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케라톱스

주니케라톱스
Zuniceratops christopheri Wolfe & Kirkland, 1998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각룡아목(Ceratopsia)
상과†케라톱스상과(Ceratopsoidea)
†주니케라톱스속(Zuniceratops)
Z. christopheri(모식종)


와이오밍 공룡 센터에 복원되어 전시되어 있는 화석


복원도

백악기 후기 튜론절 중기에 미국 뉴멕시코 주 서부에서 서식한 각룡류 공룡. 속명의 의미는 '주니 족(혹은 주니 분지)의 뿔 달린 얼굴'로, 화석이 발견된 뉴멕시코 주 서부에 살고 있던 북아메리카 원주민인 주니 족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잘 알려진 트리케라톱스 같은 각룡들보다 약 1000만 년 전쯤, 지금으로부터는 9100만 년 전쯤에 생존했으며, 고생물학자 더글라스 울피(Douglas G. Wolfe)의 아들 크리스토퍼 제임스 울피(Christopher James Wolfe)[1]가 뉴멕시코 주 서부의 모레노힐 층에서 두개골 하나와 몇몇 개체의 화석을 발견하였으며, 최근 인상골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졌지만, 추후 조사에 의하면 노트로니쿠스의 장골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프로토케라톱스와 같은 비교적 원시적인 각룡류와 이후의 진보된 각룡류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종류로, 몸 부분은 특히 프로토케라톱스와 같은 원시 각룡류를 닮았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에서 발견된 투라노케라톱스와 근연관계인 것으로 보인다.

대중매체에서는 디스커버리 채널의 다큐멘터리 When Dinosaurs Roamed America에 출연한 전적이 있다.
  1. 종명인 christopheri는 이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