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흥역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평라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평 양 방면
건 자
라 흥라 진 방면
증 산
리원선
리원철산 방면
리원철산
라 흥차 호 방면
증 산

羅興驛 / Rahŭng Station

평라선의 철도역. 함경남도 리원군 라흥로동자구 소재.

원래는 조그마한 시골 마을이었는데 광복 직후에 광업, 기계공업 등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소도시로 바뀌고 결국 노동자구 단위까지 따낸 마을이다. 규석광산이 인근에 있는 관계로 인구가 늘기 시작했으며 철도공장과 철도침목공장이 이 근처에 있다. 원래는 차호읍(遮湖邑)에 소속되어 있던 마을.

재미있는 것은 이 일대에도 포항리라는 마을이 있었다는 것인데, 건자역 인근에도 포항리가 있고 경북 포항시와 모두 한자까지 똑같은 것으로 보아서 포항이라는 지명은 상당히 흔했던 지명인 모양이다.

남동쪽으로 약 3km 떨어진 지점에 불쑥 튀어나온 곶이 하나 있는데, 그 곶의 이름은 적벽(赤壁).

또한 역 남동쪽 방향으로 인입선이 상당히 많이 나 있는데, 북한에서는 이를 라흥채석선으로 칭하는 모양이다. 실제로 남동쪽이 해안 방향이라고 해도 적벽 바로 위에 궁산(宮山, 높이 413m)이 있어서 채석을 이쪽에서 하는 모양. 다만 어찌 된 일인지 역 같은 시설이 없어서(아예 보이지가 않는다) 지선철도라고 해도 노선 정보 등에 등재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 대한민국 온릉역의 전용지선인 온릉자갈선과 비슷한 듯. 라흥채석선도 일종의 전용지선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평양역 기점 452.8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