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006년 5월부터 현재까지 주 1~3회 분량을 빠지지 않고 올리고 있으며, 매우 장기연재임에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최초이자 주요 연재처는 카툰연재 갤러리이지만, 언제부턴가 루리웹에 희극실행이라는 이름으로 연재를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네이버 도전 만화에도 투고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12년, 마침내 루리웹 관리자의 눈에 들어 최우수 만화[1]에 선정되면서, 얼마 없던 신규 독자층이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다.
스토리 전개 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인데,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것이 잦은 회상 때문이다. 이는 문학에서 플룻을 짤 때 좋지 않은 방법으로 자주 지적되는 것인데, 잦은 분위기 환기가 오히려 줄거리의 일관성을 깰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편과 외전을 분류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는 작가 본인이 그다지 분류에 신경 쓰지 않는 편이고, 작품마다 화수를 기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신규 독자들에게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고정팬들조차 화수가 적혀있지 않아서 어디까지 봤는지 찾기가 정말 불편하다. 예전에 루리웹 등지에 상당히 최신화까지 분류하여 정리한 사람이 있었지만, 그마저도 상당히 오랜 기간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다. 그러니 처음 작품을 접하는 독자라면 부담없이 작가의 다른 작품인「Reds..」 부터 읽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참고로 Reds..의 경우 네이버 도전만화에서도 연재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화마다 숫자가 붙어있어서 본진인 루리웹에서보다 보기 편하다!! 링크
2 줄거리
3 등장인물
3.1 본편
3.2 외전
3.3 미등장 캐릭터
- ↑ 루리웹에는 우수 만화 코너는 있지만, 최우수 만화같은 어워드는 존재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루리웹 관리자가 이례적으로 직접 언급하며 최우수 만화로 선정했으며, 당시에 몇몇 이견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유일무이한 루리웹 최우수 만화로 남아있다. 참고로 당시에 있던 이견이라는 것은, 유리소녀가 최우수 만화로써 자질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아닌, 여태까지 없던 어워드고, 다른 우수 만화에 대한 상대적인 차별이 아닌가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