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재미로 하는 짓궂은 행위. 하는 사람은 재미있지만 당하는 사람은 재미 없는것.
주로 어린이들이 하긴 하지만, 나이를 따지지 않는다.주로 친하거나 가까운 사이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부러 괴롭히려고 장난치는 경우도 있다. 애들이 동급생 이나 자기보다 어린 애를 괴롭혀 놓고 변명할 때 쓰는 말이 "장난으로 그랬어요" 다. 애들이 괴롭혀 놓고 장난쳤다는 핑계를 대는 이유는 어른들이 장난을 쳤다고 하면 애들의 장난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기 때문이다. 애들끼리 친하게 지내자고 장난을 친 것이 아니라 괴롭힘의 완곡표현일 수도 있다.
대부분은 너무 심하게 하지 말라고 가벼운 주의를 주거나 되려 화내고 우는 아이를 나무라거나 그냥 네가 참으라는 식으로 무책임하게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애들의 장난은 생각보다 악랄하고 괴롭히고서 핑계를 댄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화내거나 우는 아이들을 '장난을 받아줄줄 모르는 아이'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상황이 어떤지 부터 들어보고 장난친 애들을 혼내주어야 한다. 아래의 문단을 보면 장난으로 생각하기엔 가볍게 넘길 수 없거나 장난친 녀석을 때려주고 싶을 수준의 장난도 있다.
짓궂다는 의미가 '괴롭고 달갑지 아니하다.' 라는 뜻이다.짓궂은 행동이 많기 때문에 장난을 당하는 사람은 경우에 따라 불쾌감을 느끼며 장난이 도를 넘거나 지나치면 싸움, 범죄로 이어질수 있고 장난을 당하는 사람이 다치거나 죽기도 한다.
폭력사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장난을 치는사람은 아무리 좋게 얘기하고 불쾌하고 싫으니 하지 말라고 말리거나 화를 내도 때리기 전까지 계속 장난을 치기 때문이다.
물론 때리는 것이 범죄이기는 하지만 원인을 만든 사람도 잘못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다쳐서 후회하기 싫다면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너무 심하게 장난치지 말고 상대방이 싫다고 하면 하지 말아야 한다.
2 종류
- Prank
- 초인종 장난
- 낙서
- 불장난
- 아이스께끼
- 도발 - 비만이거나 장애인들을 상대로 약올리는 겨우가 있다.
- 츳코미 - 사진을 찍는데 끼여들어서 사진을 망친다거나 뭘 하려는데 딴죽을 걸어서 일을 망치게 하는 장난이다.
- 똥침
- 장난전화
- 섹드립 - 받아들이는 사람이 불쾌해 한다면 짤없이 성희롱이다.
- 고자킥 - 이건 장난을 당하는 사람이 때리기도 한다. 주로 장난을 당한 여자아이가 짓궂은 남자애를 때릴때 이곳을 차버리는데 때리면 심하게 아픈 곳인데다가 이만큼 짓궂은 아이를 얌전하게 만드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가끔 여자아이에게 장난치다가 맞아서 뒹구는 경우가 있다.
- 놀래키기
- 지나가는 사람 발 걸기
- 물에 빠뜨리기 - 급격한 체온의 변화로 심장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계곡이나 바다의 경우는 물살에 떠내려가거나 바위 등에 머리를 부딫힐 위험이 있다. 수영미숙자나 구명장비 없는 사람을 빠뜨리는건 사람을 죽이는 짓이다.
- 말장난 - 도발 당해서 화내는데 말장난을 친다면 싸움이 나며 수업시간에 말장난을 하거나 한다면 지옥이 펼쳐진다.
- 화장실 개그 - 주로 식사시간에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나 무언가를 연상캐 하는 음식이 나올때 드립을 날리는 경우가 있는데 식사시간에 더러운 얘기를 하는건 예의가 아니며 연장자 앞에서 이런 말장난을 했다가는 얼굴에 수저 날아온다.(...)
- 물건을 숨기거나 망가뜨리고 버리는 장난 - 개인의 재산에 피해를 입히는 행위다. 주로 학용품,신발주머니,준비물 등을 숨기거나 버리거나 하는 장난이다
- 트롤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