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트 뮤직

20140711_140504053552.jpg
쇼미더머니 나가면 우승후보 소리 듣다가 정작 우승은 못하는 레이블[1][2]아직 노창이 남았긴하다.[3][4]

왼쪽 윗줄부터 홍기영, 기리보이, 김욱, 스윙스, 저러는게 안 어울리는블랙넛, 바스코, 다시 밑줄 왼쪽부터 천재노창, 씨잼

공식 사운드클라우드공식 사이트


JUST MUSIC
아티스트빌스택스스윙스블랙넛기리보이천재노창한요한씨잼
제작자김욱 (스타일리스트)홍기영 (디자이너)

[5][6][7][8]
파일:B2E2 20151109 110756.jpg
설립 초창기 로고

파일:Attachment/저스트 뮤직/linchpin.png
2014년에 공개된 새로운 로고, 린치핀(Linchpin)[9]

Just Music 줄여서 JM, 젖뮤라고 부르기도 한다.

1 개요

Yo Yo 우린 그냥 Just Music 덤비지 마요 그러다 총 맞아요

- 천재노창, Just 中

I got 일베충 한 마리 근데 이제는 스타, I got 언어장애 문제 있는 찌질보이와, I got 36 문신중독 이혼남관종새끼제주촌놈, 근데 다 간지나

- 스윙스, Energy Freestyle

우린 그냥 음악 영어로 JM

- 블랙넛, Still Not Over 中

It's Just Music 위치는 하늘과 범접하게

- 기리보이, 0 (YOUNG) 中

Just Music, 지금부터 천천히 만들자 휴지조각

- 블랙넛, DON(JM Remix) 中

난 거뜬히, Just Do it, it's JUST MUSIC

- 씨잼, 재방송 (Let it be) 中

젖스트 뮤직, aka 젖뮤

- 문갤

괴물이 다른 괴물들을 영입해 설립한 괴물 집단
또라이 집단[10][11]
오버클래스 뒤를 잇는 키배를 부르는 이름

스윙스가 2009년에 세운 레이블. 창립당시 제이통, 싸이코반(psycoban), youngcook(of LOBOTOMY). 단아, Tyra로 시작했으나 2011년 말 경 대부분의 멤버가 탈퇴했고, 이후 기리보이, 천재노창[12], Black Nut 등이 들어오면서 지금의 라인업이 완성되었다. 최근에는 씨잼 와썹 일리네어바스코가 새 멤버로 영입되었다. 신의 한수

2014년 11월 13일 스윙스가 SNS에 군입대 소식을 알리며 '파급효과2'로 알려져있던 두번째 컴필앨범의 제목이 'Linchpins'로 변경됐음을 알렸다. 스윙스 입소 후에 발매날을 밝히지 않고 발매한다고. 입소전에 제작을 완료하는 조건하에 입소후 발매가 가능하다는듯 하다. 2015년 7월 노창의 인터뷰에 따르면 비트는 다 찍어뒀다고 하는 모양인데 어째 계속 연기되고 있다. 기다리는 팬들의 애간장이 남아나질 않고있다.

스윙스의 군입대날, 새로운 멤버가 영입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새로운 맴버가 영입 될 뻔 했다고 한다 싸인직전까지 갔다고... 여러 힙합 커뮤니티에서는 부현석이나 비와이로 추측중이지만 스윙스 입대한후 10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게 누군지는 확실히 발표되지 않고 있다. (후에 새멤버는 비와이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번 컴필앨범 우리효과 we effect 에서 밝힌다하니 기다려보자.) (그때 영입될 뻔 한 맴버는 지금 다른 회사에 들어갔다고 한다. 스윙스 제대 후 기준, 2명의 새로운 맴버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스윙스의 군입대로 저스트 뮤직의 사장자리는 잠시 블랙넛에게 있었다가 스윙스의 군제대로 다시 스윙스에게 돌아왔다.[13] 같이 준 카드값이 상당히 나왔다고

노창을 제외한 소속 아티스트 전원이 쇼미더머니에 참가자로 참여하였고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나 전부 우승은 실패하였다.

