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포털사이트 Daum에서 만화가 이우가 연재하는 야구만화이다. #
스포츠동아의 최훈의 돌직구와 야구친구의 야구카툰, 네이트의 불암콩콩코믹스와 직구와 조크볼까지는 아니지만 그럭저럭 인기가 있다. 갈수록 퀄리티가 떨어지는 최훈 카툰과 직구와 조크볼에 실망한 일부 야구팬들은 이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2 연재 방법
페넌트레이스에서는 시리즈별로 연재한다. 우천취소로 1경기나 2경기만 한 경우도 포함해서 매주 월요일(금-토-일 경기)과 금요일(화-수-목 경기) 연재한다. 그리고 4가지(8팀 4경기) 시리즈에 대해 모두 그린다. 확대 엔트리 적용 후에도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연재한다. 다만, 확대 엔트리 적용 후에는 시리즈가 화-수-목, 금-토-일로 짜여지지 않는다. 시리즈가 목요일과 금요일에 걸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목요일 경기는 금요일 만화에 다루고 금요일 경기는 다음 주 월요일에 다룬다. 또한 2014년에는 주말경기 우천취소시 월요일 경기가 편성됨에 따라, 월요일 경기가 생겼을 경우에는 월요일 연재만화가 화요일로 밀렸다.
포스트시즌(KBO 한국시리즈 포함)에서는 경기가 끝날 때마다 올린다.
비시즌 중에는 일주일마다 팀 별 정리를 하고, 팀 별 정리가 끝난 뒤엔 주로 야구 상식이나 룰 등을 다루면서 시즌이 시작되기 전까지 연재하는데 야구팬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도 의외로 전부 다 알지 못하는 룰이나 애매한 상황에 대해 다루는 편.
3 캐릭터
캐릭터의 경우, 삼성 라이온즈의 박한이는 이름 때문에 달려라 하니의 하니 캐릭터로 그린다. 조인성은 LG 트윈스 시절 때 별명인 잉금님을 감안하여 왕으로, 박용택은 머리에 얼음주머니를 짤방 때문에 중동 사람으로, 이병규는 적토마라는 별명 때문에 말을 탄 것으로 그린다. 팀 별 캐릭터는 보통 팀의 로고나 마스코트를 많이 따라가는 편. 그래서 롯데 자이언츠도 자이언츠지만 갈매기로 나온다.
상대적으로 사람이 적은 다음에서 연재해서이지, 인터넷 상의 트렌드 등은 잘 읽는다. 고정 팬들은 센스가 나빠서 인기가 적다기보단 사람들이 몰라서 안 본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편이다. 디씨도 눈팅을 많이 하는지 야갤은 물론 팀갤에서 만들어진 별명도 심심찮게 사용하는 편(예시: 용덕한의 고모 캐릭터)이다.
작가의 오너캐 외에도 여자 캐릭터 한 명이 있는데 주로 비시즌 중에 자주 나오며 만화의 진행그리고 색기담당을 담당하고 있다. 시즌 중에는 나올 이유가 없어서 거의 나오지 않는다. 2014년 2월 8일 결혼했다는 걸로 보아 여자친구가 있었던 듯한데.. 어쩌면 이 양반처럼 자신의 여자친구를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일 가능성도 있다.
2014년 3월 1일 LG 트윈스 프리뷰 편부터는 갑자기 마스코트들이 여성화 되어서 등장하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존 마스코트도 등장은 하나, 아마 팬을 상징하는 인물을 여성 캐릭터로 넣은 듯하다. 그 와중에 한화 캐릭터만 이상한 커트머리라고 까였다. 그 때문에 6월 16일 카툰 말미에 독수리가 한화 팬 캐릭터에게 장발 가발을 씌워줬다.[1]
4 역사
참고로 이우의 야구수첩은 독특한 구성보다는 일반적인 3연전 경기 정리 만화 수준이기 때문에 좀 짧아보일 수 있으나 큰 문제는 아니다. 그런데 대부분 2~3줄인 건 심한 거 아냐? 이 만화는 왜 길어? 그 만화 내용이 정상이냐?!!!
