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존재는 투명한 원형질의 두꺼운 벽처럼 보인다.
Gelatinous Cube.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몬스터. 슬라임형 몬스터인 우즈 중 하나로 적을 잡아먹는 것에 특화된 능력을 가지고있다. 보통 미로의 통로나 동굴 바닥에서 기어다니며 시체나 생명체, 쓰레기 등을 먹고다닌다.
젤라티너스 큐브는 먹잇감을 감지하게되면 온몸으로 덮쳐들어서 그대로 집어삼켜버린다. 채찍마냥 위족을 뻗어서 때리는 것(1d6 둔기 피해+1d6 산 피해)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집어삼키는 쪽을 선호. 젤라티너스 큐브가 먹잇감을 집어삼키기위해 몸통박치기를 가하면 먹잇감은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하나는 젤라티너스 큐브를 피하는 것을 포기하고 기회공격으로 반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성굴림(반사 DC 13)을 통해 옆 또는 뒤로 피하는 것. 일단 집어삼켜지게되면 직후 마비 점액과 1d6 산 피해가 가해져온다.
집어삼키든 위족으로 때리든 상관없이 어떤 방법으로든 공격당한 상대방은 젤라티너스 큐브의 마비 점액에 의해 내성굴림(인내 DC 20)에 실패하면 3d6라운드간 마비당하게된다.
굳이 젤라티너스 큐브가 상대를 집어삼키려고 덮쳐들지않아도 애초에 젤라티너스 큐브 자체가 투명해서 알아보기힘들기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보기(Spot) 체크(DC 15)[1]를 해내거나 미리 해낸 동료가 귀띔을 해주지않으면 젤라티너스 큐브를 찾을 수가 없으며, 실패하면 캐릭터는 아무 생각없이 젤라티너스 큐브에게 걸어가다가 결국 아무 생각없이 젤라티너스 큐브 안에 발을 들이밀어서 집어삼켜지게된다.
젤라티너스 큐브의 산은 돌과 금속은 녹일 수 없으며, 젤라티너스 큐브의 투명한 몸에는 그래서 녹지않은 돌과 금속 물품이 비친다.- ↑ 이조차도 상대방이 젤라티너스 큐브를 발견하는 데 최적의 조건 하에 있을 때의 이야기. 어떠한 경우에는 체크에 패널티를 받아서 더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