2 컴필레이션 앨범

  • 파급효과 (Ripple Effect)

2014년 6월 13일 발매. 천재노창이 총괄 프로듀싱.
참가 아티스트는 천재노창, 기리보이, 씨잼, 바스코, 스윙스이다. 블랙넛은 당시 공익근무 중이라 참여하지 못했다.[14]
노창의 비트가 호평을 받는 편이다.

트랙번호곡명
1Intro - Welcome
2인수인계
319금타이틀곡
4Just19금
5난 앞으로만19금
6소문19금
7Crowd19금
8Still Not Over II19금
9파급효과 (Ripple Effect)19금
10Rain Showers Remix
11Still19금
12Outro - 다음에 또 봐요
13Jungle보너스트랙[15]
14Hongkiyoung #219금보너스트랙

여담으로, 네이버 뮤직 기준으로 Intro - Welcome, 인수인계, Rain Showers Remix, Outro - 다음에 또 봐요, Jungle을 제외하고 전부 19세 미만 청취불가가 붙어있다.
컴필앨범에서 우동먹는 소리좀 안나게 하라!! [16]

  • Linchpins

본래 2014년 여름 인터뷰에 "파급효과 2"란 이름으로 언급되면서 기리보이의 프로듀싱하에 늦가을에 나온다고 예고하였으나....
프로듀싱은 천재노창스윙스, 앨범명은 Linchpins로, 발매시기는 2015년 가을에 나온다고 했으나 이후엔 멤버 전원이 파급효과 이후에 정규를 발매한 후에 나온다고 하였다.
그러니 나올때까진 블랙넛만 정규를 발매하면된다 노창이랑 바스코는 EP밖에 발매 안했는데.....?
스윙스는 입대하기 이전에 먼저 녹음을 전부 마쳤다고하며 블랙넛 또한 엄청난 참여량을 보였다고 한다.

스윙스가 현부심을 받고 제대하면서 복무기간동안은 영리활동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해 앨범 발매가 또 미궁으로 빠지는가 싶었으나 믹스테잎을 발표하면서 본인 녹음 분량은 다 빼고 발매한다고 말했다. 블랙넛이 최근 인터뷰에서 2015년 가기 전에 정규를 낸다고 했으니 이제는 정말로 나오려는 것 같다.....는 개뿔 2016년이 된지 60일 넘게 소식이 없다가, 정규 1집 선공개곡으로 'ㅍㅍㅍ' 를 냈다. 김대웅 광역 어그로 스윙스가 어떤 반응을 했을지 궁금하다.

  • 우리효과 (We Effect)

스윙스가 2015년 12월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컴필레이션에 관련한 언급을 하였다. 이름은[ Linchpins]가 아닌 [Redefine]이라고 한다. 또한, 본인의 파트는 개인 사운드클라우드에 따로 올릴것이라고 이야기 하였다.

노창을 포함한 저스트뮤직의 아티스트들이 2015년 1월 1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차기 컴필앨범의 제목이 스윙스가 앞서 발표한 [Redefine]이 아닌 [우리효과(We Effect)]라고 밝혔다.

또한 컴필레이션 발매에 앞서 1월 15일 Indigo Child 먼저 발매한다. 누가 봐도 정신이 정상적인 순서로 랩을 한다.[17] 이 곡에서 블랙넛MC메타를 디스했다. 저번 쇼미더힙합에서 메타가 언급한 여자 관련된 가사나 쓰지말고 사회적 문제 세월호 문제 같은걸 디스하라 했던 메타에 가사에 대응해서 " 니가 진짜 걱정하는 건 추락하는 니 위치지 아니잖아 세월호의 진실이 " 라고 가사를 적었다.
스윙스의 믹테 [Levitate 2]가 3월 7일 나오는 것과, 유스트림 방송에서 노창이 천천히 하고 싶어한다는 것으로 보아 나중에나 나올 가능성이 농후했으나, 힙합LE 스윙스 인터뷰에서 2016년 안에 반드시 나올 것이라고 공언했다. 11월 말, 늦어도 12월엔 발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랙 프로듀싱은 기리보이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3 새 멤버 떡밥

