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陽玉
동방 프로젝트의 최초 작품 동방영이전에서 하쿠레이 레이무와 함께 데뷔하고 살아남아온 주옥같은 레이무의 소지품.
목차
1 능력
두 번째 작품인 동방봉마록에서 겐 영감으로 부터 언급되어진 능력들이며, 하나같이 괴악하기 짝이없다.
1.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2. 사용자가 좋아하는 향기를 발산한다.
3. 귀엽고 온순하며 화장실이나 먹이가 필요없는 고양이로 변신할 수 있다.네코 미코 레이무
물론 실제로 이 능력이 나온 경우는 전혀 없다. 동인지에서는 왠지 메테오처럼 묘사된다...혹은 원기옥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동방영이전
말이야 하쿠레이 신사의 비보(秘宝)라고 하는거고, 사실상 해당 게임 내에서는 그야말로 대 레이무 결전병기나 다름없다. 보스에게 맞아죽고, 탄에 맞아 죽는것보다 음양옥에 의해 압사하는 경우가 더 많을정도.
2.2 동방봉마록
미마가 복수를 위해 음양옥의 힘을 탐내어 마계에 위치한 영마전에 거점까지 잡고 부하를 보내서 하쿠레이 신사를 점거한다. 허나 미마는 레이무에게 털린다.
2.3 동방몽시공
레이무전에서 사선의 궤도로 내려오며 벽에 닿으면 반사되어 내려오는 음양옥이 나온다. 물론 이것도 플레이어 잡는 악랄한 EX공격. 컴퓨터한테도 강력하게 작용하지만 그 전에 플레이어가 피하기도 벅차다.
2.4 동방환상향
플레이어 캐릭터가 마리사일시 레이무전에서 레이무가 악랄하게 음양옥을 던져대는데, 안 부서진다. 더불어서 음양옥 판정도 크고 메인 샷도 막혀버리고 상당한 양의 음양옥이 빠르게 내려오는 상황에서 잡탄까지 깔아대니... 이러니 레이무전이 빡셀수밖에 없다.
2.5 추상옥
여기서도 레이무가 음양옥을 마구 날려댄다. 게다가 여기 나오는 음양옥은 신기하게도 자체적으로 발탄까지 된다. 미래시대에 걸맞게 미래형 음양옥?
2.6 동방영야초
여기서도 레이무가 음양옥을 집어던진다. 하지만 환상향때와는 달리 영야초의 시스템인 사역마로 인해 파괴가 가능해졌다. 근데 그래봐야 어렵다...걍 시프트 누르고(요괴 전환) 무시하자.
2.7 동방지령전 이후
졸개가 추가되는데, 모양이 음양옥이다. 계속 끊임없이 돌아가는게 특징. 물론 이게 레이무가 쓰는 음양옥과 같은 종류의 음양옥인지는 알수가 없다.
격투게임 시리즈에서는 췌몽상~천칙까지 보구 「음양귀신옥」, 심기루부터 심비록까지 보구 「음앙비조정」으로 등장하는데, 둘 다 거대한 음양옥을 소환해 때려박는 호쾌한 기술이지만 심기루부터는 그이후 발로 차 날려버리는 특수기까지 있다(...)
2.8 동방삼월정
스타 사파이어가 이것을 신체랍시고 가지고 오는데 이바라키 카센이 이것을 줍게 된다. 그런데 이걸 만지자마자 붕대감은 팔이 타버리는 게 나오며 '이건 진짜'라는 말을하는데 관련 떡밥이 있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