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1 地圖

지도(지리) 문서로.

2 指導

  • 어떤 목적이나 방향으로 남을 가르쳐 이끎.
  • 유도의 벌칙. 4개를 받으면 지도패가 된다.

3 智島

전라남도 신안군 지도읍에 있는 으로 현재는 방조제와 연결되어 육지화되었다.

4 地道

땅을 파서 만든 길로 지하도, 지하상가같은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다. 아니면 전쟁에서 기습공격용으로 만드는 길도 있는게 이것은 땅굴이다.

5 삼국지 11특기 중 하나

기교 연구비용을 반으로 줄여준다. 특기 소유자는 동윤, 노식, 손권, 원유, 콘솔판 특전무장인 최주평 등이다. 단, 기교포인트를 줄여주는 것은 아니며 후반가면 넘쳐 흐르는 연구비용을 반으로 줄여준다는 시점에서 초급이나 상급모드 수준에서는 잉여 특기에 불과하다.
하지만 진출도 힘들고 돈도 더럽게 안 모이는 최상급 난이도에서는 이 특기를 지닌 장수가 있으면 꽤나 고맙다. 또한 잉여라고 하는 것도 후반부 이야기로써 초반에는 시설이 제대로 완성되지 않은 시점에서는 적은 금도 아까우므로 잉여까지는 아니다. 후반에도 1만 이상 금이 비축되지 않은 도시에서는 최종 테크를 타기가 어렵기에 나름대로 의미는 있다. 그러나 아무리 최상급 난이도이고 후반부라도 둘 이상은 하나만 있을 때와 다를 바가 없다.

특기 설명에 적혀있는 내용은 '기교 연구비용을 반으로 줄여줌'이라는게 전부지만, 같은 부대에 지도 특기를 가진 장수를 배치 시 획득되는 경험치를 2배로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는 점도 알려졌다. 설명 넣는 것을 빠뜨린 듯.
예컨대 창병을 편재하여 다른 부대를 궤멸시키면 통솔 경험치, 무력 경험치, 창병 경험치가 들어오는데 게임상 직접 표시되진 않지만, 실제로는 누적된다. 능력 경험치 100을 찍으면 실제 능력치가 1 오르고, 일정 병종 경험치를 찍으면 병종 랭크가 올라가는 방식이다. 이 때 지도 특기를 가진 장수가 부대에 같이 있다면 통솔 경험치, 무력 경험치, 창병 경험치가 모두 2배로 들어오는 것이다.

이 점을 이용해서, 도시 근처에 시설물을 세우고 매 턴마다 근처에 병력 1짜리 아군 수송 부대를 편성하여 빙 둘러세운 뒤, 지도 특기를 가진 장수가 부장으로 편성된 궁병 부대로 난사 전법을 실시하여 6부대를 일부러 팀킬하는 방법으로 경험치를 뻥튀기하는 꼼수가 개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