2014년 말 부터 꾸준히 새 멤버[18]이 들어왔다는 떡밥이 지속되었고 이슈 메이킹에 일가견 있는 스윙스 역시 계속 불을 지폈다. 인터뷰 들을 종합해봤을 때 확실히 영입은 했고, 두번째 컴필 앨범부터 본격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1월에 인터뷰했던) 스윙스와 힙합LE의 인터뷰를 따르면 이미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고, 랩만 하지는 않으며 나이 혹은 인격이 많이 성장된 사람이라고 하는데... 수 많은 사람들이 거론되었고 지금도 오르락내리락 하고있다.[19]

일단 아이언(가수)이 유력했었다고 아이언 본인 입으로 밝혔는데 중간에 흐지부지되었다고 한다.

4 Just jam

???: 젖보는 재미로 간다는 Just Jam
그냥 잼이다
젖잼?
이름을 보면 알수있듯이 저스트뮤직이라쓰고 스윙스가에서 진행하는 기획공연이다.
매 회의 컨셉에 맞추어 5~6팀의 아티스트가 MR이 아닌 밴드와 맞추어서 무대가 진행되는 국내 최초 " 힙합 밴드 콘서트"이며
이 공연에 참여하는 밴드 이름은 Just band라고한다.
2011.8.27 일 첫공연 JUST JAM : Vol 01. Like A Rock Star 을 시작으로 씨잼의 저스트뮤직의 입단을 알린 Just Jam Vol.13 - New Family 까지 13회 진행되었다.
[20]
하지만 저스트잼의 실질적 주최자[21]인 스윙스의 입대로 인해 진행을 하지 못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윙스형 휴가나와서 저스트잼 열어주세요 근데 스윙스는 군인이잖아 우린 안될꺼야 아마[22]

스윙스가 제대를 하긴 했지만 영리활동은 안할것이라고 말했으니 금방 나오진 않을듯 싶다.
그리고 12월에 믹스테잎 #Levitate가 나왔다 믹스테잎은 영리활동이 아니니까
3월엔 정규앨범 #Levitate2가 나왔다 정규앨범이지만 무료배포다

5 비판

5.1 팬덤에 대한 비판

팬덤이 상당히 과격(...)하다. 속칭 민폐를 끼칠정도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일단 JM을 좋아한다고 힙찔이는 아니지만. 힙찔이 분량은 얼빠들의 일리네어 반, 전형적인 힙찔이 집단으로 JM 반이라고 말할만큼 좀 심각하단 것이다. 힙합을 모르는 타 커뮤니티에서 " 밖에 비온다 주룩주룩, " " XX하고 싶어요. " " 갓대웅 찬양경배해 " 이런 말을 도배하고, 이에 대해 비판하는 의견에는 그저 노래일 뿐이니 과민반응하지 말라는 식으로 답하고는 한다.

그들의 특징으로는 자기 기준을 남에게 내세우기, 키보드 배틀 등... 힙찔이의 조건에 완벽부합된다. 쇼미더머니2쇼미더머니3에서 학생 시청자들을 많이 끌어모았다. 학교 다니다가 비 내리면 "밖에 비 온다 주륵주륵"을, 양해나 비속어 얘기가 나오면 "비속어 양해를 구해야 해"를, 시도때도 없이 "현피 워"를 외치는 이들이 꽤 있다. 심지어 힙합플레이야에서도 쇼미더머니로 유입된 사람들 대부분이 저스트뮤직 팬덤이라 고통을 겪은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저스트뮤직을 싫어하는 이들과의 키보드배틀이 끊이질 않는데, 요즘 저스트뮤직의 인식이 좀 나빠진거도 한 몫 하기야 한다.[23] 아래에 서술하듯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도 저스트 뮤직의 팬덤 일부는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 들이내민다. 유튜브 등지 댓글을 돌다보면 암이 걸릴 정도로 빨아댄다. 물론 팬덤 전체가 이상한 것은 아니다. 일부 몇이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뿐이다. 위키니트들은 오해하지 말자.

5.2 멤버에 대한 비판

랩 스타일로 따지면 전부 까이는 추세가 조금씩 있다.

