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록 2/조선 장수

1 개요

국산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임진록 2와 그 확장팩 조선의 반격에서 등장하는 조선 국가의 장수들을 소개하는 문서.

2 특징

  • 조선의 장수들은 모두 공중탄을 사용할 수 있다. 상인이 올 때마다 사두어 비축해두고 있으면 상대방의 공중 병력들과의 교전 시에 적절히 사용하여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공중탄의 시전에 고유 모션이 존재하는 이순신과 사명대사를 제외한 나머지 장수들은 일반 공격 모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의 두 장수를 제외한 나머지 장수들은 모두 빠른 속도로 연사가 가능하다.
  • 검을 사용하는 장수가 무려 세 명이나 되기 때문에, 특수한 기능들이 집중된 도검류 아이템을 활용함에 있어서는 타 국가와의 비교를 불허한다. 특히 자체적인 마법력까지 지니고 있어서 추가적인 마법력 최대량 증가 아이템들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곽재우는 빠른 기동성 등의 여러 장점들과 맞물려 폭마혈도 등을 활용함에 있어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

3 목록

★ 표시는 조선의 반격 추가 장수.

3.1 이순신

조선 이순신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I Sunsin.png파일:SYW2PLUS General I Sunsin Old.png파일:SYW2 General I Sunsin.png
체력공격력방어력
14006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100기공신포(40)공격력/방어력

이순신은 임진록 2에서는 유일하게 공격·방어 모두에 버프를 주는 오라를 줄 수 있는 걸 제외하면 별 볼 일 없었으나, 조선의 반격에서 진린에게서 빼앗아 온 신기술인 기공신포는 건물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발군의 위력을 발휘한다. 해당 기술은 기계 유닛과 건물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데, 마법력 소모가 적고 시전 딜레이도 짧다. 게다가 주는 피해량도 상당한데다가 방사 피해까지 입힌다. 그러므로 플레이어 자신이 메카닉 체제로 가는데 상대방 플레이어의 진영에서 이순신이 등장한다면 긴장해야 한다.

임진록2에서는 유성룡이 사용했던 공중탄을 조선의 반격에서는 패치가 있기 전까지 이순신만이 사용하였는데, 이 때문에 이순신은 공중탄 사용 고유 모션이 존재한다. 해당 사항이 패치를 통하여 모든 장수들이 공중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면서 오히려 독으로 작용하여, 이순신을 통한 공중탄 사용은 이 딜레이가 긴 모션 떄문에 상당한 제약이 걸리게 되었다.

컴퓨터 날짜를 충무공 탄신일로 지정하면 게임에서 뽑자마자 풀레벨인 이순신을 볼 수 있다. 이순신의 몸을 파란 불꽃이 감싸며 대사도 바뀐다.

후속작의 이순신에 대해서는 활잡이(천하제일상 거상) 문서를 참고할 것.

3.2 사명대사

조선 사명대사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Samyeongdang.png파일:SYW2PLUS General Samyeongdang Old.png파일:SYW2 General Samyeongdang.png
체력공격력방어력
14006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150번개(60)
기우제(주문 1회)
방어력

사명대사는 전형적인 마법 영웅으로, 기우제와 번개술을 사용한다. 번개술의 경우 단일 대상에게는 유닛과 건물을 가리지 않고 치명적이기는 하나, 빗나갈 확률이 적용되어 단타 기술의 특성상 마법력 60을 의미 없이 손해만 보게 되는 경우도 속출한다.

사명대사 또한 패치를 통하여 공중탄을 사용하게 되었으나, 기우제 제사 모션을 여기에 사용하는 바람에 이순신과 더불어 공중탄 연사가 가장 느린 장수가 되었다.

후속작의 사명대사에 대해서는 파계승(천하제일상 거상) 문서를 참고할 것.

