993년 부산 |
직업 | 아프리카 TV BJ, 유튜버, 크리에이터 |
배우자 | 최고기 |
소속 | Treasure Hunter |
링크 | >[1] > > width=24]][2] |
1 개요
한국의 Treasure Hunter소속 크리에이터이자 크리에이터 최고기의 배우자이다.[3]
주 활동영역은 메이크업 유튜버.
2 크리에이터 데뷔 까지
원래 평범한 일반 회사원이였다가, 현 배우자 최고기와의 여자친구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여자친구가 없던 것으로 알려져 있던 최고기가 2015년 아프리카 TV 방송 도중 여자친구가 생겼다고 고백한다. 이어서 '솔직한 음악을 하다보니[4] 나도 솔직해 지는 것 같다.'고 덧붙혔다. 사진을 보여달라는 시청자들의 요청에 '때가되면 알아서 럽스타그램[5]을 해보겠다.'고 대답했는데, 얼마 후 SNS에 여자친구로 추정되는 한 여성과 눈까지 나온 셀카를 올리는데, 이때까지는 얼굴이 잘 드러나지 않아 여자친구가 생겼구나 정도의 반응이 였다.
그리고 며칠 후 인스타그램에 여자친구의 얼굴 전체가 나온 사진을 게시했다. 링크# 생각보다 여자친구가 엄청나게 예쁘자 외모에 대한 칭찬이 뜨거웠다. 반응이 좋자 이후 연달아 사진을 올렸다. #1 ,#2 #3 (당시 올렸던 사진 일부) 사진이 올라올 수록 여자친구의 외모가 연예인 뺨치는 수준이라는 반응이 지배적이였다. 단순히 외모하나만으로 예뻐서 팬이 생길 정도였다. 최고기의 계정을 통해 SNS계정이 대중에 알려졌는데, 너무 외모가 출중해 모델이냐. 크리에이터냐 하는 질문이 많았지만 자신은 그저 평범한 회사원이라고 답했다.
최고기의 팬덤이 주로 최고기를 이성적 존재로 생각하던 여성들을 기반으로 한 여초팬덤이라, 여자친구가 생겼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탈덕하고 엄청 예쁜 최고기의 여자친구로 갈아타겠다는 반응이 엄청나게 많았다.(...) 팬들은 장난으로 했던 발언인 듯 하나, 최고기는 꽤나 상처를 받았던 것 같다.[6]
이렇게 외모하나로 꽤 팬이 생겼는데, 아프리카 TV방송 해볼 생각 없냐 등의 팬들의 권유가 있었지만 별다른 활동은 없다가 마침내 유깻잎이라는 예명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뒤 4초 길이의 짧은 영상을 게시한다.
안녕하세요! 유깻잎입니다~ 유튜브 친구들~ |
게시일: 2015. 11. 9. 안녕하세요. 유튜브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깻잎입니다. 굉장히 어렵고도 험난한 크리에이터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구독 많이 해주시면 고맙겠숩니다~ |
그냥 카메라를 보고 무표정으로 있다가 웃긴 표정을 짓는 영상. "최고기의 존예여자친구가 유튜버를 시작했다!!"는 이유만으로 별 내용도 없는 이 영상은 조회수가 꽤나 높게 찍혔다. 예명 '유깻잎'은 깻잎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최고기가 지어준 거라고.
유깻잎의 사진이 올라오면 사용하는 렌즈와 화장품의 제품명을 묻는 질문이 엄청나게 많이 올라왔었는데, 하나하나 답변하기 어려워지는 지경에 이르자 따로 개별적인 답변을 대신하기 위해 파우치를 소개하는 영상이 첫 컨텐츠로 올라왔다. 해당영상 단 두개의 영상만으로 유튜브 구독자 수가 만명이 넘었다. 남자친구 최고기의 유튜브 구독자수가 당시 40만명 이상이였기 때문에 분명히 구독자수의 대부분은 최고기의 팬덤이였다.[7] 그러나 파우치 공개 영상은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 영상일 뿐. 이땐 딱히 뷰티 유튜버로 갈 생각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채널의 정체성을 잡지 못해서 영상을 올리지 못했다고. 어떤 영상을 올려야 할 지 질문하는 영상을 업로드 해 의견을 받았다. 얼굴이 굉장히 이쁘니 메이크업 영상을 올려달라는 의견이 대부분이 었다. 그래서 뷰티 크리에이터로 방향을 잡은 듯 하다.