스윙스는 영리활동으로 인한 인식변경, 힙합을 단지 소리지르는 음악으로 인식을 바꿔버렸고, 펀치라인의 의미를 단지 그냥 말장난으로 바꿔버리는데 크게 일조했으며, [24] 다작 스타일로 인해 가사퀄리티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는다.

블랙넛은 무엇보다 과거 자신의 작업물들 혹은 현재 내고있는 곡의 가사 및 수위 때문에 욕을 먹는데, "친구엄마", "Indigo Child" 같은 곡에서 보이는 수위높은 가사는 힙합 팬덤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린다. 블랙넛의 가사를 좋아하면 저스트뮤직 팬덤으로 흡수, 싫어하면 흩어질 정도로 호불호가 갈리는 편. 그 밖에 단조로운 플로우가 있다만, 그건 펀치라인과 흥미로운 가사진행으로 커버한다는 걸 모든 팬덤이 인정한다. [25]

천재노창은 인상적인 훅메이커인데 일단 노래가 난해하다. 특히 My New Instagram.. 행 빼고 모두 호불호가 갈린다. 근데 딱히 행도 정상적인 노래라고 평가받지는 않는다. 프로듀싱 면에서는 멜로디컬한 비트는 잘 만드는 반면 DJ JU쪽 처럼 묵직한 비트는 못 만드는 편. 랩스킬도 까인다 자세한 건 천재노창 항목 참조.

기리보이는 오히려 팬덤 내에서 까이기도 한다. 그가 하고싶던 음악은 " 외롬적인 4곡 " 같은 앨범인데 강한 음악을 추구하는(...) 그들에게 까이는 것. 말을 잘 못해서 언어장애, 0개국어 등 의 별명도 가지고 있다.

씨잼은 지루한 플로우 때문에 '노잼'으로 불렸으나, "신기루"가 공개된 이후 이런 것으로는 잘 안 까이는 편. 다만 이번에 힙플 라디오에 출현한 팔로알토의 해명으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씨잼 역시 사실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다구리 사건을 언급하여 사건을 재점화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바스코는 옛날부터 힙합 씬에서 활약을 해온 래퍼긴 하나, 그래도 비판이 없진 않다. 우선 힙합에 다른 장르, 특히 락을 섞으려는 시도를 많이 해서 '바스락', '락스코' 등의 비하적인 별명을 얻었다.[26] 더 큰 문제는, 일단 저스트뮤직 내에서 잘 까이지는 않으나 옛날부터 들어오던 리스너들은 공감하는 앨범 간 실력 편차가 매우 심하다는 것. SHOW ME THE MONEY 3에서도. 어떤 앨범에선 랩으로 까이고. 어떤 앨범에선 랩으로 칭찬받는다. 특히 저스트 뮤직 컴필에서는 조금 심하다. 바스코는 그걸 전체적으로 자기 개인 정규앨범에선 커버해왔으나 매드맥스가 좋은 평을 듣지는 못한다. 이유는 똑같아진 기승전섭이 방식의 가사. 예전부터 바스코의 실력에 대해선 논란이 많았기에 롱런하는 점은 모두가 인정하나, 실력에 대해선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5.3 성소수자 비하 논란

