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가을사나이
멀쩡한 얼굴에 속지말자 그의 뇌는 정상인이 아니다
스포츠 병맛만화의 선구자
목차
1 소개
불암콩콩코믹스를 연재하는 작가의 본명으로, 필명은 최불암이다.[1][2] 그외에 람불최를 거꾸로 읽으면 최불람 → 최불암이 됐다는 해석도 있다.
흔히 부랄 발암불암갑이나 최불암으로 불리운다. 본인의 오너캐[3]와 1의 최불암 캐릭터가 등장하는 최불암 시리즈 카툰을 그린 일도 있다[4]. 대표작으로는 이블승엽이 있고 네이트에서 불암콩콩코믹스라는 KBO 리그 리뷰 카툰을 그리고 있는데 야구 갤러리의 떡밥(화젯거리)을 적극적으로 차용해서 선구자였던 최훈의 네이버 프로야구 카툰보다 더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만화에서 다루는 야갤의 떡밥들이 야갤을 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고, 야갤과 정반대의 성향을 지닌 네이트에서 만화를 연재하기 때문에 욕도 많이 먹는다. 게다가 비록 여러 소리는 들을지언정 꾸준히 연재를 하는 최훈 카툰과는 달리 불암콩콩코믹스는 연재 주기가 제멋대로인다가 여기에 대해 이렇다 할 피드백이 없어서 비판을 받는다.
2 데뷔전
예전엔 커뮤니티 사이트 인생막장 노힛노런을 운영하며 사이트 내에서 말 가면, 깔깔이등을 팔며 홍보만화도 그렸으나 영 장사가 안됐는지 쇼핑몰을 닫아버리고 만화만 그리고 있다. 사실 쇼핑몰보다는 친목 사이트로서의 목적이 더 컸다.(노히트노런 닷컴)
그리고 사이트 자체를 닫아버린건 노힛노런의 백미였던 은꼴사 게시판과 누구야? 게시판[5]에서 누군가 이래저래하면 대꼴사/대꼴야구영상 게시판이 나온다는 떡밥을 뿌려서 아수라장이 됐기 때문.[6]
노힛노런이 망한 이후 유랑하던 회원들은 회원 중 한명이었던 야구공이 만든 야구공닷컴으로 몽땅 이주했다. 사실상 노힛노런닷컴 시즌2로 보일수도 있지만 운영자 야구공은 예전부터 이런 사이트를 구상중이었다고 한다.
캐치볼을 하며 놀자는 의미로 야구공닷컴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원래 놀던 사람들이 온지라 그들만의 리그 색채가 강했다. 하지만 이후 여성유저에 관련된 썩킹 과도한 친목질로 사람들이 조금씩 떠나기 시작한다. 더불어 일련의 사건[7]으로 운영방침이 맞지 않았던 사람들이 따로 사이트를 만들어 떠나게 된다.
그 중 초기 야구공을 도와주던 은하저편이 설립한 캐백수닷컴은 개인사정으로 문을 닫고, 후에 이소룡대표가 만든 잉여킹닷컴 은 건재하다. 야구공에서는 이를 안티사이트로 규정하고 야구공의 흑역사로 이야기 하고 있으나, 이것은 어불성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란 말에 만들어진 독자적인 사이트로 봐야한다.[8] 불암슨에 대한 향수로 만들어진 두 사이트이건만 과거일로 양측 운영자간에는 앙금이 남아있다.
이후 노히트노런닷컴이 다시 살아났다.
3 카툰
그가 웹툰 작가로 이름을 알리게 된건 "이블승엽"이지만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된건 "불암콩콩코믹스"다.
- 최동원을 추모하는 카툰도 그렸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어쩐지 레전드 최동원이 하늘로 가신날에 홈런이 많이 터지더라니... 만화끝에 깨알같은 뛰레비스 디스는 보너스!
