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장기(보드게임)
- 장기도사 공식 사이트
1 개요
현존하는 최고 기력의 인공지능 장기 프로그램으로 딥 블루, 알파고급은 당연히 아니지만 적어도 인공지능 장기계에서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2 상세
최하수-하수-중수-고수-초고수의 5개 레벨로 나뉘어져 있어서 자신의 수준과 취향에 맞게 골라서 대국을 할 수 있으며 기보를 저장해서 복기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수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포진이나 수를 연구하는데는 그야말로 존나좋군이다. (실제로 장기 기사들이 장도를 그 용도로 많이 애용하고 있다.)
특히 초고수는 그 인공 지능 수준이 장난이 아니다. 웬만한 프로 기사들도 쩔쩔매게 만드는 킹왕짱 기력. 접장기가 아닌 이상 거의 이기기가 힘들다. 만약 이렇게 응수하면 사용자가 어떻게 응수할 것이고 또 그 다음 어떻게 응수하면 사용자는 이렇게 응수하고 하는 식으로 연쇄적인 예측으로 최선의 수를 찾아내는 식이며 때로는 예상 외의 응수로 사용자의 허를 찌르기도 한다.
추가기능 중 하나로 판을 편집해서 둘 수가 있는데, 이 방법으로 박보를 입력해서 풀게 하는 '박보 풀기' 기능도 있다. 뛰어난 인공 지능으로 대부분의 박보를 눈 깜짝할 새 푼다.[1]
3 가격
상용 소프트웨어이며 3.9 버전(2015-03-18출시) 까지 나와 있고 가격은 19,000원. 액수만 본다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장도의 인공 지능 수준과 다양한 부가기능 등을 생각해 본다면 결코 비싸다고는 말할 수 없다. 더욱이 한 번 구입하면 평생 쓸 수가 있고 차기 버전을 재구입할 때 할인 혜택까지 주니 그야말로 대인배다. 3.10(무료) / 4.0(5,000원 업그레이드)
스마트폰 버전 장기도사는 iOS와 안드로이드로 나왔고. 가격은 9,000원이다.[2]
4 악용
장도의 뛰어난 인공 지능 때문에 온라인 장기 서비스에서 비매너 유저들이 승수를 쌓기 위해 악용하는 흠좀무한 일도 꽤 있었다. 그 방법인 즉슨 게임이 시작되면 첫 판차림을 장도에다가 입력시킨 후 상대의 수를 장도에 입력하면 장도가 이를 어떻게 응수하는가를 보고 그걸 그대로 두는 것이다.- ↑ 당연히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고 승리하는 데 많은 수순이 필요한 경우가 특히 그렇다. 이 점을 이용해 이른바 김응두 박보라 불리는 박보계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문제 시리즈로 장기도사를 시험하는 사람이 있다.
- ↑ 스마트폰 버전의 경우, 결제했더라도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라이트 버전으로 실행되니 주의. 결제팝업도 뜬다(...)
- ↑ 이러한 방식은 오목이나 체스 같이 사람과의 대전을 컴퓨터와의 대전과 동일하게 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 다 가능하다.
- ↑ 이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다. 필요한 것은 당신의 상상력뿐이다.
물론 제대로 된 인간이면 이런 짓 하는 데 시간과 열정을 낭비히느니 장기 연습을 더 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