발단은 씨잼의 '신기루' 가사 중 '정치판을 열고 게이래퍼끼리 시비를'이라는 부분에 대해 제리케이가 본인의 SNS로 지적을 하며 시작되었다. 제리케이는 차후 힙플 인터뷰에서 "말하자면 서로 물고 빨아주는 랩퍼들을 ‘게이랩퍼’로 비유한 건데, 세계각지에서 동성결혼이 합법화가 되고 있는 마당에 '그렇게 밖에 표현할 수 없냐’ 라는 거였다.(중략) 그건 명백히 차별적인 가사고, 지적할 건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내가 그걸 굳이 지적한 것도 ‘신기루’라는 곡이 좋았기 때문이거든. 정말 구린 곡에서 그런 가사가 나왔다면 지적할 필요성도 못 느꼈을 것 같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씨잼은 이후 SHOW ME THE MONEY 5의 2차 예선에서 "제리케이는 X까라고 하라고"라는 가사를 뱉음으로써 이에 대해 크게 반성할 생각이 없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27] 근데 이건 제리케이가 메갈리아를 옹호하면서 쓸모가 없어졌다. 메갈리아는 동성애에 대해 부정적이기 때문 거기에 첫 컴필레이션 앨범 '파급효과'의 수록곡 'Just'에서도 바스코의 Verse 중 '게이같이 몰려다니다가 HIV 걸려 주관 없는 호모새끼들 다 객관식'라는 내용의 가사도 비하하는 대상을 성소수자로 비유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스윙스의 곡 '이겨낼거야 2'에서는 '한 땐 homosexual한 사람 또 여자에 대한 학습된 편견을 갖고 살았지만 성찰을 통해 그 불은 껐어'라는, 즉 자신이 갖고 있던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을 없앴다는 가사가 있다. 하지만 이 트랙은 위에 언급한 '신기루'나 'Just'보다 적게는 4개월, 크게는 1년 10개월 먼저 발매되었다. 즉, 스윙스가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을 없앴다는 가사를 쓴 이후의 곡에서 다른 멤버들이 게이를 비하하는 의미의 단어로 사용한 것이므로 멤버들에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봐야 할 듯하다.[28] 물론 성소수자 비하 문제는 비단 저스트 뮤직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힙합이라는 장르 전체에 스며들어있는 성소수자 비하의 시각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했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1. 물론 우승만 못 했지 시즌2의 스윙스와 시즌3의 바스코와 씨잼 시즌4의 블랙넛은 각각 뛰어난 실력들로 쇼미더머니 프로그램이 뜨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기리보이는 안습
  2. 특히 바스코의 '187'과 블랙넛의 '내가 할 수 있는 건'은 전 시즌을 통틀어도 손가락 안에 꼽히는 역대급 무대 라는 평가를 받는다.
  3. 그리고 씨잼 재출연해서 결승까지 갔다!하지만 준우승
  4. 이 쪽은 프로듀서 쪽이 더 어울리긴 한다. 다만 어떻게 참가자를 변화시킬지...
  5. 이혁진은 스윙스와는 10년 이상을 함께 해 온 절친으로, 공식적으로 멤버라고 발표된적은 없지만 스윙스가 DON JM Remix에서 샤웃아웃하면서 멤버임을 확인했다. 스윙스가 군대를 갈 당시 다큐 영상 촬영과 블로그를 운영했으나 요즘은 별 얘기가 없다... 결국 2016년 9월 17일에 이혁진PD와 저스트뮤직 팬의 페이스북 메세지를 통해 이혁진PD는 저스트뮤직에서 탈퇴하였음을 확인했다. 사유는 다른 일을 해보고 싶어서라고..
  6. 파급효과 발매 당시 힙플 인터뷰에 따르면 김욱과 홍기영은 프리랜서와 비슷한 위치라고 한다.
  7. 모델 구영준도 저스트뮤직의 멤버들과 자주 목격되고 실제 앨범커버 작업등에 참여하기도하나 공식적으로 멤버라고 확인된바 없다. 추후 수정 바람.
  8. 또 저스트 뮤직의 공연에서 DJ를 하거나 저스트 뮤직 소속 아티스트들의 음반에 자주 참여하고 있는 DJ SQ가 멤버로 영입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공식적인 경로로는 확인된 바가 없는 상태이다.