3.3 곽재우

조선 곽재우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Gwak Jaeu.png파일:SYW2PLUS General Gwak Jaeu Old.png파일:SYW2 General Gwak Jaeu.png
체력공격력방어력
240010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150분신술(한 기당 35)(해당 없음)

근접 공격 영웅이라 공격력과 체력도 좋고, 무엇보다 말을 타고 있어서 기동성도 뛰어나다. 여기에 분신술 때문에 기본적으로 마법력도 보유하고 있는데, 조선의 반격에서 주변 건물에 큰 피해를 주는 기술인 폭뢰격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 폭마혈도라는 검을 쥐게 되면 높은 탱킹력과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진에 단신으로 뛰어들어가서 높은 마법력 보유량을 이용하여 폭뢰격을 난사함으로써 혼자 적 기지를 초토화 시키는 테러가 가능한, 당하는 입장에서는 악명이 자자했던 최강의 장수들 중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다. 본진 폭뢰격 테러, 약칭 본폭은 매너상의 문제로 HQ넷 등지의 멀티플레이에서 암묵적으로 금기시 되기도 하였을 정도로 당하는 입장에서는 악몽과도 같은 전술이었다.

자체 기술로는 전해져 내려오는 고사처럼 분신술을 사용한다. 해당 기술은 2레벨 이상이 되어야 목장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분신들의 스펙은 본체에 비하면 상당히 떨어지지만 어쨌든 공격력을 가진 엄연한 유닛이다. 전적이 높은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간혹 곽재우를 5레벨 이상으로 키운 다음 승병들로 주변을 꽉꽉 채운 다음 분신만 소환해서 적진으로 닥치고 돌격시키는 무식한 전법도 있었다. 마법력 보조를 통해 마법력 회복 속도 증가 업그레이드가 된 다수의 승병들로부터 마법력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전술로, 조선쪽에서는 똑같이 분신 러시로 맞받아치는 게 가능하고, 일본쪽은 그나마 닌자를 뽑아서 대응하면 어느 정도 제압은 가능하지만 명의 입장에서는 달리 막을 방도가 없었다. 어찌나 골치가 아픈지 아예 망루를 짓고 입구를 아예 틀어막고 버티는 사람들도 많았다. 악명이 자자한 폭마혈도보다도 고랭킹 쪽에서는 이 분신러시가 의외로 유행했다. 공중탄도 사용 가능하게끔 바뀐 이후로는 지상 공중 할 것 없이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완전체가 되었다.

곽재우의 경우에는 영웅진들을 관군 소속으로만 한정한, 후속작 천하제일상 거상에서는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였으나, 극 초창기에는 조선 용병 기마궁수의 전직 장수 신립이 그의 대사를 일부 사용하기도 했었으며, 일본 용병 닌자의 전직 장수 아사코가 분신술을 넘겨받아 사용하고 있다.

3.4 허준

조선 허준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Heo jun.png파일:SYW2PLUS General Heo jun Old.png파일:SYW2 General Heo jun.png
체력공격력방어력
14006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150치료(최소 20)
대량 치료(최소 20)
동의보감(소모값 없음)
방어력

본 게임, 정확히는 임진록 2가 나왔을 당시에 인기리에 방영되었었던 MBC의 드라마 허준의 인기에 편승하여, 영웅 유닛으로 허준이 추가되기도 하였다. 실제로 임진록 2의 선택 인터페이스 초상화 묘사[1]가 전광렬 씨의 그 모습과 상당히 동일하고, 사망 시의 대사 중 하나가 바로 예진 아씨!인 것을 보면 전광렬 씨가 연기한 허준의 오마쥬가 확실하다.[2] 허준의 예정 없던 추가 덕에 임진록2 당시 조선은 유일하게 장수가 6명으로 다른 국가보다 1명 더 많았었다.

동의보감 업그레이드를 하면 허준을 중심으로 한 일정 반경 이내의 아군 유닛들을 자동으로 치료시킬 수 있다.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수단을 얻는 데에 상당한 운을 요구하는 일기토에서는 가치가 더욱 급상승하게 된다.

무려 침을 투척하여 공격하는데, 공중까지도 닿는다. 침을 투척하여 공격한다는 독특한 설정은 후속작인 천하제일상 거상에서까지도 이어지지만, 어째 거상의 의술사와 허준은 치료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경위는 해당 문서를 참고할 것.