본격적인 컨텐츠 영상으로 손톱 큐티클 제거영상으로 시작해 네일아트, 고데기 헤어 스타일링법 , 데일리룩 ,메이크업 영상 중 뷰티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다.
3 외모
왠만한 연예인 뺨치는 얼굴이다. 굉장히 예쁜 것으로 유명하여 외모 찬양 팬들이 많다.
이목구비가 상당히 뚜렷한 편이라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취향의 차이지 거의 다 '예쁜 건 확실하다'는 평.
'호'에 속하는 측은 '지금까지 본 사람 중 가장 예쁘다'는 평가 많다.
짙은 아웃라인 쌍커풀로 인해 이국적이라는 평이 상당히 많다. '혹시 혼혈이냐.' '국적이 어디냐'는 질문이 엄청나게 많았는데, 토종 경상도인이라고 직접 밝혔다. 참고영상
엄청난 외모 때문에 연예기획사에서 캐스팅이 즐비했을 것으로 예상 되지만, 의외로 한번도 캐스팅 제의같은 건 받아본 적 없다고.
너무 예뻐서 성형했냐는 오해를 굉장히 많이 받는데, 본인이 성형수술은 받은 적이 없다고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
닮은 꼴로는 김지원, 판빙빙#이 자주 언급된다.
여자들이 선호하는 마른 몸매의 소유자이다. 여담으로, 아프리카 TV 개인방송 중 "남자들이 진짜 좋아하는 얼굴이세요"라는 시청자의 채팅에 "남자들이 좋아하는 몸은 아니다."라고 대답하기도 했다.
4 특징
전문적으로 메이크업을 배운 건 아니라서, 타 메이크업 유튜버들에 비하면 실력은 좋다고 할 수 없다. '화장이 얼굴빨' 이라는 말도 적잖게 나온다.
팬덤이 주로 남자친구 최고기의 팬에서 유입된 경우가 많아서,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여초 팬덤이다.
인지도가 꽤 올라서 이제는 '유깻잎'을 통해 '최고기'를 알게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매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올리는 유튜버들도 있는 데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느리고 영상이 불규칙적으로 올라오는 편이다.
깻잎이네 놀이터[8] 라는 채널도 운영 중이다. 2016년 9월기준 구독자수는 약 3만명. 본 채널에 비하면 영상 올라오는 속도는 많이 더디다. 가끔 한개씩 올라오는 편. 채널의 고유성을 해치고 싶지 않아 뷰티와 관련 없는 먹방리뷰,토크 등의 영상은 이 채널에 올린다고. 그런데 현재 해당 채널은 '고유커플 결혼일기' 라는 채널명으로 변경되었다.
5 결혼
600px |
600px |
600px |
최고기와의 웨딩 사진[9] |
남자친구 최고기는 여러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의 한 채널[10] 이름이 '고기와 깻잎의 결혼이야기'로 바뀌어 둘의 결혼을 짐작하는 팬들이 있었다.
그리고 얼마 후, 둘은 유튜브에서 뉴스데스크 형식의 공지하는 생방송을 진행했다. 실시간 스트리밍 소개글의 마지막 목록에 둘의 결혼을 암시하는 항목이 있어 스트리밍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실시간 스트리밍이 시작되고, 최고기 신곡 발표 등등 앞서 있던 공지 소식이 끝나고 마침내 둘의 결혼 사실을 공개했다. 또한 결혼 이후에도 크리에이터로서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혼사실을 고백하고 나서 유깻잎을 최고기의 아버지에게 소개하러 가는 영상, 웨딩촬영 영상 ,SNS에는 웨딩사진 등이 올라왔다. 현재 혼인신고를 마친 상태라고. 24살의 이른 나이에 유부녀가 되었다!
그리고 청첩장 사진도 떴다! #
결국 무사히 결혼식을 마쳤다. 결혼식 영상
웨딩사진을 공개하는 영상도 올라왔다. 해당 영상
6 트리비아
- 크리에이터가 되기 전엔 콜센터 회사에서 근무했다고 한다.