- 2012년 7월 기준 초노히트노런닷컴이 폭파되어 그의 행방이 묘연했으나 7월 중 어느새 노히트노런닷컴이 복구되었다. 마구마구 레전드카툰 송진우편도 같이 올라온 상태. 그런데 송진우편의 업로드시각이 7월 4일 16시 36분이다. 흠좀무
- 2012년 8월 15일 기준으로 송진우편 이후로 아무것도 올라오지 않고있다... 팬들의 반응은
혼돈! 파괴! 망가!모두 부라미가 죽어버린건 아닌지 걱정하는 중...근데 이런 적이 전에도 있었는데하도 한화가지고 그리니까 청계산간거아니냐는 소문이 있다그러나 10월9일 준PO만화로 다시 돌아왔다. 팬들의 반응 박준서의 뜬금포 보다 반갑다고.
- 2013년 3월 26일, 카툰을 통해 시즌의 전반적 예상을 했다. 간단히 요약하면 삼성, 기아를 2강으로, SK, 두산, 넥센, LG를 4중으로, 롯데, 한화, NC를 3약으로 잡아놨다.
하지만 타어강
- 이후 게토레이 퍼펙트 플레이어를 주간마다 연제, 간간히 병맛 만화와 개인 이야기 등을 올리는 듯 했으나 2016년 6월 8일 "그라운드의 악동들" (모바일 ㅅㄹㄱ 홍보만화)을 연제 후 사라져 버렸다.
사실 네이트 만화도 사라져 버리고 더이상 돈 들어올 곳이 없어서 자살해버린 것이 아니냐는 썰도 돈다...
4 두산 베어스 팬
참고로 OB 베어스팬이다. 그러면서 두산 베어스팬이기도 하고.[9] 그리고 이성열의 팬으로 자주 이성열이 등장하기도 했다. 두산 유니폼을 입게 된 후로부터 애정을 갖기 시작했으면서 동갑인데다가 잠재력도 상당해보여서 좋아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넥센 히어로즈로 가버렸다 그리고 또 다시 한화로
두산 베어스의 팬임에도 불구하고 야구에서 있었던 일을 카툰으로 그릴때 같은 최씨의 만화가와는 다르게상당히 공정하게 그려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박종훈감독의 퇴장사건 묘사때도 자신이 응원하는 두산 베어스와의 경기에서 있었던 일이었지만 심판을 절묘하게 디스하는 카툰을 그려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10] 또한 문선재 조동찬 충돌했을 당시에 같은 최씨의 만화가 는 김시진 감독의 퇴장을 그리며 그냥 넘어갔지만, 최불암은 넘어가지 않고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후 최훈은 쥐훈이라 놀림받고 최불암은 일부 극성 LG팬한태 까였다
거기에 자신이 잘못 전달한 내용은 다음 카툰에서 스스로를 등장시켜 벌을 받는 대인배적인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윤석민건으로 비난을 받자 다음 카툰에서 윤석민에게 130km대 슬라이더로 똥침을 맞는 카툰을 그렸다.
5 기타
- 이말년에게 큰 영향을 준 작가 중 한명. 노힛노런에서 만화를 올리던 이말년이 최불암보다 먼저 스카웃되자 이를 좀 많이 부러워했었다(...). 지금은 뭐 둘다 잘되고 있으니 잘됐지만..
- 이말년도 그렇듯 최불암도 마구마구
에 환장한유저인듯. 과거 만화 중에는 '마구 접자!' 고 다짐한 뒤 최익성, 김성래, 이승엽, 이만수 등 초호화 레어가 포진한 삼올을 돌리는 만화를 그렸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당연히(...)게임 관두죠2010년 프로야구 올스타전을 앞두고 아예 마구마구 만화까지 그렸다. 선수 초상화가 최불암 스타일로 나온다면 나름 재미있을지도... 만화보기
- '부왘'을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왘항목 참조.
