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한자: 澶淵─盟
일어: 澶淵の盟(せんえんのめい)
전연의 맹약이라고도 하며, 송나라와 거란(요나라) 사이의 외교 협정이다. 요 성종 때 국력이 획기적으로 신장되어 동으로는 정안국을 무너뜨리고 서로는 서역의 제국들과 당항 등 티베트 계 나라들을 조공하게 하였다. 이 무렵, 중원을 통일한 북송에도 공세를 취하였는데 황하의 북부지방까지 원정군을 진군시켰다. 이때 송의 재상 구준이 송진종에게 친정을 건의하였고 송군이 북상해 뜻밖의 강경한 태세를 보이자 요나라도 난색에 빠진다. 하지만, 무기력한 진종은 요와의 전투 의지가 없었고 섭정으로 있었던 소태후 역시 내치를 위해 송과의 분쟁이 완만히 성사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처럼 양국이 서로의 이해관계가 확인되어 전연의 맹약을 맺어 화해하였다. 결과적으로 송이 형, 요가 동생 역할을 하는[1] 형제관계를 맺은 맹약이다.
2 원인
원인은 일단 송나라가 크게 추진하고 있었던 정책에 있는데, 그것이 바로 문치주의이다. 송은 애시당초 절도사가 판을 치던 5대 10국 시대 때 건국된 터라 절도사가 무섭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절도사를 누르기 위해서 온갖 방법을 썼는데, 그렇게 실시된 것이 황제권 강화를 위한 문치주의 정책이다.[2] 근데 송은 이 문치주의 덕분에 온갖 병크를 터뜨리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국방력이었다. 중앙정부가 하도 문관만 중시하다보니, 정작 무관 같은 직종이 소홀해졌고, 이는 국방력의 격감을 가져오게 된다. 국방력이 낮아지다보니 주변국의 침략[3]에 노출되었고, 이를 자기들은 많다고 생각한 돈으로 메꾸게 된다.[4] 근데 돈이란게, 쓰다보면 없어지는 법, 나중에는 나라가 궁해진다... 여기에 더해서 병력증강을 추진하는데,아이고 의미없다. 머리만 많지, 훈련강도는 매우 낮았고, 군량미만 축내는 정도까지 국방력이 망한다... 진짜 망했어요
3 결과
동생은 이미 이것을 적나라하게 알고 있었다.
요는 이런 송의 내부 사정을 매우 잘 알고있었다.
요는 본격적으로 송을 군사적으로 압박하기 시작한다. 당시 국방력이 약했던 송의 입장에서 이는 크나큰 위협이었고, 전쟁해서 내쫓기에는 국방력이 막장이라 결국에는 약조를 맺는데 그것이 바로 전연의 맹약이 되는 것이다.
3.1 맹약의 내용
1. 송은 요에게 비단 20만 필과 은 10만 냥을 매년 세폐로 보낼 것.동생이 형을 삥 뜯고 있습니다!!
2. 국경선은 현재 상태로 유지할 것.[5]
3. 송의 황제와 요의 황제는 의형제 관계를 갖는다.
4 맹약 그 뒤...
맹약 체결 후에도 송은 요의 막강한 군사력 압박에 시달려야 했는데 바로 요 흥종 때 소혜진의 군사가 송의 국경을 침범한 것. 송은 즉각 요와 협상을 타결하여 세폐를 증가하는 조건으로 전연의 맹약을 유지했다. 이로써 송은 굴욕과 막대한 양의 돈의 대가로 평화를 얻었다. 평화 참 비싸네요. 게다가 주변의 북방 이민족들 역시 두 눈 시퍼렇게 뜨고 보고있는지라(...) 이후 송나라는 서하와 금나라와도 비슷한 조약을 맺어야만 했다. 충실한 빵셔틀
- ↑ 왜 거란이 동생이냐면 동생이 형한테 조르면 형이 어쩔 수 없이 물건을 내놓 듯, 거란이 이것을 노리고 그리 했기 때문이라는 카더라가 있다.
현실에서 이러면 맞을 수도 있으니, 형을 둔 위키니트들은 조심하자. - ↑ 예로는 전시(殿試, 과거의 마지막 시험인데 황제 앞에서 보는 거)가 있다.
- ↑ 요, 금, 서하 등을 말한다.
- ↑ 중국의 왕조가 요, 금 등 정복 왕조에게 세공을 바쳤을 정도, 전례가 있긴있다.
나중에는 나라도 빼앗기는데 뭐 - ↑ 송은 건국초기부터 요로부터 연운 16주를 빼앗으려 했다. 그 정책의 일환으로 2번 출정하는데 2번 다 망한다... 송으로서는 연운 16주를 못 뺏어간다는 소리기 때문에 좀 아쉬웠을것이다.
- ↑ 이래서 시행 되려던 것이 청묘법, 시역법 등, 왕안석이 제안한 신법이다.
근데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