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고

틀:로엔 소속 아티스트

예명정기고(Junggigo)
본명고정기
출생1980년 9월 5일, 서울특별시
신체182cm
데뷔2002년 인피닛 플로우 "Respect You (Urban Night Mix)"
직업가수, 프로듀서
장르R&B, 힙합, 소울
소속사스타쉽 엑스[1]

1 소개

한국의 가수 힙합의 보컬이다. 1980년 9월 5일생이다

한국의 힙합 뮤지션이자 가수. 후술하겠지만 2002년부터 데뷔한 잔뼈가 굵은 뮤지션인 탓에 활동 과정 분류가 필요할 정도. 대략 힙합 명문 레이블로 유명한 마스터플랜 멤버 피쳐링으로 주로 활동한 1기. 이후 소울컴퍼니 멤버에서 다양한 힙합 뮤지션에게 피쳐링으로 이름을 알리는 2기. 자신의 앨범을 내기 시작하고 스타쉽에 합류하는 3기로 나누어진다.

본명에서 성씨를 뒤쪽으로 빼서 예명으로 사용 중이다.

1.1 1기 시절

2002년 인피닛 플로우의 EP 수록곡인 'Respect You (Urban Night Mix)'에 참여하며 Cubic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이 시절 데프콘 1집 수록곡 달빛클럽 등으로 피쳐링에 주력했으나, 2003년에는 프로듀서 Analozik의 1집 앨범에 So real이라는 제목의 솔로곡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1.2 2기 시절

2005년에는 지금의 정기고로 예명을 바꾸고[2], EP 시절에도 피쳐링으로 참여했던 각나그네(現 Jazzy Ivy)와 Seoul Star라는 듀오를 결성, 싱글을 냈지만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이후 2006년 더 콰이엇 2집 수록곡 "그 남자 그 여자"에 참여하면서 소울컴퍼니 관련 앨범에도 모습을 드러낸다. 이후 이루펀트와 에픽하이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가던 것이 이 시절.

1.3 3기 시절

2008년 자신의 이름을 건 첫 싱글 "Byebyebye"를 발표했고 2012년까지 5장의 싱글을 발매했다. 이후 2013년 12월 스타쉽 엔터 산하의 스타쉽엑스와 전속계약을 체결하면서 씨스타, K.WILL, Mad Clown 등과 한솥밥을 먹게 되었다. 2014년 소유와의 듀엣곡 ''을 발매했다. 그리고 '썸'은 8개의 음원사이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고 2014년 2월 19일 쇼 챔피언에서 1위를 차지했고, 엠넷과 지상파 3사 음악프로그램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가온차트 2014년 결산 디지털 부분 1위를 차지했다. 스트리밍 횟수만 자그마치 1억번. Cubic은 절대 못 뜰거라고 했던 것들 다 나와

2014년 5월 9일 이단옆차기와 손잡고 '너를 원해 (Feat. 빈지노)' 를 발매했으며, 비슷한 시기에 음원을 발매한 god, EXO-K와 겨루며 선전하였다.

2 보컬 스타일

과거에 유독 힙합 씬에서 피처링으로 각광 받았던 이유는 랩과 비트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도 곡이 가진 색채감과 그루브, 서정성 등을 증폭시키는 특유의 보컬 임팩트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가성을 자주 사용하는데 남성의 가성이라면 흔히들 떠올리게 되는 가볍고 공기 같은 느낌이 아니라 꿰뚫듯이 날카로우면서도 쫀득한 줄기가 느껴지는 독특한 가성이다. 첫 느낌은 부드럽고 몽환적인 음색으로 다가오지만 그 속에는 흑인의 성대에서 나올법한 울림과 파워가 고밀도로 함축되어 들어있는 것 같은 말만 들어도 소름 돋는군 가성이라는 평. 그런데 사실 이같은 특징은 그의 이름을 처음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린 히트곡 '썸' 보다는 그 이전의 활동에서 더 잘 찾아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좋아한다고 꼽는 대표적인 뮤지션은 Maxwell.

3 기타

동안 외모로 소유와 아이돌 프로젝트 그룹인줄 알았다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하지만 소유와는 띠동갑 실제로 광희가 진행하면서 처음 봤을 때 거기 소유 옆에 있는 친구는 누구? 했다가 다음 주에 몰라서 그랬다고 사과하기도 했다고. 나이를 알면 새삼 놀라는 사람이 많은데, 1980년생으로 2016년 현재 대한민국 나이로 37세다. 근데 이미 15년 동안 활동해 온 사람더러 왜 이렇게 나이가 많냐고 하시면..

