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직위(職位)의 사전적 정의는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 행정적 위치이다. 직책과 헷갈리기 쉬운데 사실 나무위키의 직책은 직위의 개념을 혼용해서 썼다.
통상적으로 직장에서의 서열은 직위를 말하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군대에서나 짬순으로 끊는거지... 능력 본위인 기업은 부서단위, 프로젝트 팀단위 등 복수의 조직구조를 가진다. 참고로 직급은 직위와 함께 급수(or호봉)을 말하는 것이기에 호봉제 등 돈이나 근속연수 등에 더 관련이 있는 단어이다.
군대에서 하루차이로 똥군기 잡는거 상상하면 이해가 쉽다.. 직위는 한마디로 대표적인 서열이다. 승진했다고 하면 대부분 직위가 올랐다는 것이다.
2 직위체계
'체계'라는 단어에 연차에 따른 승진 호봉이 암시되어 있다보니 직위체계라는 말보다는 직급체계라는 말이 많다.역시 한국은 군대문화를 빼놓을 수가 없다 당연하게도 기업마다 다르며 국가마다 다르다.
하는 일과 역할에 대한 용어는 직급 및 직책에서 알아보고, 본 항목에서는 최대한 간단하게 핵심만 서술되어 있다.
본 항목에서 직위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직급체계를 이해하는 것을 추천한다.
2.1 일반적 직위체계
- 사원(대졸) : 고졸 출신 제조업 신입사원은 등 직종에 따라 직급을 상이하게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군대로치면 이등병
- 대리 : 사원 다음의 레벨업한 모습이다. 그냥 군대의 사병 계급 중 하나인 일병 생각하면 된다. 사수(직급요소)가 된 것이다. 참고로 연봉역전 현상이 일어나는 어정쩡한 위치이기도 하다.
- 과장 : 과의 장을 맡는다. 군대로 치면 일말짬의 사원이 부분대장이라는 직책을 맡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차장 : 차기 부장, 부부장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조직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차장정도 되면 중견 관리자라 할 수 있다. 군대로치면 분대장이라는 직책을 맡은 상병
- 부장 : 부의 장을 맡는 위치의 사람이며 일반 사원계급에서 최고 관리자이다. 군대로 치면 생활관 왕고 직책을 맡은(?) 병장이다.
실제 인생도 말년일 것이다.업무능력보다는 POWER! 인맥관리 하며 임원들 딸자식한테 친추거는 우수한 경영인으로서의 대범함이 평가받는다
2.2 기타 직위체계
직위체계는 직군과 직종에 따라 상이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R&D 연구직은 해외의 경력체계를 모방하였다.
- 인턴 : 회사에서 알바생한테 양복입히고 일은 사원급으로 시키는 말단 중의 말단. 군대로치면 막 자대배치 받은 보충병 혹은 그보다 못한 주특기 교육생
- 계약직(사원) : 노동시장에 비정규직제도를 도입하면서 생겼다. 엄밀하게는 정사원과 구분은 없어야하나. 일은 많고 대우는 덜 받는다. 군대로치면 파견병 아저씨...
일 시킬 때는 전우, 포상 뿌릴땐 타부대원 - 주임 : 사원과 대리 사이의 노예계급이다. 군대라면 신병보호 기간이 지난 이등병이나 갓일병을 들 수 있겠다.
- 임원 : 임원진도 사실은 세세하게 급이 나뉜다. 군대로치면 간부 계급 나뉘는 것과 동일.
기업에 따라 존재유무가 상이한 직위를 소개하였다. 어느 것이 더 높은지는 직책에서 참고하도록 하자.
위키 전체가 직위 대신 직책을 써버려서 도저히 답이 없다