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지금 기분이 이 항목스러워서 들어온 사람이 있을것이다
1 개요
한국어권에서 가장 유명한 욕중 하나. 젠장과 어원적 상관관계는 없다고 서술되어 있는데, 젠장 문서에는 "제기[1], 난장[2]맞을" → "젠장맞을" → "젠장"으로 된 것이라고 한다.
2 유래 및 의미
국민 쌍욕인 씨발보다는 그 어감이 약하지만 의미를 따지고 보면 이야기가 좀 다르다. 조선시대 국경 너머의 야만족들의 모계사회의 특성을 잘못 이해해, '자식과 부모끼리 성교하는 난잡한 사회'로 인식, '제 애기와 씹할 놈' → 제기랄 씹할 놈, 혹은 지미 씹할 놈으로 변형, 결국 제기랄이 되어 버렸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제미랄이나 제미 붙을 놈이라는 변형도 있다. 글을 보면 알겠지만 지미나 니기미, 니미럴도 같은 유래에서 파생된 듯하다.
의미로 따지면 영미권의 Motherfucker랑 딱 맞는 욕. 그건 니미럴 아닌가? 'Shit'이나 'Fuck', 일본어의 '쿠소'를 대체하는 번역어로 주로 사용된다. 원 의미는 '씨팔' 혹은 '씨발'에 가깝지만 발음이 더 과격해서 제기랄을 대신 선택한 듯하다. 그런데 위에 설명했듯이 의미를 따지면 이쪽이 더 강하다. 오히려 영어에선 "damn"과 비슷한 급의 욕이다. 세세하게 따지자면 제기랄이 원래 뒤에 붙는 씨발까지 합쳐져서 Motherfucker의 의미를 지니게 된거고, 씨발은 그런거 없어도 그 자체로 그냥 욕이기 때문에 Fuck♂You↘ 혹은 fuck의 의미를 그대로 지니게 된 것.
'제기랄'이 형사고발한다는 '제기다'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제기다'는 '소장이나 원서에 제사를 적다'는 뜻이다. 소장은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제출하는 서류, 원서는 청원하는 내용을 적은 서류라는 뜻이다. 하지만 제사는 위의 '소장이나 원서에 쓰던 관부의 판결이나 지령'이다. 제기다의 의미는 간단하게 말하면 '판결을 내리다'는 말이 된다. 형사고발한다는 뜻이 아니라는 이야기. '젠장'이 곤장을 치는 판결을 받는 것처럼. '제기'도 형을 받을 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3 서브컬쳐에서 사용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3권에는 심각한 각본에서 쓸데없이 제기랄(한국어 번역 기준)을 가장 많이 쓴 작가에게 수여되는 '로리 상'[3]이 등장한다.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세컨드G의 경우 팀 한글날에서 비공식 한글화가 되었는데, 거기서 특정 운반물 퀘스트(육식룡의 알 등)를 중간에 떨어트려 실패할 경우 "(물건 이름) 제길!" 이라는 메세지가 뜬다. 그냥 깨졌다든지 실패했다는 식으로 써도 될 듯한데 왜 하필 "제길!"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지는 불명. 부메랑을 던졌다가 돌아오지 않을 때에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