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일화(응답하라 1997)

width=50%
응답하라 1997 등장인물
시원이네
성동일 이일화
윤제네
윤준혁 문정미
성송주성시원 윤윤제윤태웅
광안고 친구들
강준희도학찬 모유정방성재
장단지정경미김선아
응답하라 시리즈 역대 이일화
응답하라 1997응답하라 1994응답하라 1988
1997년 버전1994년 버전1988년 버전
500px
이름이일화
생년월일1950년
학력-
가족성동일, 성송주[1], 성시원
배우이일화 / 박초롱[2]

1 개요

1950년생. 성시원의 어머니. 전형적인 경상도 아지매이자 작중 최고 대인배. 아버지인 동일과 다르게 시원을 방목 자유롭게 하고 싶은 거 하게 내버려둔다. 시원이 반에서 꼴찌를 해도 "가시나, 결국 해냈네." 라면서 쿨하게 넘기는 편. 동일과는 시원이의 교육문제로, 매일 싸우긴하지만, 금슬은 매우 좋아 차안에서 검열삭제하는 것을 딸인 시원에게 들키기도 한다.

음식을 하면 동네잔치는 거뜬히 할 정도로, 푸짐하게 준비해야 직성이 풀릴만큼 손이 커서 언제나 양 조절에 실패한다. 한 뼘 두께의 김치전[3], 대야 반쯤 담긴 샐러드, 김밥천국에서 볼 수 있는 김밥탑, 최소 대형 김치통 2통이 가득차는 메추리알 조림... 시원이 서울로 올라갈 때는 아예 큰 박스 하나 가득 음식을 담아 보냈다.

전학 간 친구인, 미래의 태웅형제의 어머니인 문정미를 보러 고등학교 시절 광주에 갔다가 연애편지를 윤준혁에게 대신 전해줘야 할 것을 오해해[4] 정미의 편지를 성동일에게 전해주다가 오히려 동일의 답장을 자신이 받고서 동일과 맺어졌다.

한편으론 막장드라마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보여주는데, 남편 성동일이 위암으로 수술 후 암병동에 입원해있을 때 같이 입원해있던 환자들과 같이 막장드라마를 시청할 때 남자주인공이 암으로 죽을 위기에 처하자 꼭 죽여야하냐며 작가에게 사정해[5] 결국 작가로 하여금 해당 드라마의 결말을 바꾸게하기도 했다. 이에 동일을 비롯한 암병동의 환자들은 기뻐하며 삶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고, 동일은 결국 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나 완치하게 된다.

동일과 마찬가지로 큰 딸인 송주의 이른죽음으로 인하여 마음에 큰 상처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시원을 자유롭게 하고 싶은거 하게 놔두고 있는지도 모른다.

응답하라 1994에도 연속해서 출연, 역시 성동일과 부부다. 다만, 응4의 성동일과 응7의 성동일이 먼 친척지간으로 나오는 반면, 응4의 이일화와 응7의 이일화는 어떤 관계인지 전혀 나온 바가 없다.

2 기타

원래 이 배역은 조혜련에게 갈 예정이었다.기사 신원호 PD가 응답하라 1997의 캐스팅을 시도할때, 캐스팅을 거부하는 배우들이 많아 고민했다고 한다.[6] 그래서 고민 끝에 조혜련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그러나 중국에서 칩거중이었던 조혜련은 신원호 pd의 전화를 받지 못했고, 이후 중국에서 한국으로 돌아왔을때 응답하라 1997이 초대박 난 것을 봤다고한다. 마지막 회에 조혜련이 카메오로 나오려 했지만 분량 문제로 좌절되었다.고 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응답하라 1997/등장인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작중에서 사망
  2. 고교시절
  3. 너비가 한 뼘이 아니라 '두께', 즉 높이가 한 뼘이다! 당연히 한 장은 아니고 대략 20~30장 정도(...) 쌓아올린 것이다.
  4. 정미가 윤준혁을 지칭할 때 입은 야구재킷을 가리켰지만, 그것은 원래 성동일의 재킷이었지만 윤준혁이 잠깐 빌려입고있었다. 또한 두 남학생의 얼굴을 확인하지 못한 바람에 사람을 오해한다.
  5. 그리고 동일은 일화가 작가에게 사정하는 것을 뒤에서 모두 듣고 있었다.
  6. 당시 tvN의 인지도는 지금과 달랐다. 응칠이 초대박을 치면서 tvN의 드라마도 급격하게 성장했다. tvN이 처음으로 흑자본게 2015년이라고 하니 과거엔 어땠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