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죠 위키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엔하계 위키유머 위키문화 위키서브컬처/창작 위키잡학 위키기타 위키미러 사이트


{{틀:한국어 위키}}

서브컬처/창작 위키
위키 엔진위키 명위키 엔진위키 명
미디어위키위키쨩도쿠위키펀즈위키
위키아포켓몬 위키위키닷SCP 재단
하늘 위키죠죠 위키
모든 위키의 목록은 위키/목록분류:위키를 참고하세요.
logo.png죠죠 위키
JoJoWiki
종류위키위키
개설일2016년 5월 6일
현재 상태운영중
위키 엔진하늘 위키
위키 문법마크 다운[1]
개설자일인야행[2]
관리자모집중[3]
가입 필요 여부불필요
영리 여부비영리
바로가기

1 개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관련 내용에 대해 다루는 위키.

2 상세

2015년 5월 6일에 개설되었다. 참고로 개설자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 동인 게임인 DIO의 저택죠죠 스탠드 바이 미, 죠죠탄막게임 등의 개발자와 같은 인물이다. 나무위키 같이 죠죠에 대해서 다루는 위키는 있는데, 죠죠에 대해서 다루는 전문 위키는 한국어로 없는거 같아서 제작했다고 한다.

오픈 당시 홍보를 네이버 '죠죠의 기묘한 카페'와 디시인사이드 죠죠의 기묘한 모험 갤러리에만 했기에, 유저층은 대다수가 두 커뮤니티의 회원이다.

오늘의 보스 제도가 있다. 매일마다 오늘의 보스가 사망한 원인을 적는 일종의 놀이. "오늘의 보스에게 매일매일 G.E.R의 손길을 보내주세요!(00시 기준)"라는 문구를 보면 나무위키의 오늘의 토막글을 패러디 한 것 같다.[4]

3 분위기

3.1 오픈 첫 날

만들어지자마자 개설된 여러 문서들이 엄청난 반달에 시달리기 시작했고 개설자와 죠죠러들이 혼란에 빠졌다.

반달이 일어나게 된 주 원인은 디시위키마냥 가벼운 느낌을 원하는 디시인사이드 죠죠의 기묘한 모험 갤러리 유저와 엔하계 위키처럼 어느 정도의 재미와 진지함이 공존하는 내용을 바라는 네이버 '죠죠의 기묘한 카페' 회원의 갈등 때문으로 보인다. 게다가 초창기엔 어느 쪽을 지향한다 하는 규제도 없이 문서 난립이 허가되었던 것도 한 몫했다.

관리자는 사태 파악 후 지나친 반달 유저를 차단하는 등 대처를 하고 있긴 한데, 이미 상당히 반달된 문서가 많고 또한 위키 운영이 초반이라 그런건지 편집 역사도 볼 수 없는지라 반달된 내용을 복구하기도 힘들다. 초반에 열심히 작성하던 유저들도 잦은 반달에 지쳐 떨어져나간 바람에 디시위키 반 나무위키 반 느낌이었던 초반과 달리 거의 디시위키 같은 느낌으로 되어가고 있다.

오픈 첫 날에 문서를 통삭제하거나 야짤테러, DIO짤 테러등을 한 반달러는 죠갤을 통해 유입된 유저일 가능성이 높다. 허나 그 외의 죠갤러는 문서 정상화에 힘을 쏟았음에도 불구하고 묶여서 반달러로 취급당하고 있다. 오히려 죠갤 출신 유저들이 작성한 코이띠, 야짤(헤이 야!)[5], 시체(시저 체페리), 체리 도넛(카쿄인) 등의 드립 문서는 죠캎 출신 유저가 아무런 토론, 통보도 없이 삭제해버렸다. 죠죠 위키의 개설 사유[6]를 생각해보면 이런 유머성 드립 문서는 개설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겠지만, 그렇다곤 해도 아직 적절한 삭제 규정이 생겨나지 않은 상태에서 유머성 드립 문서도 반달로 간주하고, 아무런 통보도 토론도 없이 문서를 삭제하는 반달을 역으로 저지르는게 옳은 행동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현재 야짤테러 말고도 혐짤테러도 돌아다니고 있다. 피부가 뜯겨져나간 얼굴의 사진을 올리고 있다. 주의하자.

3.2 오픈 첫 날 이후

2016년 5월 7일 오후 6시쯤, 위키 엔진이 업데이트 됨에 따라 편집 기록이 상세하게 남고 기타 버그들도 고쳐진 덕분에 어느 정도 반달에 대처가 가능해졌다.

