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범죄 관련 정보
경고.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본 문서가 다루고 있는 내용은 본인이나 타인의 신체적·정신적·재산적 피해를 야기하며 대한민국에서 범죄의 구성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정당한 사유없이 행할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며, 이와 같은 행위로 인해 외국에서 현지의 유사한 법령으로 처벌 받거나, 설령 외국에서 합법이라도 대한민국에 귀국 후 속인주의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고의적으로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서술은 금하며 그럴경우 법률상의 형벌조항에 따라 범죄 교사범 또는 방조범 또는 예비,음모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술에 대해 법적인 모든 책임은 편집자에게 있으며 나무위키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틀은 대한민국의 헌법, 법률, 대통령령, 조례 등의 문서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틀:법률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전기사업법 제100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전기사업용전기설비 16. "전기설비"란 발전·송전·변전·배전 또는 전기사용을 위하여 설치하는 기계·기구·댐·수로·저수지·전선로·보안통신선로 및 그 밖의 설비(「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건설되는 댐·저수지와 선박·차량 또는 항공기에 설치되는 것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은 제외한다)로서 다음 각 목의 것을 말한다. (중략)16의2. "전선로"란 발전소·변전소·개폐소 및 이에 준하는 장소와 전기를 사용하는 장소 상호간의 전선 및 이를 지지하거나 수용하는 시설물을 말한다. 17. "전기사업용전기설비"란 전기설비 중 전기사업자가 전기사업에 사용하는 전기설비를 말한다.를 손괴하거나 절취(竊取)하여 발전·송전·변전 또는 배전을 방해한 자
2. 전기사업용전기설비에 장애를 발생하게 하여 발전·송전·변전 또는 배전을 방해한 자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전기사업용전기설비를 조작하여 발전·송전·변전 또는 배전을 방해한 자
2. 전기사업에 종사하는 자로서 정당한 사유 없이 전기사업용전기설비의 유지 또는 운용업무를 수행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전·송전·변전 또는 배전에 장애가 발생하게 한 자
③ 제1항 및 제2항제1호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전선 위의 참새가 고압선을 씹어먹고 불사조가 하늘을 나네. - 크라잉 넛의 지독한 노래 중에서.
전쟁터에서 뭘 훔치는게 아니다
전선에는 전류를 통하게 하기 위해 구리나 은 같은 전도율이 높은 금속을 심으로 삼아 만들어넣는데, 이를 뜯어가서 고물상에 팔아치우는 도둑들을 일컫는다.
구리는 질량이나 부피대비 가격이 철보다 높아서 스테인리스[1], 신주와 함께 절도율이 높은 금속이다. 각각 전선, 난간, 배관의 재질이며 공사판에서 쉽게 보이는 것들이다.[2]
일단 감전사 당해 죽을위험이 높은 전신주를 타고 올라가야 되는만큼 끊으려면 위험하고, 전선을 끊으면 그 일대 상가들에는 커다란 정전피해가 가기 때문에 매우 민폐가 가는 행위이며, 감전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자업자득이긴 하다 모라토리엄 선언 당시 러시아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졌는데 많은 사람들이 감전사했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80년대도 있었으나 90년도부터 크게 늘더니 2011년에서 2012년 사이 중국에서 구리 생산이 차질이 일어나자 값이 폭등하여 전문 털이범이 증가하였다.
허공에 매달려 있어서 난이도가 높은 전신주보다 철길에 매설된 철도 통신용 케이블을 잘라가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는 외환위기 이후에 철도 통신용 케이블을 잘라가는 일이 많아졌다. 경찰청 사람들에서도 재연된 적이 있다. 영국에서도 2010년대에 경제 위기를 맞으면서 급격하게 철도변 전선 절도범이 늘어나서 레일트랙[3]이 해마다 어마어마한 비용을 전선 교체를 위해 지출하고 있다.
한전 및 코레일의 골칫거리로 신속한 검거 및 예방을 위해 도난감지기나 수배를 이용하기도 하며, 코레일은 철도 주변 전선 절도범을 공개 수배하여 보상으로 KTX 무료 이용권을 주기도 했다.
한전에서는 그 가치가 기존 구리 전선의 6%에 불과한 알루미늄 전선을 개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기 항목에도 나와있듯이 알루미늄 전선은 저항(Ω)이 너무 커서 소음이 매우 심하다.
유명인 중에는, 일본의 유명 걸그룹인 모닝구 무스메의 전 멤버이자 가수인 고토 마키의 남동생 고토 유우키가 위와 같은 행각을 벌여 크게 물의를 빚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