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지

이 문서는 이 토론 에서 예시 작성을 금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할 경우 편집권 남용/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絵文字(えもじ)
/ emoji

1 그림 문자

일본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그림 문자. 일반적인 서사 체계에서 사용되는 문자들을 조합해 사용하는 이모티콘과는 달리, 그림 형태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모지'라는 말의 어원은 일본어 絵文字(えもじ)
[1]이고 이것을 한글로 표기하면 '에모지'가 되겠으나, 한국어에서는 emoji의 영어식 발음을 한글로 옮긴 '이모지'가 더 보편적으로 사용되므로[2] 이 문서에서는 '이모지'라는 표기를 사용한다. 주짓수유클리드와 비슷한 경우라고 보면 된다. 이모지의 '이'나 '이모'가 emoticon에서 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참고로 emoticon의 일본어식 발음이 エモティコン(에모티콘)이다).

Emojipedia - 각 서비스별 이모지를 찾아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

브라우저 및 플랫폼에 따라 이모지들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일단 Windows 10에서는 엣지, IE, 크롬, 파이어폭스[3] 등에서 이모지가 잘 출력된다. Windows 7 에서는 OpenSansEmoji, Noto Emoji 글꼴 설치 하면 Unicode 6.1 적용되고, Segoe UI Emoji 글꼴 설치 하면 Unicode 9.0 적용된다. 그 외에는 추가 바람.

1.1 역사

최초의 이모지는 1999년NTT 도코모에서 일하던 구리타 시게타카(栗田 穣崇)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처음에는 일본의 다른 통신사끼리 이모지가 호환이 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통신사가 이모지를 지원하게 되었다. 원래는 일본에서만 쓰이는 문자였기 때문에 외산 휴대전화나 일반 웹에서는 이모지를 볼 수 없었는데, 2011년 애플[4]에서 iOS에 이모지 키보드를 지원하게 됨으로써 이모지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그리고 2015년 가장 많이 쓰인 이모지는 😂(U+1F602, FACE WITH TEARS OF JOY)이다.

1.2 장점

아스키 아트를 그리지 않는 이상 세세한 감정이나 사물, 동물 등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이모티콘과는 달리 이모지는 문자 하나로 다채로운 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아래 예시와 같이 이모지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아내는 재미가 쏠쏠하며, 가끔은 외국인과의 언어의 장벽을 극복해주기도 한다.위아더월드!

또한 대부분의 이모지가 유니코드의 SMP(U+1xxxx)에 배당됐는데, 이로 인해 BMP(U+0000 ~ U+FFFF)의 문자만 제대로 지원하던 환경이 많이 줄어들었다.

1.3 단점

이모지가 처음 등장한 것은 10년이 넘었지만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아직 오래 지나지 않았고, 이모지 문자가 유니코드 6.0부터 유니코드에 배당되기 시작했지만 현재 사실상 표준이 애플의 이모지이기 때문에 구형 Microsoft Windows와 같은 몇몇 시스템에서는 제대로 보기 힘들며, 안드로이드Windows 8.1 등의 이모지를 지원하는 다른 OS에서는 애플의 이모지와는 의미는 통하더라도 모양이 다르게 나온다.

참고로 2015년 이후로 나온 우분투 등의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에서는 완벽하게 지원한다. 그러나 유니코드에서 지정한 표준대로, 리눅스에서 표시되는 이모지는 색깔이 따로 입혀지지 않고 흑백으로 표시된다.

트위터에서 이모지가 쓰이는 것을 기록하는 이모지트래커라는 사이트가 있다.

1.4 윈도우 환경에서 입력하는 방법

윈도우는 Windows 8.1부터 이모지를 지원하므로, XP나 7에서 쓰고 싶으면 일단 업그레이드부터 하자. 7은 2016년 7월까지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

PC 윈도우의 경우 터치 키보드를 통해 입력이 가능하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하면 PC에서도 터치 키보드를 소환할 수 있다.

  • Windows 8.1: 작업 표시줄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도구 모음 → "터치 키보드" 왼쪽 클릭
  • Windows 10: 작업 표시줄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터치 키보드 단추 보기" 왼쪽 클릭

이러면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터치 키보드를 켜는 단추가 나타난다. 이걸 마우스로 클릭하면 터치 키보드가 화면 위에 나오는데, 사람이 방긋방긋 웃는(☺) 버튼을 클릭하면 이모지 입력 모드로 바뀐다. 이제 열심히 입력하면 된다.

2 Pegboard Nerds의 악곡

해당 그룹🎤의 대표 곡 중 하나로 퓨처베이스/글리치 합 악곡이다. PV는 1.에서 따온 제목답게 이모지 헬멧(😃)을 쓴 회사원의 일상을 다루고 있다.

양치를 하는 걸 보니 헬멧이 아닐 수도 있다 ㅅ..살선생님?
  1. 絵 그림 회, 文 글월 문, 字 글자 자
  2. 언론에서도 '이모지'를 '에모지'보다 더 많이 사용한다. 2016년 8월 16일 아침(한국 시각) 기준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큰따옴표 포함): "이모지" 519 vs. "에모지" 92, 다음 뉴스 검색 결과(큰따옴표 포함): "이모지" 453 vs. "에모지" 118. 또한 구글에 '에모지'를 검색하면 '이모지'의 검색 결과를 대신 보여 줄 정도이다.
  3. 파폭의 경우에는 이모지가 모두 컬러로 나온다.
  4. 애플의 경우 폰트에 애플 로고를 내장한 경우가 있어 유니코드 U+F8FF로서 애플 로고를 출력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애플 로고를 이모지로 쓰는 것은 고증 오류인 셈. 그러나 U+F8FF가 속한 영역은 사용자 영역으로 아무렇게나 바꿀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유니코드 표준은 아니며, 폰트 쪽도 상표권 때문에 애플의 허가가 있는 곳만 애플 로고를 포함시킬 수 있어서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