- 그의 이성열에 대한 애정을 볼 수 있는 카툰
카툰 핵심내용이 이성열보단 실책 쪽에 치우쳐 있다는게 함정
- 건강이 영 좋지 못한지 급성간염으로 입원하기도 하고 때때로 연재 페이스에 영향을 줄 때도 있다. 나이도 젊은 편인데 좀 더 건강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 2011년 5월 27일 최훈과 인터뷰를 했는데 이때부터 최의민의 실물이 밝혀지게 되었다.* 야갤에서는 생긴것보다 잘생겼다고 하는 반응이 대다수.
긴 하관덕에 턱돌이라고 하는 갤러들도 있다.[12]
- 2015년 4월 3일부로 야구친구에 별도로 연재를 시작했다. 네이트에 올라오는 만화와는 다르다. 그러나 2016년 들어서는 네이트와 야구친구 모두 연재가 중단되었다.
- 사람들이 한 가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는데 이 인물은 2016년 들어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실장석(참피) 문화를 처음 들여온 사람이다! 그것도 10년 전인 2006년에![13]
선견지명정작 야갤은 참피와 제일 접점이 없는 갤이라는 게 함정
- ↑ 원래는 람불최라는 (람불은 Rumble로 추측된다) 닉네임을 쓰다가 최불암으로 바꾸었다. 왜 최불암을 닉네임으로 쓰냐고 물어봤더니 같은 최씨라서 동질감을 느낀다나(…)
- ↑ 카연갤에 연재했었던 '싸게싸게 운전면허를 따보아'의 무대가 되는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이나, 불암콩콩코믹스 골덴글러브 편에서 작가가 실사인증한 도봉산 신선대 등을 미루어 보았을 때 서울 노원구 혹은 도봉구 쪽에 거주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집 주변에 있는 불암산(노원구 상계동 소재)에서 이름을 따왔을 수도 있다.
- ↑ OB 베어스 시절의 모자를 쓴 캐릭터. 이후로 여러 가지 의상 변화를 주지만 이 OB 베어스 모자만큼은 꼭 챙겨 씌운다.
- ↑ 당시 DC 카연갤 닉네임은 '소'
- ↑ 사진의 인물이 누군지 알고싶다는 것과 그 답변을 다루는 게시판. 주로 AV 배우 및 얼짱등 하여튼 90%가 여자에 관한 글이었다.
- ↑ 때마침 또 운영비가 떨어졌다고 한다. 이때도 그렇고 원고료만으론 부족한지 단기알바로 먹고 사는 모양.
- ↑ 이 항목에 대해서 잉여킹닷컴의 모유저가 실록이라는 미명하에 사건사고정리파일을 만들어 유포한 일이 있다.
- ↑ 더불어 야구공닷컴과 잉여킹닷컴과의 싸움과 서로에 대한 비방으로 야구공닷컴에서는 잉여킹닷컴에서 야구공닷컴으로 가는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잉여킹닷컴은 뒷담화게시판이라는 익명게시판에서 야구공닷컴운영자의 행동에 대해 강도높은 비판을 하고 있다. 허나 글리젠이 거의 되지 않는 야구공닷컴을 연민하는 글도 올라온다.
- ↑ 본인은 OB 베어스팬이라고 하고 있으나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두산 베어스에 대한 애정은 어느 정도 있다고 한다.
- ↑ 호세 리마를 등장시켜 만화밖으로 심판을 퇴장시키는 카툰이었다.
- ↑ 참고로 이 최의종이란 사람은 배필온의 막장운영으로 진하게 욕을 먹었다. 추가로 최의종은 2000년 초반 곰플레이어보다 먼저 등장한 통합코덱 미디어 플레이어 사사미플레이어 제작자이다.
- ↑ 이 인터뷰에서 이승엽이 삼성으로 복귀하면 이블 승엽 시즌 2를 그릴 계획이라 밝혔다.
- ↑ 노히트노런닷컴에 실장석 관련 게시판이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