3.5 유성룡

조선 유성룡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Ryu Seongryong.png파일:SYW2PLUS General Ryu Seongryong Old.png파일:SYW2 General Ryu Seongryong.png
체력공격력방어력
14006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150현혹(60)방어력

유성룡의 경우 상대의 유닛을 빼앗는 현혹술을 사용할 수 있기는 한데 그 외에는 그저 평범하다. 공격 능력도 부실한데 착용할 수 있는 무기도 없을 뿐더러, 더욱이 이 현혹술이라는 기술은 일본에서는 일반 유닛인 무녀가 사용하는 기술이다. 그래도 일반 유닛을 뽑을 수 없는 게임모드 일기토에서는 용비늘검에서 소환된 적의 승천용을 빼앗을 때 쓰여서 공중 유닛을 공격하는 게 불가능한 아사코보다는 나은 점이 있긴 하다.

임진록2 초기에는 공중탄을 사용하는 유일한 장수였고, 확장 현혹술은 유성룡만 가능한 기술이었다.

후속작의 유성룡에 대해서는 유생(천하제일상 거상) 문서를 참고할 것.

3.6 권율

조선 권율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임진록 2
파일:SYW2PLUS General Gwon Yul.png파일:SYW2PLUS General Gwon Yul Old.png파일:SYW2 General Gwon Yul.png
체력공격력방어력
240010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공격력

권율은 다른 장수들, 특히 조선의 반격에서 같은 검 장수인 김덕령에게 공격속도 면에서 밀리는 점도 있지만, 허준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뽑을 수 있는 장수라는 점에서 최대한 빨리 뽑아 기습적으로 초반 러쉬에 가담케 하거나, 한타 싸움에서 다수의 병력들과 장수들이 쓰러졌을 경우 회전력을 위하여 뽑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된다. 어쨌거나 검 장수라는 점에서도 상당한 이점을 지니고 있음은 확실하다.

후속작의 권율에 대해서는 칼잡이(천하제일상 거상) 문서를 참고할 것.

3.7 김시민(★)

조선 김시민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해당 없음)
파일:SYW2PLUS General Gim Simin.png파일:SYW2PLUS General Gim Simin Old.png파일:SYW2PLUS General Table Blank.png
체력공격력방어력
240010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방어력

검 다음으로 특이한 기능을 많이 지닌 창을 사용하는데, 공격력 격려 효과를 지닌 장수들이 모두 부상을 입었다면 방천화극을 착용함으로써 격려 오라에 40%의 추가 공격력 효과를 부여하여 주변 병력들에게 대신 전해줄 수도 있고, 흑철창을 껴서 원거리 딜러로 탈바꿈시킬 수도 있다. 흑철창은 적을 짜증나게 견제할 수 있는 게릴라에 특화된 용도의 창이라 할 수 있으며, 방천화극의 경우에는 병력 물량 한타 싸움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후속작의 김시민에 대해서는 창잡이(천하제일상 거상) 문서를 참고할 것.

3.8 김덕령(★)

조선 김덕령
최신 일러스트구 일러스트(해당 없음)
파일:SYW2PLUS General Gim Deokryeong.png파일:SYW2PLUS General Gim Deokryeong Old.png파일:SYW2PLUS General Table Blank.png
체력공격력방어력
240010035
마법력사용 기술(마법력 소모)격려 오라
--공격력
김덕령의 경우는 공격 속도가 미친 듯이 빨라서 접근만 했다 하면 DPS가 높다는 이점도 있다. 덕분에 권율보다 더 많이 선호되기는 하나, 생산되는 장소가 장소다 보니 초반에 기습적으로 뽑는 경우는 거의 없다.
  1. 상단에 있는 표의 생성/사망 시 출력 초상화의 묘사와는 다르다.
  2. 덕분에 게임과는 무관한 어느 TV프로그램에서 허준이 나오는 게임이라면서 본작을 소개한 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