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두 가지 용례가 있다. 그냥 프로필 사진이라고 했을 때는 사진집이나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개인의 상반신 사진을 말한다. 주로 콘셉트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갈리기는 하지만 잘 생기고 예쁘게 찍는 사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안습 예전에는 배우나 연예인들이 프로필 사진을 찍었지만 요새는 일반인들도 찍는다. 서양에선 초상화처럼 19세기 부터 개인의 사진을 남긴 걸 생각하면 딱히 특이할 일도 아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된 2010년대에 들어서는 누구나 한번쯤은 프로필 사진을 찍게된다.
2 인터넷에서
여기서 프사는 인터넷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표시할 때 나타나는 사진을 말한다. 증명사진 정도의 크기로 페이스북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메신저 등에서 보인다. 스마트폰이 나타나면서 카카오톡 같은 데서도 쓰인다.
인터넷이 등장했을 땐 데이터 문제 등으로 텍스트의 전달만이 가능했지만 광케이블 등이 등장하면서 비약적으로 정보의 이동량이 많아진다. 그러면서 여러 커뮤니티가 발달하고 멀티미디어 자료 역시 이용이 용이해진다. 그러면서 SNS가 발달하고 커뮤니티 사이트 역시 발전한다. 발전과 동시에 예전엔 단순히 아이디와 별명만이 나왔던 것에 비해 프로필에서 사진을 드러내는 것도 가능해졌다. 그러면서 개인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채널이 되었다.
나무위키에서 프로필 사진은 Gravatar에서 바꿀 수 있다.
3 유형
사람마다 다르지만 유형을 나눠볼 수 있다.
3.1 인간 이외의 생물
고양이나 개가 많다. 다른 동물이나 꽃을 쓰는 사람도 많다.
3.2 본인 사진
페이스북은 명칭이 얼굴책인 것 답게 주로 프로필 사진으로 자신의 셀카를 많이 해놓는다. 별도로 다른 사람이 찍어준 사진을 오려내서 쓰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은 셀카가 보정이 더 잘 되기 때문에 셀카를 많이들 쓴다. 셀기꾼. 페북 프사는 함부로 믿으면 곤란하다.
3.3 사진/그림
다른 사람이 촬영한 풍경이나 사진, 혹은 화가가 그린 그림이나 아니면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를 촬영한 것을 쓰는 경우이다.
만화나 애니의 경우에는 짤방을 쓰는데 개그를 노리고 쓰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명장면이나 좋아하는 캐릭터 같은 경우도 있다.오타쿠로 오인받을 수도 있다.실제로 그렇거나 혹은, 그림에 어느 정도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은 직접 본인의 캐리커쳐를 그려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그림을 잘 그리는 지인에게 그림을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아니면 본인이 직접 그린 그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4 다른 사람
여러 유형이 있다. 자신의 사진 대신 자신의 애인을 자신의 염장질로 프사로 쓰는 사람들도 있다.
연예인을 쓰는 경우도 많고 간혹 정치인이나 외국인(!)을 거는 사람들도 있다... 정치에 과몰입한 사람들이 대체로 그렇다. 이들의 프사들은 고인드립이나 지역드립적인 경우도 많다.
30대의 기혼자들은 자신의 가족사진이나 자식 사진을 쓰는 경우가 많다. 카카오스토리 들어가면 죄다 애기 사진 뿐이다 오죽하면 베이비스토리라고 한다
물론 자신 주위 사람의 사진을 프사로 쓰는 사람이라면 다행. 문제는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해서 쓰는 사람들도 있다. 자신의 외모에 자신이 없거나, 그냥 넷상에서 얼짱이 되고 싶은게 보통의 이유. 이 경우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소위 얼짱 사진을 자신의 프로필로 삼고 그 사람인척 연기하며 페북 스타가 되기도 한다(...) 페북에 잘생기고 예쁘장한 사람들이 많은 이유 특히 광고충이나 토토충들이 이쁘장하게 생긴 여성의 사진을 함부로 도용하고 다닌다. 도용은 엄연한 범죄이므로 도용을 하진 말아야한다.이런 쓰레기들은 그냥 편하게 차단박자
4 기타 및 정체불명
아예 새카맣게 도배된 프로필 사진도 있는데다 식물 사진 혹은 그냥 건물 사진만 덜렁 내놓는 경우도 있고, 간혹 가다 YouTube 등지에서 야짤을 프로필 사진으로 달아놓는 사람도 간간히 발견되기도 한다. 차단되는지 안되는지는 불명.
5 나무위키에서의 프로필 사진
나무의키에서의 프로필 사진은 우측 상단에 표시되며, Gravatar 계정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미지 등록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