- 어렸을 땐 볼록한 이마가 짱구이마 같아서 콤플렉스 였다고. 아프리카 TV 방송 중 밝혔는데 시청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였다.(볼록한 이마는 일반적으론 아름다움의 상징에 속하기 때문.) 그래서 어렸을 땐 늘 앞머리를 내려 가리려 했고 달리기를 해야할 때면 곤란했다고 했다. 그런데 인식을 바꾸고 당당해지자 이제는 앞머리 없이 자신있게 이마를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고. 자신감을 가지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 키가 작은 편이다. 구체적으로 몇센치인지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엄청 작다고 고백했다. 160cm 내외로 추정.
- 카메라 울렁증이 있었다. 크리에이터가 되기 전 최고기 채널의 '고기 결혼했어요'를 최고기와 찍었는데, 처음 올라왔던 애버랜드 데이트 영상만 봐도 카메라 앞에서 상당히 어색해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도 많이 카메라 앞에 서다보니 이제는 엄청 익숙한 듯 하다. 서슴없이 망가지는 모습도 보인다.
- 긴 생머리를 고수하다가 단발로 변신했다. 관련영상 머리를 자르기 전 머릿결이 많이 안좋았던 듯 하다.. 단발로 자른 후 너무 편하고 머릿결도 좋아져서 행복하다고 말했으나, 점점 머리가 길어 거지존에 이르자 묶는 스타일 말고는 연출할 수 있는 헤어 스타일이 너무 한정적이여져서 마침 협찬 들어온 미용실에서 붙임머리를 통해 긴머리로 돌아왔다. 관련영상
- 유명해진 후, 페이스북에서 지인을 태그하고 "얘 이쁘지 않아?"라고 물어본 사람들에게 태그된 지인들이 가끔 "별로"식으로 답글을 단다던지, "얘가~"식으로 함부로 반말을 하는 댓글에 상처를 받는 다고 한다. 본인이 뻔히 볼 걸 알면서도 유명하다는 이유로 반말을 써놓는 예의없는 인간들의 소행 탓에 스트레스를 받는 듯.
- 스타일쉐어를 이용했던 듯. #
- 쌍커풀이 자주 풀리는 편이라 눈을 깜빡거리는 습관이 있어 영상에 자주 찍혔는데, 이를 보기 불편하다고
프로불편러들이지적 하기도 했다. - 배우자 최고기와의 첫만남에 대해서는 "홍대 놀이터에서 만났다"라고만 말하다가, # '문득'이라는 최고기의 음원을 통해 둘이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 지에 관해 설명한다고 말했다.# 9~10월에 공개 될 계획이라고 했었는데, 9월 3일 '문득'의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사전에 유깻잎도 음원에 참여한다고 밝혔으며 유깻잎이 녹음하는 모습이 영상에도 담겼지만 훅에서 자세히 들어야 유깻잎 목소리가 들릴랑말랑 하다.
- 최고기와 연애시절 장거리 연애를 하던 주말커플이였는데[11] 이후 유깻잎이 서울로 이사왔다.
- 연인과 존댓말을 사용하는 로망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최고기가 잘 지키지 않는다고..
7 사건 사고
네이트판에서 퍼져나간 협찬 거짓말 논란이 있었다. 지금까지 유깻잎은 일으킨 논란이 전혀 없다가 처음으로 발생한 논란이다.
사건의 발단은 맥 립밤을 리뷰하던 과정에서 그게 협찬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밝히지 않았던 것이였다. 이후 "16만원 쓰신 건가요?"라는 댓글에 유깻잎이 "다다음 영상은 31만원 쓴 영상을 올리겠습니다!"라고 답해서 협찬인데 굳이 부정을 하지 않으며 직접 구매한 뉘앙스를 내비친 다며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이 일자 해당 영상은 비공개로 전환 되었다. 그러고 나서 네이트판에 유깻잎 거짓말이라는 글이 게제되었다. 협찬아니냐는 댓글보고서는 (영상) 삭제함! 이런 내용. 조회수는 4만이었고 추천수 300 댓글도 50개 정도 였다.
