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戦国魔神ゴーショーグン / Sengoku Majin GoShogun
1 소개
1981년대에 제작된 로봇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아시 프로덕션.전 26화 완결.
로봇 애니메이션이지만, 메카보다는 오히려 경파하고 쿨한 캐릭터들이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특히 악역인 레오나르도 메디치 분돌은 이 작품의 모든 것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캐릭터로, 그 전까지는 누구도 해내지 못했던 악을 예술로 승화시킨 위대한 인물이다.
물론 분돌 외에도 다른 두 악역 간부 역시 임팩트가 크며, 이후 악역들 주제에 크게 성공하여 후일담이 있는 등, 주역 이상으로 악역이 히트친 괴이한 작품이다.
고쇼군의 이런 캐릭터극이 되는 데는 각본가 슈도 타케시가 큰 역할을 했다. 슈도 타케시는 총감독이 부재한 틈을 노려 녹음 현장에서 작품을 조율하는 일까지 하면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갔다.
TV판의 경우 26화로 종결되었지만 오히려 이후 미디어 믹스로 소설이나 OVA 등이 계속 제작되었는데, 로봇 이야기는 사실상 TV판에서 종결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인기 캐릭터들로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제목은 모두 "그 후의 전국마신 고쇼군". 지금으로 치면 라이트 노벨 풍의 분위기이며, 고쇼군의 캐릭터들이 온갖 다양한 행성이나 다른 시간대의 세계를 오가면서 모험을 벌이는 내용이다. 분돌은 무려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까지 간다.(…) 이외에 극장판으로 Time E'tranger같은 경우는 원작과 달리 시리어스한 분위기를 연출해내며 고쇼군을 아예 등장시키지 않는 독특한 모습을 보였다.
참고로 외전인 소설(?)판에서 전쟁이 끝나고 이들이 어떻게 사는지 언급되는데, 오히려 악역들이 더 잘살고 주인공 팀이 안습하게 사는 것으로 나온다. 현실은 시궁창(…) 하지만 극장판 Time E'tranger에선 신고나 키리이나 40살 다 되도록 잘 먹고 잘산다(거기다가 양복까지 말끔하게 차려입었다!). 페러렐 월드일지도...
한국에도 동양비디오에서 우리말 더빙판으로 냈으며 이때의 제목은 챌린져였다. 무엇보다 이 비디오판은 전투기 폭발씬을 계속 재활용하여 상영시간을 10분 이상을 늘린 것이 전설이다. 후에 동양비디오가 삼원프로덕션이라는 업체와 합병한 후 D&S 인터네셔널이라는 업체로 비디오들을 발매하는데, 이중 챌린져 및 은하선풍 브라이거도 중반 편수 부터는 D&S 인터네셔널이라는 업체 명으로 발매한다. D&S 인터네셔널로 낸 비디오들은 동양비디오의 전매특허인 상영시간 뻥튀기의 만행이 사라졌다. 유일하게 동양비디오 측에서 발매한 비디오 중 완결에 근접하게 출시한 작품이다. 비디오로 12편이 발매가 되어 24화까지 출시되었다. 비디오로 한편만 더 나왔으면 완결이었을텐데 아쉬울 따름.
한국판 오프닝
2 스토리
2001년 국제사회에 교묘하게 뿌리를 내려 전세계를 장악한 악의 비밀결사 도쿠가는 전 태양계를 단숨에 없앨 수 있는 초 에너지인 비무라를 얻기 위해서 연구자인 사나다 박사에게 마수를 뻗쳐온다. 이에 맞서 박사는 비무라를 동력원으로 하며 최대 1만 킬로미터의 거리를 순간 이동하는 것이 가능한 요새 '굿 선더'와 슈퍼로봇 '고쇼군'을 제작해 굿 선더팀을 결성한다. 도쿠가 3간부는 이들을 향해서 본격적인 공격을 시작하고, 이들은 도피를 계속하면서 박사가 남긴 아들인 켄타와 비무라를 지켜간다.
