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여자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20px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의 고등학교
양현고등학교우석고등학교전라고등학교유일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전북여자고등학교전주공업고등학교
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전주솔내고등학교전주여자고등학교전주중앙여자고등학교
파일:V03lTXR.png
교명유일여자고등학교
한자柳一女子高等學校
영문Yuil Girls’High School
개교1983년
유형일반계 고등학교
성별여자
운영형태사립
소재지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홈페이지[1]

1 개요

유일여자고등학교(柳一女子高等學校)는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에 있는 사립 일반계 고등학교이다.

2 개교

1983년 4월 28일 개교했다.

3 연혁

  • 1982년 11월 30일 : '유일여자고등학교' 설립인가
  • 1983년 04월 28일 : '유일여자고등학교' 개교
  • 2013년 02월 08일 : 제 28회 졸업생 졸업

4 건학이념 및 교훈

건학이념: 경천애인 (敬天愛人), 자아실현 (自我實現)
교훈: 정결(貞潔), 총명(聰明), 단정(端正)

5 교가

파일:Yuilsong.gif
강당에서 이 노래를 틀면 아아아~ 빛나거라 이 후 급격히 커지는 노래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른건 다 까먹어도 이 부분은 안까먹는다

6 학교 상징

교목: 버드나무
교화: 매화

7 역사

1982년 '유일여자고등학교'로 인가를 받고 이듬해 4월 28일 개교하였다. 1983년 10월 31일 30학급으로 증설 인가를 받았고,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015년 제 30회 졸업생들이 졸업하였다.

8 졸업생

추가바람

9 기타

교복이 이쁘고, 급식이 맛있다는 학교로 유명하다.
유일여고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예쁘다는 거짓소리가 많아 가끔 유일여고가 꽃밭이라 불린다.

9.1 시사지(연못)

학교안에 제법 규모가 큰 연못이 있다. 연못 안에 작은 섬이 있는데 이 섬과 학교가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섬안에는 작은 정자가 세워져 있어서 휴식처 역할을 한다. 그 외에 분수와 비단잉어, 물레방아가 있고 작은 나룻배가 있던적도 있다. 봄철에 꽃이 만발하면 시사지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거나 친구들과 사진 찍는 것이 연례 행사다. 하지만 여름철만 되면 모기들이 들끓어 접근이 어려워 진다. 시사지 주변에는 제법 큰 나무들이 늘어서서 학교 경계 역할을 해주는데 학교가 세워진 초창기에는 이런 천연 방벽이 없어 근처 초등학생[1]들이 등하교시 시사지를 점령했다고 한다. 연못가에서 노는 것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초등학생들이 스티롬플로 배를 만들어 뱃놀이를 한 것이다. 익사 사고가 날까봐 선생님들은 순찰을 게을리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잠깐 연못이 사라진[2] 적은 있지만 개교이래 대부분의 기간동안 유일여고에서 학생들과 함께 해온 소중한 추억거리다.

9.2 문중이 세운학교

설립 주체가 특이하게 전주 유씨[3][4] 문중에서 세운 학교다 보니 학교 분위기가 약간은 유교적 향취가 난다. 건학이념인 경천애인이나 교훈인 정결, 총명, 단정 등에서 유교적 뉘앙스가 느껴지며, 예절교실, 다도회 등의 유교성향의 행사도 행해진다. 문중이 세운 학교라는게 가장 도드라지게 나타나는게 교목(校木)인 버드나무인데 버드나무를 한자로 하면 柳(버들 류)자다. 바로 학교 이름인 유일여고의 첫글자이자 유씨 할 때 그 유자다. 전주시 일반계 사립학교 대부분이 기독교, 천주교 등 종교 재단이거나 대학 및 기업을 배경으로 한 재단인 것을 감안하면 설립 주체가 매우 특이하고, 그 영향도 독특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9.3 삼한국대부인

학교 뒷산에 위치한 묘소의 주인. 전주 유씨의 시조인 유습의 아내로 슬하의 5남이 모두 문과에 급제하여 삼한국대부인의 작위를 받았다.마한 진한 변한의 삼한 아니다 학교 뒷문에 있는 버스정류장을 이용 할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학교 축제인 한매축제 때 이루어지는 미인대회와 미인대회 입상자를 일컫기도 한다. 통칭 국대부인. 미모는 물론이고 성적과 인품을 고려하여 진, 선, 미 가 결정되는데 학생들의 투표비중이 크기 때문에 성적은 거의 영향이 없다. 예선은 선생님의 심사만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적을 보기도 하는 듯. 입상자들에겐 장학금이 주어진다.

9.4 점등식

수능이 코앞인 3학년들을 독려하기 위한 행사이다. 수능 일주일 쯤 전에 이루어지며 축제가 없는 3학년들에겐 이 날이 축제다. 이 행사가 시작되기 직전에는 후배들의 수능 응원(주로 춤이나 노래)이 펼쳐진다.과거 1,2학년으로서 응원에 참여했던 3학년들은 후배들을 보며 흑역사를 떠올리기도 한다. 날이 어둑어둑 해지면 3학년들을 모으고 점등식 시작을 알리는데, 수능대박화이팅 이라는 외침과 함께 등에 불이 켜지는 순간이 압권이다.
1, 2학년들은 점등식 시작을 3학년 만큼 가까이서 볼 수 없기 때문에 창문으로 구경하기도 한다. 구경하다 보면 잔디밭에서 강강술래를 하는 3학년들을 볼 수 있다.체력이 바닥나 나가 떨어지는 몇몇도 보인다. 점등식 후 강강술래는 일종의 필수코스다.
파일:유일여고점등식.png

점등식에 쓰이는 등은 1학년들이 만드는데, 여고생들이 만들다보니 귀엽고 독특한 것[5]이 많아 한동안 학생들의 카톡 프사가 되곤 한다.
  1. 엄밀히 말해 당시에는 국민학생이었다.
  2. 급식소를 짓느라 연못을 없앤적이 있다.
  3. 역대 이사장은 모두 유씨다. 선생님들 중 유씨 비중은 그리 높지는 않지만 역대 교장 7명중 5명이 유씨다.
  4. 교내에 유자를 형상화한 탑이 있다.
  5. 2015년의 경우 요술램프, 미니언, 어린왕자 행성, 추파츕스, 세일러문, 호빵맨, 푸우, 아이언맨 모양의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