4.1 2010년 포스트시즌
당시 네이버에는 최훈이, 네이트에는 최의민이 카툰으로 조횟수 몰이를 하자 다음 측에서도 뒤늦게 야구웹툰에 뛰어들게 된다. 이때 임시로 포스트 시즌 웹툰을 맡은 사람이 이우다. 이후 댓글이 잘 안달리는 다음의 특성상 엄청난 호응을 얻진 못했어도 나름대로 괜찮다는 평가를 받았고 결국 2011년에도 연재를 계속하게 되었다.
4.2 2011년
이우 야구 카툰이 본격적으로 연재된 해로 호불호가 갈리긴 했으나 독자들에게 무난하다는 평가와 함께 호평을 받았다. 여기에 시즌 후 연재한 야구퀴즈 카툰이 상당한 호평을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샤다라빠의 축구툰과 함께 다음의 간판 스포츠 웹툰으로 자리잡게 된다.
4.3 2012년
2012년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부쩍 리그베다 위키에서 유독 자주 쓰는 취소선드립이 만화에서 자주 보였다. 리그베다 위키에서와는 달리 붉은 색으로 그었지만 취소선의 용법까지 위키에서 흔히 쓰는 방식으로 쓰는 것을 보아 눈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것도 눈팅하게 될 지도 모른다.
4.4 2013년
2013년 4월 22일 건강상의 이유로 휴재한다고 공지하였다. 정확히는 망막혈관종으로 인한 망막박리로 오른쪽 눈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7월 1일 복귀한 걸로 봐선 어느 정도 시력을 회복한 듯했다. LG 트윈스 편을 끝으로 9개 구단의 시즌 정리가 모두 끝났으며 이번에는 비시즌기간에 야구퀴즈와 같은 특별한 연재 없이 2014년 시범경기가 시작하는 3월에 프리뷰로 바로 재연재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2014년 2월 8일 결혼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비시즌 연재를 쉰 이유가 결혼 때문인 듯하다.
4.5 2014년
위의 예고대로 3월 1일 LG 트윈스 프리뷰를 시작하면서 연재를 재개했다.
파일:Attachment/323 1.png
불암콩콩코믹스와 황지성의 야TALK가 까야할 번지수를 잘못 찾는 병크를 저지르는 와중에 유일하게 삼성의 개막전 실책을 제대로 그려낸 야구웹툰이 되었다.[2]
시즌 말미에는 각 구단을 대표하는 여자 캐릭터를 대상으로 오늘도 평화로운 크보여고를 그리기도 했다. 아마 모에 열풍에 편승한 것으로 보인 듯.
4.6 2015년
kt wiz가 새로 창단됨에 따라 마법사 여캐를 새로 구성했다. 아직 2014년 프리뷰 당시처럼 전신 드로잉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2015 스토브리그 전편에서 일단 강소라의 MAMA 시상식 당시 입던 옷을 입고 나왔다. 7월 24일~26일 경기 정리에서 세호야 또 속냐!! 드립을 쳤다. 최훈이 들어온 탓에 눈에 띄는 댓글 감소가 문제. 게다가 탈장으로 연재를 잠깐 쉬기도 했다. 그리고 2016년 다음을 나가고 우린 kt 여캐의 전신을 볼 수가 없게 되었다.
4.7 2016년
시즌 전에는 계속 연재가 되었으나, 코리안 메이저리거를 다룬 3월이 마지막이었고, 시즌이 시작된 4월부터 더이상 연재하지 않는지 어떠한 공지도 없이 아예 다음에서 실종되었다. 다음 뉴스에 '이우의 야구수첩'으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다음에서 나가고 카카오로 간 것 같다.[1] 프로야구 시즌 정리보디는 메이져리그 진출 선수 최근 스탯 정리 경향의 만화를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