또한 죠죠갤측에서 자신들의 입장(억울하게 반달러로 욕먹는 점등)을 표명하고, 죠캎측도 이를 이해하고 욕을 그만둠으로써 분쟁은 끝났다. 그리고 죠갤과 죠캎 사이의 중간점을 찾기 위해 논의하기로 했다. 위키 엔진 업데이트 후 반달러 차단에 힘을 쏟다보니 중간점 합의는 어영부영 넘어가게 됐다. 그리고 현재 죠죠위키는 정보를 적는 사람은 정보를 적고, 드립을 치는 사람은 드립을 치지만 반달을 하는 자는 즉시 차단시키는 상태가 됐다. 어쩌다보니 양측이 적절히 짬뽕 된 셈.

그런데 사실상 죠죠갤 출신 유저가 작성하는 드립이란 사실을 비꼬아서 웃음을 주는 언사이클로피디아 발 유머인지라, 한 문서에서 드립과 사실 정보가 모두 공존하기란 어렵다. 대문에는 "정보 전달을 기본 목적으로 삼되, 재미있는 내용을 첨가하는 것을 막지 않습니다."라고 서술되어 있으니 위키에서 비중은 정보>드립으로 보이므로 이러한 경우 둘 중 하나를 삭제한다면 드립을 삭제하는 쪽이 맞겠지만, 현재로서는 이미 드립을 친 문서는 정보를 서술할 수가 없거나 그 반대인 땅따먹기 식의 편집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주의해야된다. 반대되는 성향의 내용을 지우고 새로 서술한다면, 서로 자신의 편집을 주장하는 편집 전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

2016년 5월 8일 8시 즈음 위키 대문에 업데이트된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묘하게 구스위키와 비슷한 방침이 되었다. 드립이든, 정보든 먼저 작성된 내용을 존중하며 함부로 삭제해서는 안된다. 즉 드립이 먼저 작성된 문서에 정보를 작성하고 싶다면 드립을 삭제해선 안되고 그 밑에 "사실은 ~ 이렇다." 하는 식으로 작성해야 된다. 그리고 10시 30분 즈음 이를 위한 낚시 틀이 생겼다.

3.3 5월 12일 이후

이 날 새벽 이후 토론도 끊겼고, 6시 16분 즈음 작성된 '월드' 문서 이후로 새로운 문서도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물론 아직도 간간히 자잘한 수정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개드립이 한두줄씩 추가될 뿐이다. 한마디로 망했다.

사실 개설자의 방침 자체가 성향이 다른 두 커뮤니티를 억지로 합쳐버리려고 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결말은 많이 예상되었는데, 사실을 기반으로 진지하면서도 재밌는 내용의 작성을 바라던 유저층은, 개드립 위주로 가벼운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길 바라던 유저층에 못이겨 점차 손을 땠고, 나머지 유저들도 12일을 기점으로 흥미가 서서히 떨어져서 손을 땠다. 욕심을 부리지 않고, 둘 중 하나만을 다루도록 방침을 세웠다면 어느 쪽이었든 좀 더 오래갔을거란 관측이 많다.

4 죠죠랜드

[1]

설립자 일인야행이 죠죠 위키의 실패를 딛고, 2016년 6월 26일 밤에 임시 개장한 죠죠 커뮤니티.

27일, 개장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해킹당해서, 28일 거의 다 되서야 복구되었다.

그리고 죠죠위키의 홍보를 위해서 죠죠 디스크 배틀이라는 웹게임을 만들었다.

그리고 죠죠 슈퍼 파이트라는 게임을 만들었다.
  1. 나무위키의 문법인 나무마크도 마크 다운에서 파생된 문법이다. 그래서 일부 문법은 나무위키와 공유하기도 한다.
  2. 네이버닉네임 기준. 참고로 다른 이름은 MPmaker로 죠죠위키 창설 이전에도 죠죠 스탠드 바이 미등 여러 죠죠 팬게임을 만든 사람이다.
  3. 걷잡을 수 없이 커진 반달 행위에 대해 혼자서 대처하긴 힘들다고 판단하여, 아주 열심히 할 필요까진 없으니 중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모집 중에 있다.
  4. 오늘의 토막글 틀에 사용된 문구인 "토막글 ~~에 기여의 손길을 보내 주세요! (00시 기준)"를 패러디 한 것.
  5. 이 둘은 심지어 조회수 인기순위 top이였다.
  6. 나름대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위키를 지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