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역(평라선)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평라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평 양 방면
라 흥
증 산라 진 방면
염 분
리원선
리원철산 방면
라 흥
증 산차 호 방면
차 호

曾山驛 / Jŭngsan Station

평라선의 철도역. 함경남도 리원군 중평리 소재.

원래 이 근방의 마을 이름이 증산리였다. 역명은 여기에서 유래. 이 증산리를 1952년 군면리 대폐합 당시에 중평리로 편입시킨 것.

고사리역 인근처럼 서쪽과 동쪽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때문에 평야가 발달할 만한 곳이 좁고, 산림이 리 면적의 72%에 달한다. 그런데 주요 곡물은 옥수수. 이렇게 옥수수가 주 식량인 이유는 김일성의 교시 때문이다. 김일성이 말하기를, 강냉이는 밭곡식의 왕이다라고 교시했다나. 이 때문에 이 곳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서 곳곳에 옥수수밭이 있다. 아, 생산량은 기대하지 말 것.

1941년판 조선열차시각표를 보면 지선인 리원선차호역까지 하루 10회 열차를 운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헌데 이 리원선의 실상은... 안습 그 자체. 해당 항목 참고.

평양역 기점 455.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