3 등장인물
3.1 굿선더
- 호조 신고 (우)
- 레미 시마다 (좌)
- 키리 갸그레 (가운데)
- OVA
켄타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교육 로봇. 켄타의 아버지 사나다 박사가 제작했다. 일명 오바상. (일어로 아줌마) 인간다운 AI를 가지고 있으며 오바상이랑 별명 같이 엄마 같은 성격. 교육계 로봇 답게 지능이 높으며 여러 학문에 발을 뻗고 있으나 특히 역사에 흥미가 있다. 전투용은 아니지만 켄타를 구하기 위해서 도쿠가 병사들과 싸우거나, 비행을 시도한 적도 있다. 싸움이 끝난 뒤는 세계 첫 '로봇 보육원 원장'이 되었다. 슈로대에선 로펫토와 친하게 나왔다.
- 사바라스
굿 선더 팀의 리더. 보통 눈을 감은 상태에서 등장한다.
3.2 도쿠가
- 캇토날
도쿠가의 간부. 애꾸눈을 하고 있는데다가 툭하면 "에이! 신경안정제 가져와 신경안정제!"를 외치는 등, 매드 싸이언티스트같은 인상과 다르게 근본적으로는 호인. 후일담에선 손을 씻은 뒤 정계에 진출해서 미국 대통령이 된다(…). 3차 알파에서도 도쿠가를 관두고 정계에 진출하여 지구연방 의회 상원의원이 되어 "전직 악당 주제에 뭐 잘났다고 큰소리냐!"는 미와 사키모리한테 "그래서다! 악에 몸을 담아봤기 때문에 그들의 진심을 잘 알고 있단 말이다!"라고 일갈하는 등 알파 넘버즈를 여러모로 많이 도와준다. 풀네임이 일본어 말장난 '스구니 캇토나루'(금새 울컥함)커터날 아닙니다 분돌도 감탄할만큼 아름다운 어머니가 있는데, 처음에는 그 사진을 보고 아름답다고 감탄하던 분돌도 캇토날이 자랑하자 경악했다고(...)
- 케르나글
도쿠가의 간부. 험상궂게 생겼지만 아내가 미인(역시 분돌이 아내 사진을 보고 이 두 녀석은 자기들 얼굴과는 다르게 가족들은 왜 이리도 아름답냐고 한탄했다...)으로 후일담에선 프라이드 치킨 비즈니스(케르나글 프라이드 치킨, 그러니까 KFC...)로 대박을 친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도 손을 씻고서 "언젠가 내 본점에 오면 맛있는 치킨을 마음껏 대접해주마!"라고 일행을 초대한다. 다만 이 치킨집은 아내의 사업이고, 케르도날드라는 체인점도 있다(......) 극장판에선 그 외모 때문인지, 어릴 적에는 친구들이 없어 프라모델을 가지고 놀았다고 한다. 캇토날과 마찬가지로 풀네임이 일본어 말장난 '얏타라 케루나구루'(저질렀다 하면 차고 때리고) 한편 키리 갸그레는 케르나글의 치킨가게 앞에서 핫도그 파는 신세(...) 현실은 시궁창.
- 네오네로스 황제
도쿠가의 흑막. 비무라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세계를 지배하려고 한다.
(추가 예정)
4 등장메카
- 고쇼군
- 트라이스리: 굿선더 대원들은 각각 킹애로우, 잭나이트, 퀸로즈라는 비행체를 타고 출격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메카물과는 달리 이 3대가 합체하여 고쇼군이 되는 것이 아니다. 비행체와 고쇼군이 따로 출격하고, 비행체는 고쇼군의 두 다리와 가슴에 수납되는 형태. 3대의 비행체가 합체하면 트라이스리라는 소형 로봇이 된다.
- 굿선더: 주인공 일행이 타는 전함. 크루가 고작 5명+로봇 1대인데다 전투가 시작되면 주요 전투요원들이 고쇼군을 몰러 나가기 때문에 직접전투는 사실상 불가능.
- 제트에이스: 켄타 군이 모는 호버형 오토바이.
- 도스하드
- 고나굴
- 35신합체 갓네로스
5 관련설정
6 그 외
주제가가 상당히 유명. 그 중에서도 가사의 일부인 '빨간 버튼을 알고 있는가, 파란 버튼을 알고 있는가.', '우주 스페이스 NO.1' 는 이곳저곳에서 패러디의 소재로 쓰인다. (예를 들면 매트릭스 패러디로 "빨간약을 아는가, 파란약을 아는가")
한국판 챌린져의 주제가는 가사는 원작 그대로이면서 멜로디는 다른 특이한 사례였다.
80년대 초에 아카데미과학에서 고쇼군의 프라모델을 '대장군 로보트'라는 이름으로 발매한 적이 있다. 대장균 로보트인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