  9. 참고로 저스트뮤직의 법인 등록명은 저스트뮤직이 아닌 (주)린치핀뮤직이다.
  10. 유튜브에서 노래듣다가 댓글보면 대부분 이런 내용으로 가득하다.
  11. 실제로 정신병을 앓고 있긴 하다. 기리보이는 심지어 정신과 의원에서 본인의 허락을 맡고 연구 대상까지 되었으니.. 스윙스는 정신질환으로 군대에서 빠꾸됬고, 노창은 공익 판정 받았다. <s>너네는 삽질하지만 내 미래는 편하지 공익^^ </s> 거기다 이 분이 제일 얌전하다고 임시 사장직 맡을 정도니..
  12. 과거 세계일주랩으로 알음알이로 알려졌던 그 노창 맞다. MC 겸 프로듀서로 활동 중.
  13. 블랙넛이 밖에 잘 나가지도 않고 여자도 안 만나서 줬다고.두번죽이기
  14. 다만 Still Not Over 2 노창파트에서 Still Not over 1의 블랙넛 보이스를 그대로 가져온 것과 블랙넛이 예전에 올린 우동먹는소리를 리믹스(..)한 곡으로 출연(?). 노창 : 이 돈 갖고 뭐할 거야 대웅 얼른 대답해 대웅 : 섹스
  15. 씨잼이 쇼미더머니에서 부른 노래이기도하다. 그전에 스윙스와 더블케이가 정글의 법칙 100회 기념곡으로 제작한 'the Jungle'이 원곡이다. #스윙스 옆에 누구?
  16. 당시 Black Nut공익근무요원이라 노래를 못냈어서 노창이 믹스테잎에 있는 우동 먹는 소리 트랙을 가져와 적절히 믹싱했다.
  17. 바스코,씨잼,블랙넛,천재노창 순
  18. 2명이라고 한다. 밝히고는 싶은데 2명 중 한 명이 심한 부담감을 안고 있어서 쉽게 말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확실히 컴필 앨범때는 알 수 있을 듯.
  19. 먼저 스윙스가 직접 부정했던 슈퍼비(면도와 함께 필굿뮤직행), 비와이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창모부터 서사무엘, 키드 밀리, 페노메코, 프라임 보이, 그루비룸 등등... 그냥 포텐있고 인지도 있는 애들이면 다 거론되는중
  20. 블랙넛이 공익근무하기전엔 매회 게스트 든 라인업이든 참여했었다 유투브에 돌아댕기는 바닥에 누워서하는 프리스타일 영상도 저스트잼에서 보인 퍼포먼스이다
  21. 컨트롤 디스전때 어글리덕이 Illionaire Hi Lite W:D Buckwilds & Do'main 아니었으면 Just Jam도 못 여는 주제에 라고 디스한 적이 있다
  22. 알다시피 군인은 영리활동이 금지되있다
  23. 물론 이들과 대립하는 이들보다야 덜 까인다.보살알토 인터뷰 이후엔 다를 지도.
  24. 영어에서 Punch line은 원래 농담을 의미한다. 언어유희뿐만 아니라 내러티브가 있는 농담도 펀치라인의 일종. 스윙스가 틀린 말을 하는 건 아니다. 흔히 오해하는 '인상적인 구절'은 펀치라인의 정의가 아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Punch_line 참조
  25. 이번 선 공개 "ㅍㅍㅍ" 로 인해서 가사 수위에 대한 논란은 더욱 더 불거지고 있다. 특히 펀치라인 애비 2의 마지막 부분은 블랙넛이 곡에서 뱉는 제일 역겨운 말이며, 수위높은 가사. 블랙넛의 가사를 좋아하면 팬덤흡수, 싫어하면 흩어진다지만, 이번 선공개곡에 대한 반응은 팬덤이나 흩어진 사람들이나 비슷비슷하게 나뉜다.
  26. 사실 힙합은 태생이 크로스오버라고 해도 될 정도로 여러 음악의 혼종으로 시작해 자라왔다. 논란이 되었던 피타입의 "힙합은 폭력적인 잡종문화"라는 발언도 이 맥락에서 해석해야 한다. 그런데 이제와서 락음악의 요소를 차용해왔다고 욕먹는 건 상당히 이상한 일. 거기에 락을 섞는 시도를 훨씬 더 많이 해온 에미넴은 '락미넴'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결국 이런 별명은 쇼미더머니3가 만든 노이즈에 희생당한 거라고 보는 편이 맞다.
  27. 다만 제리케이에 대한 언급은 씨잼과 같은 레이블 멤버인 블랙넛과의 디스전에 대해 이야기한 것일 가능성도 있다.
  28. 거기에 스윙스의 가치관이 "멤버들의 개성을 존중해주자"인 탓도 있다. 최근에 발매된 '뜨뜨'에서도 '먼저 Black Nut놈 나도 스타일 거북해 근데 약속했어 애들에게 마음대로 해'라는 가사가 나오는 걸 감안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