이후 최고기는 영상을 올린다. 원래 최고기는 네이트판 이용자 들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사를 내비친 적이 있어 판에서 여론이 매우 나빴는데, 해당 영상에서 판녀 전체에 대한 비판적인 말과 억양이 있어 그걸 본 판을 이용자들이 글을 올려 일이 더 커졌다. 이후, 최고기는 사과문을 올렸으나 아직 해명이 되지 않은 것들이 많다며 다른 피드백을 원하는 글이 많았고 결국 유깻잎과 최고기는 유튜브와 아프리카 생방송 스트리밍을 통해 사과를 했다. 당시 유깻잎은 '자기가 오해할만한 상황을 만든거 같다. 선물이라는 말 한번만 했으면 이런 상황도 없었을거고 자기가 댓글에서 대충 선물이란거 밝히긴했는데 오해할만한 상황이었던거 같다. 비공개로 돌린것은 유튜브를 한지 얼마되지않아 최고기가 유튜브 채널을 관리하고있어 비공개가 됐다는 것은 나중에 최고기한테 전해들어서 알았다. 다시는 이런일 없도록 하겠다. 채널도 자기가 관리할수있도록 하겠다'는 식의 해명을 했다.
MAC측에서 무상으로 선물받은 제품인 것은 맞지만 광고를 부탁받은 것은 아니였기에 협찬이 아니라고 말했던 것. 그리고 단순히 리뷰한 제품의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말하려던 의도였다.
판녀들의 주장은 '구독자에 대한 기만'이라는 것이다.
제가 한 말에 오해성이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영상을 찍다보니 이 제품에 대한 총 가격이 비싸다고 말씀을 드렸던 건데 그게 오해를 불러 일으킬진 몰랐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직 유튜브를 한지 오래 되지 않아서 협찬과 선물에 대한 기준을 잘 몰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정말로 죄송합니다! 일단 광고 부분은 절대 아니였구요 MAC에서 무상으로 제공해 준 제품이 맞습니다. 오해 없으시도록 다음부턴 꼭 기재하도록 할게요:) |
유튜브 댓글에 남긴 유깻잎의 사과문 전문 |
사과영상도 올렸다.
구매했다고 오해할 수 있을만한 정황을 만든 건 잘못이 맞지만 네이트판을 이용하지 않아서 무슨일이 있었는지도 몰랐던 사람들도 잘 알수 있을 정도로 그에 대해 상황설명도 충분하면서 진정성있게 사과도 했다. 사실상 이 일에 대해 유깻잎이 이상 더 해줘야할 것은 없는 것. 충분한 피드백에도 악플을 일삼으며 더한 것을 요구하는 것은 지나친 시청자의 갑질일 뿐이다. 게다가 협찬을 받는 것은 인기있는 크리에이터라면 매우 흔한 현상이다.
하지만 주 시청층의 연령이 낮고 장소가 장소인지라[12] 이런 일로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심지어 외모 등을 비난하는 도넘은 비상식적인 인신공격까지 많았으며 대차게 질타를 받았다.- ↑ 아프리카 방송은 자주는 하지 않지만, 가끔 팬들과 소통차원에서 킨다.
- ↑ 2016년 9월 9일 기준 구독자수 16만 7천명
- ↑ 현재 혼인신고를 마친 상태.
- ↑ 최고기는 현재 크리에이터이자 힙합 래퍼로도 활동중이다.
- ↑ 인스타그램에 커플사진을 게시하는 행위.
- ↑ '저보다 제 여자친구를 더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식의 시무룩한 댓글을 달았다. 유깻잎은 sns에 '저보다 고기 오빠를 더 좋아해 주세요ㅠㅠ'라는 댓글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답은 '언니가 더 좋아요.'(...)
- ↑ 본인도 인기에 대해 '남친빨이에요'라고 인정하며 겸손을 보였다.
- ↑ 예전의 채널명은 '유깻잎 VLOG'였으나 몇개월후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 ↑ 참고로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러분들 웨딩촬영해주신 곳에서 골반은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실제론 저렇지 않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고 썼다.
- ↑ 당시 '최고기의 ASMR'채널 이였음.
- ↑ 최고기는 서울 거주, 당시 유깻잎은 부산 거주. 근데 최고기도 울산 출신으로 둘다 경상도 사람이다.
- ↑ 네이트판은 막장 사이트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런저런 사람들이 모여서 열폭하는 일이 많은 커뮤니티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 소설을 쓰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유명하다.자세한 내용은 네이트판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