은근 게임광이다. 트위터에서 콘솔 타이틀에 대해서 종종 이야기하는 편이며, 한때 대항해시대 온라인도 했었다고 라디오에서 밝혔었다.#

동창1인 : 초딩시절 그의 집에 놀러가면 그는 밤새도록 삼국지시리즈 게임을 하곤 했다. 물론 책장에는 삼국지 소설도 있었다.

넋업샨, 각나그네, 본킴과 함께 뉴 소울 클래식이란 크루의 멤버이기도 했다. 2002년 발매된 MP HIPHOP 2002에는 크루 이름으로 된 노래가 수록되기도 했다.

2010년에는 뉴 소울 클래식 멤버이기도 하고 정기고와는 함께 서울스타라는 팀으로 싱글까지 냈던 Jazzy Ivy(舊 각나그네)가 자신의 블로그에 넋업샨과 정기고를 겨냥하는 글을 써서 논란이 되었다. 자신은 넋업샨과 정기고에게 필요할 때만 찾는 동생이었고, 자신이 그들을 위해 해준 것에 비해 넋업샨과 정기고는 자신에게 존중이 부족했다는 뉘앙스의 글이었다. 정기고는 이에 대해 자신의 미니홈피 게시판을 통해 Jazzy Ivy의 태도에 대해 일갈하는 글을 남겼다. 10년을 보고 산 동생이 자신에게 서운한 점에 대해 직접 말하지 않고 혼자 꽁해있다가 블로그에 글을 업로드한 것에 대해 화가 많이 난 듯한 말투였다. 글의 내용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상당히 시원하게반박했다. 이후 Jazzy Ivy는 자신의 앨범 "Illvibrative motif"의 수록곡 'Ahwu'를 통해 간접적으로 자신의 심경을 표현하기도 했는데, 이 앨범 이후 Jazzy Ivy가 씬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춤으로서 그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길이 없다(...).

음담패설에 출연하여 이야기 하길 서울의 이름난 모 족발집의 아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달 전까지도 진지하게 가업을 이을 생각도 했었다고. 기나긴 무명생활을 어떻게 버틸 수 있었는지가 해결. 이후 2015년 2월에 출연한 방송에서 부모님이 하시는 건 족발집이 아닌 보쌈집이라고 정정을 요청했다. 처음 방송이 나간 후 어머니에게서 요청받았던 듯. 근데 이미 족발집이라고 다 퍼져버렸는데 어쩐대

2014년 5월 13일부터 SBS 파워FM 애프터 클럽의 화요일 담당 DJ가 되었다. 코너 명은 "Come To My Room".

2015년 1월 14일에는 Cubic이라는 이름을 처음 알렸던 데뷔곡 Respect You(2002)를 함께 작업했던 힙합듀오 Infinte Flow가 8년만에 재결합 하면서 내놓은 신곡 Been a long time에서 또 다시 피쳐링을 맡았다. 그런데 이 곡에서만큼은 어딘가 정기고라기 보다는 Cubic의 분위기가 느껴져서 어차피 같은 사람인데 무슨 차이냐고 묻지 말자전성기의 Infinite Flow와 Cubic의 콜라보를 사랑했던 오랜 팬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된 듯하다.

2015년 2월 26일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썸'으로 올해의 노래와 최우수 팝 노래를 수상하였다! 재밌는 것이 최우수 팝 노래를 수상하였을 때는 자리에 없었으나, 몇시간 뒤에 다시 올해의 노래 상을 받을 때는 그 사이에 시상식장에 도착하여 수상소감을 발표하였다. 당일 일본에서 바로 한국으로 왔다고.[3]
  1. 전 소속사는 J2 엔터테인먼트.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소속되어 있었다.
  2. 한동안은 Junggigo aka Cubic으로 두 예명을 병행하여 사용했다. 2007년 1월 발매된 에픽하이 4집 수록곡인 피해망상 Pt.1에서부터 정기고만 사용하게 된 것으로 추측.
  3. 참고로 2012년에 열린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는 'Blind'라는 노래로 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 부문을 수상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